메뉴 건너뛰기

파워인터뷰
조회 수 138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김현훈 회장님.jpg

김현훈(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 회장)

 

 

 

 

 

 

◈ 자기소개 및 걸어오신 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장 김현훈 입니다. 20대 초반 막연하게 시작했던 아동복지시설에서의 자원봉사가 제 인생을 바꿔놓았습니다. 시설에서 생활하는 아동들의 그리움에 가득 찬 눈망울 뒤에 숨겨진 아픔과 외로움을 경험하면서 작은 소망을 품었습니다. 이 아이들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이 없을까 고민하던 중 사회복지를 공부해야겠다는 마음으로 일본으로 유학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유복한 가정이 아니었기 때문에 코펠, 버너, 침낭 등을 싸 가면서 잘 데가 없으면 공원에서 잠을 자더라도 성공하고 오겠다는 꿈에 불타 있었습니다. 다행히도 후지산을 오를 때를 제외하고는 침낭을 써 본 적은 없습니다.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통해 일본 사회를 깊숙이 경험하게 되었고 원하는 대학에도 입학하게 되어 사회복지를 체계적으로 배우게 되었습니다. 이때 사회복지를 다른 말로 표현하면 ‘행복창조’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언젠가 행복창조라는 법인을 만들어 저의 꿈을 실현해 보겠다는 각오를 다졌습니다. 


  한국에 돌아와서 재가노인복지사업을 첫 출발로 사회복지 실천현장과 깊은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1997년부터 보육, 아동 청소년, 여성, 어르신 복지와 국제교류사업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고, 미력하나마 지역의 복지발전에 함께 할 수 있어 항상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현재는 서울시시사회복지협의회장으로서 협의회의 본질적 사명과 가치가 구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에 대한 소개와 중점(주요) 사업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사회복지협의회는 민간사회복지를 꽃피우기 위한 최고의 협의체 기구입니다. 저출산 고령화 등 사회의 변화에 따라 시민의 삶의 문제는 고도화되었을 뿐 아니라 매우 복잡해졌습니다.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가의 정책이나 민간이 운영하는 사회복지시설도 다양하게 등장할 수밖에 없습니다.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는 사회복지사업법 제33조에 의거 설립된 법정단체로서 1985년 설립되어 서울시민의 복지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민과 관, 민과 민, 사람과 사람을 잇는 소통의 매개체로서 복잡한 사회구조를 원활하게 하고, 문제해결력을 높여가는 중추적인 조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 변화를 위한 정책 건의, 민간사회복지의 협의 조정, 사회복지실태 분석을 위한 조사연구,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훈련, 소외계층을 위한 복지자원의 발굴과 연계, 기업 사회공헌을 연계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맞춤형 사업제안, 사회복지자원봉사 실적인증과 지역사회봉사단 운영, 서울광역푸드뱅크센터 운영 등 다양한 복지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의 다양한 활동이 궁금하시다면 홈페이지(http://s-win.or.kr)를 통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 회장으로서 추진하고자 하는 내용과 이루고 싶으신 것을 소개해주세요.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가 창립된 지 40여 년의 세월이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염원이었던 “서울특별시 사회복지협의회 지원조례”가 지난 연말 제정되었습니다. 새로운 한 발을 내딛게 된 것입니다.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장으로서 이루고 싶은 것 크게 네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새로운 도약을 위해 협의회의 창립 정신과 본질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 어려웠던 시절 우리들의 선배님이 어떤 각오와 마음으로 협의회를 창립했는지 그 의미와 각오가 현재 어떻게 전승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고자 합니다. 


  둘째, 사회복지의 가치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조직이나 직책이 아니라 각자의 위치에 걸맞은 활동으로 평가받는 사회복지환경(문화)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셋째, 그동안 사회복지사협회의 열정적인 노력으로 사회복지사의 처우가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복지 내부의 불평등 구조가 아직 존재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복지의 공공성을 재정립하고 민관 파트너십을 통해 비정상의 정상화를 위해 서로 협력하여 모두가 상생하도록 개선해가야 할 것입니다. 


  넷째,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가 복지 관련 단체가 모두 소통하는 “플랫폼”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비영리단체 모두가 본래의 사명과 목표를 이루어가도록 협력하고 지원하는 것입니다.

 

 

 회장님께서 생각하시는 사회복지실천의 핵심가치는 무엇인가요? 그 핵심가치를 잊지 않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까요?

 

  “사회복지는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일이지만 누구나 다 할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누구나 입문하기는 쉽지만 그 깊이와 넓이는 무한하기 때문입니다. 그 깊이와 넓이를 끝없이 고민하고 성찰하지 않으면 좋은 실천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삶 전체가 복지 그 자체가 되어야 할 수 있는 일이기도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늘 마음에 품고 있는 것이 세 가지 있습니다. 
 

  첫째, 인간애, 인류애라는 복지의 마음입니다. 누군가 아픔 때문에 신음하고 있다면 나의 행복은 진정한 행복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둘째, 가장 인정받을 수 있는 사회복지의 전문성이란 무엇인가입니다. 타 분야와 비교했을 때 당당해질 수 있는 전문성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셋째,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적인 자립의 의미를 폭넓게 해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가치를 지키기 위해 복지다움은 무엇이고 그 복지다움을 지키기 위한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존감을 지키기 위해 늘 성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올 한 해, 개인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나 계획이 있으신가요?

 

  먼저, 지난 2년간 코로나19라는 시대의 아픔으로 많은 사람들과의 만남을 주저하게 했습니다. 올해는 그동안 만나지 못했던 사람들과 따뜻한 차 한 잔, 뜨끈한 된장찌개 한 술로 정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을 많이 만들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남겨두었던 책을 좀 읽고 싶습니다. 저는 항상 책을 읽고 한 페이지로 정리하곤 하는데, 올해는 이것을 꾸준하게 해나가 습관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개인적으로 감동받은 문구나 키워드를 중심으로 정리할 뿐이지만 스스로 생각을 가다듬고 정리하는 방법으로는 매우 좋은 것 같습니다. 

 

 

◈ 사회복지 동료 및 선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실까요?

 

  선배님들이 계시기에 지금 우리들이 있고 또 후배들이 있습니다. 그동안 사회복지의 좋은 길을 닦아주신 선배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한편으로 나는 지금 어떤 길을 만들고 있는지 그런 나의 모습을 보고 후배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 많은 생각을 하곤 합니다. 저에게 사회복지의 비전과 사명을 갖게 해준 선배님들과 같이 저 또한 좋은 선배이자 동료가 되고 싶습니다. 


  어느 조직에 속해있든 누구와 같이 일을 하든 우리는 모두 똑같이 “사회복지인”입니다. 사회복지인의 마음과 가치로 사랑하고, 존중하고, 신뢰하고, 인정하면서 서로의 성장과 발전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든든한 파트너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서울시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협의회 류승남 회장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류승남(서울시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협의회 회장 / 은평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센터장) ◈ 자기소개 및 걸어오신 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물 맑고 공기 좋은 북한산 큰 숲 은평구 진관동 한옥마을에 위치...
    Date2022.03.17 Views933
    Read More
  2. 서울시학교사회복지사협회 이윤정 회장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이윤정(서울시학교사회복지사협회 회장) ◆ 자기소개 및 걸어오신 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서울시학교사회복지사협회장 이윤정입니다. 2008년부터 좋은학교만들기자원학교, 위스타트학교사회사업, 교육복지우선지...
    Date2022.02.28 Views1482
    Read More
  3.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 김현훈 회장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김현훈(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 회장) ◈ 자기소개 및 걸어오신 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장 김현훈 입니다. 20대 초반 막연하게 시작했던 아동복지시설에서의 자원봉사가 제 인생을 바...
    Date2022.02.14 Views1389
    Read More
  4. 사단법인 꿈과나눔 박단비 사무국장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박단비(사단법인 꿈과나눔 사무국장) ◆ 자기소개 및 걸어오신 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박단비 라고 합니다. 대학에서 직업재활을 전공하고(2003년 졸업) 오랫동안 장애인복지관, 직업재활시설 등에서 근무...
    Date2022.01.28 Views973
    Read More
  5. 신효근 사회복지사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신효근 사회복지사 ▶ 자기소개 및 걸어오신 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신효근 사회복지사입니다. 저는 지역이라는 생태계에서 청소년들과 놀았고, 청년들이 모여 서로의 지지가 될 수 있도록 파티를 했고, 지역주...
    Date2022.01.14 Views823
    Read More
  6. 마포영유아통합지원센터 임명연 관장

    임명연(마포영유아통합지원센터 관장) 1. 자기소개 및 걸어오신 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시소와그네’라는 애칭으로 더 많이 불리는 마포영유아통합지원센터에서, ‘명랑’으로 활동하는 임 명 연 사회복지사입니다. 저는 기관이 추구하는 가...
    Date2021.12.30 Views839
    Read More
  7. 영등포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박소영 주임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박소영 주임(영등포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 자기소개 및 걸어오신 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영등포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근무하는 박소영이라고 합니다. 대학교에서 다양한 꿈을 꾸며 ...
    Date2021.11.19 Views1766
    Read More
  8. 서울시사회복지행정연구회 김철우 회장(강서구청 복지정책과 과장)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김철우(서울시사회복지행정연구회 회장 / 강서구청 복지정책과 과장) ▶ 자기소개 및 걸어오신 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서울시사회복지행정연구회 회장 김철우 입니다. 현재 강서구청 복지정책과장으로 근무하고 ...
    Date2021.10.29 Views1773
    Read More
  9. 서울사이버대학교 권금주 교수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권금주(서울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 자기소개 및 걸어오신 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만나서 반갑습니다. 사회복지사 권금주 입니다. 지금은 서울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대학에서 재직하고 있어 직접 현장에서 일하...
    Date2021.10.15 Views928
    Read More
  10. 신림종합사회복지관 장두리 사회복지사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장두리(신림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 ◆ 자기소개 및 걸어오신 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신림종합사회복지관 장두리 사회복지사입니다. 저는 대학교에서 사회복지학과 심리학을 전공했고 2015년도에 입사해서 ...
    Date2021.09.30 Views1836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9 Next
/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