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홍보실무자 역량강화 및 네트워크(홍.당.모) 워크숍 결과보고
1. 사업배경
사회복지기관에서는 다양한 홍보 활동을 진행하고 있지만 대다수가 이용자 모집에 관한 홍보로 그치고 있다. 사회복지기관의 핵심인 사회복지의 의미와 가치를 알릴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실정이다. 하지만 홍보에 대해 실제적인 교육을 받거나 홍보담당자끼리 정보를 교류해본 경험이 많지 않다. 역량을 키우고 업무에 도움이 되는 교육 및 네트워크 활동이 필요한 상황이다.
2. 사업목적
사회복지 홍보를 이해하고 공유하는 활동을 통해 사회복지기관 홍보담당자의 역량확대와 홍보담당자간의 관계망을 확대한다.
3. 개요
가. 사 업 명 : 2015 홍보실무자 역량강화 및 네트워크(홍.당.모) 워크숍
나. 일 시 : 2015년 5월 28일(목) 오전10시 ~ 5월 29일(금) 오후4시
다. 참가인원 : 38명 + 담당자3명(홍보위원회 김종원, 이성종 위원, 고석우 대리, 정승아 대리) = 총 42명
(*이성종 홍보위원회 위원 격려 방문)
지역 | 인원 |
서울 | 24 |
그 외 | 14 |
기관 특징 | 인원 |
이용시설 | 23 |
거주시설 | 8 |
재단 | 7 |
라. 장 소 : 홍원연수원(경기도 파주시 조리읍 삼릉근처 위치)
- 카 플 : 직접 자기 차로 오기로 한 참여자에게 부탁하여 카플 연결하여 이동
- 대중교통 : 각자 대중교통으로 홍원연수원으로 이둉
- 그 외 : 카플 및 대중교통이 어려운 참여자는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에서 출발
4. 홍보
가. 기본 홍보 포스터
나. 참여자 홍보 포스터
다. 동영상 홍보
홍보담당자에게 찾아가서 사진 촬영 후 10분 분량의 동영상을 촬영하여, 편집한 후 공유함. 이를 홍당모 워크숍 초반에 상영하여 참여자들의 공감대를 이끌어냄.
라. 기관으로 직접 찾아가 홍당모 캠프를 설명하는 방식으로 홍보를 진행한 이유
- 참여자들이 기관에서 홍보할 때 사람 중심으로 홍보하기를 원해서
- 홍보담당자들이 홍보에 대해 생각하는 바를 동료도 알기를 원해서
- 이 홍보물을 본 동료가 홍보담당자를 칭찬하고 응원해주기를 원해서
- 이분들의 메시지를 미리 확인하고 행사를 더 잘하기 위해서 원해서
- 자신이 말한 메시지를 꼭 기억하고 열심히 일하기 원해서
5. 행사세부일정
날짜 | 시간 | 활동 | 핵심내용 | 비고 |
5월 28일 | 10:00 ~12:00 | 이동 | ·홍원연수원으로 이동 ·차량이 있는 사람은 직접 떠남. 카플 유도 | |
12:00 ~13:00 | 점심 식사 | ·도착 및 식사 | | |
13:00 ~14:00 | 이름표 제작 | ·자신을 소개하는 이름표 옷 제작 | | |
14:00 ~15:00 | 협회 인사말 및 기조 강연 | ·협회 인사말 / 곽경인 사무처장 ·기조강연 및 일정 소개 / 김종원 홍보위원회 위원 | | |
15:00 ~ 17:00 | 특강 | ·PR 및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손용석 이사장(인컴PR재단) | | |
17:00 ~ 18:00 | 관심 분야별 모임 | ·관심 분야별 모임 ·관심분야 별로 묶어 서로 이야기 하도록 유도 ·나눌 주제는 미리 선정 | | |
18:00 ~21:00 | 저녁 식사 | ·토크 콘서트 / 김종원, 김다이 사회복지사 | | |
5월 29일 | 8:00 ~9:00 | 아침 식사 | | |
9:00 ~12:00 | 홍보 핵심 찾기 워크숍 | ·다섯 팀으로 나눠 팀별로 주제를 주어, 홍보하는 데 필요한 핵심이 무엇인지 논의 | | |
12:00 ~13:00 | 점심 식사 | | | |
13:00 ~15:00 | 특강 | ·홍보 인쇄물 기획 및 인쇄 실무 과정 / 이옥겸 대표(소야디자인) | | |
15:00 ~16:00 | 발표 및 정리 | ‘홍보 핵심 찾기 워크숍’에서 나온 결과를 다른 팀에게 공유한다. | |
6. 주최
서울특별시사회복지사협회 홍보위원회
7. 만족도 조사결과(총 30명 설문참여)
가. 홍당모 워크숍 참여하기 전 기대감(4.1/5점)
구분 | ① 매우 불만족 | ② 불만족 | ③ 보통 | ④ 만족 | ⑤ 매우 만족 | 무응답 | 합계 |
응답률 | 1 | 1 | 5 | 10 | 13 | 0 | 30 |
백분율 | 3.3% | 3.3% | 16.7% | 33.3% | 43.3% | 0% | 100% |
나. 캠프 일정에 대한 만족도(4.5/5점)
구분 | ① 매우 불만족 | ② 불만족 | ③ 보통 | ④ 만족 | ⑤ 매우 만족 | 무응답 | 합계 |
응답률 | 0 | 0 | 4 | 7 | 19 | 0 | 30 |
백분율 | 0% | 0% | 13.3% | 23.3% | 63.3% | 0% | 100% |
다. 장소 만족도(4.8/5점)
구분 | ① 매우 불만족 | ② 불만족 | ③ 보통 | ④ 만족 | ⑤ 매우 만족 | 무응답 | 합계 |
응답률 | 0 | 0 | 1 | 4 | 25 | 0 | 30 |
백분율 | 0% | 0% | 3.3% | 13.3% | 83.3% | 0% | 100% |
라. 식사 만족도(4.6/5점)
구분 | ① 매우 불만족 | ② 불만족 | ③ 보통 | ④ 만족 | ⑤ 매우 만족 | 무응답 | 합계 |
응답률 | 0 | 2 | 0 | 7 | 21 | 0 | 30 |
백분율 | 0% | 6.7% | 0% | 23.3% | 70% | 0% | 100% |
마. 참가자 인사 및 이름표 만들기에 대한 만족도(4.2/5점)
구분 | ① 매우 불만족 | ② 불만족 | ③ 보통 | ④ 만족 | ⑤ 매우 만족 | 무응답 | 합계 |
응답률 | 0 | 0 | 6 | 13 | 11 | 0 | 30 |
백분율 | 0% | 0% | 20% | 43.3% | 36.7% | 0% | 100% |
바. 손용석 이사장 강의(2.6/5점)
구분 | ① 매우 불만족 | ② 불만족 | ③ 보통 | ④ 만족 | ⑤ 매우 만족 | 무응답 | 합계 |
응답률 | 2 | 16 | 6 | 4 | 2 | 0 | 30 |
백분율 | 6.7% | 53.3% | 20% | 13.3% | 6.7% | 0% | 100% |
사. 이옥겸 대표 강의(3.8/5점)
구분 | ① 매우 불만족 | ② 불만족 | ③ 보통 | ④ 만족 | ⑤ 매우 만족 | 무응답 | 합계 |
응답률 | 0 | 3 | 6 | 15 | 6 | 0 | 30 |
백분율 | 0% | 10% | 20% | 50% | 20% | 0% | 100% |
아. 기관별 모임에 대한 만족도(4.5/5점)
구분 | ① 매우 불만족 | ② 불만족 | ③ 보통 | ④ 만족 | ⑤ 매우 만족 | 무응답 | 합계 |
응답률 | 0 | 0 | 1 | 13 | 16 | 0 | 30 |
백분율 | 0% | 0% | 3.3% | 43.3% | 53.3% | 0% | 100% |
자. 저녁 간식 및 토크콘서트에 대한 만족도(4.7/5점)
구분 | ① 매우 불만족 | ② 불만족 | ③ 보통 | ④ 만족 | ⑤ 매우 만족 | 무응답 | 합계 |
응답률 | 0 | 0 | 2 | 6 | 22 | 0 | 30 |
백분율 | 0% | 0% | 6.7% | 20% | 73.3% | 0% | 100% |
차. 숙소에 대한 만족도(4.4/5점)
구분 | ① 매우 불만족 | ② 불만족 | ③ 보통 | ④ 만족 | ⑤ 매우 만족 | 무응답 | 합계 |
응답률 | 0 | 1 | 3 | 8 | 18 | 0 | 30 |
백분율 | 0% | 3.3% | 10% | 26.7% | 60% | 0% | 100% |
카. 홍보 핵심 찾기 워크숍(4.6/5점)
구분 | ① 매우 불만족 | ② 불만족 | ③ 보통 | ④ 만족 | ⑤ 매우 만족 | 무응답 | 합계 |
응답률 | 0 | 0 | 1 | 12 | 17 | 0 | 30 |
백분율 | 0% | 0% | 3.3% | 40% | 56.7% | 0% | 100% |
타. 동료교육 시간(4.7/5점)
구분 | ① 매우 불만족 | ② 불만족 | ③ 보통 | ④ 만족 | ⑤ 매우 만족 | 무응답 | 합계 |
응답률 | 0 | 0 | 0 | 9 | 21 | 0 | 30 |
백분율 | 0% | 0% | 0% | 30% | 70% | 0% | 100% |
파. 홍보 핵심찾기 워크숍 발표(4.1/5점)
구분 | ① 매우 불만족 | ② 불만족 | ③ 보통 | ④ 만족 | ⑤ 매우 만족 | 무응답 | 합계 |
응답률 | 0 | 0 | 4 | 20 | 6 | 0 | 30 |
백분율 | 0% | 0% | 13.3% | 66.7% | 20% | 0% | 100% |
하.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4.4/5점)
구분 | ① 매우 불만족 | ② 불만족 | ③ 보통 | ④ 만족 | ⑤ 매우 만족 | 무응답 | 합계 |
응답률 | 0 | 0 | 1 | 16 | 13 | 0 | 30 |
백분율 | 0% | 0% | 3.3% | 53.3% | 43.3% | 0% | 100% |
* 더 나은 워크숍을 위한 제언
|
|
|
|
|
|
|
|
|
|
|
|
|
|
|
|
|
|
|
|
|
|
8. 진행자(김종원 홍보위원회 위원)의 총평
- 이번에 참여자 중에 주변 분이 추천해주셔서 오신 분이 많았습니다. 3회(이외에도 타 기관과 2회) 정도 진행해오다 보니 홍당모 참여자가 추천해주는 구조가 됐네요. 홍당모가 사회복지계에 많이 알려졌습니다.
- 모든 진행 과정이 홍보가 되는 구조로 만들었습니다. 처음 홍보인 포스터를 공유하는 것에서부터 마지막 사진 공유까지 많은 결과물, 과정을 공유하는 것만으로도 홍보가 되는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다행히 그 홍보가 보여주기식 홍보라기보다는 과정 자체가 의미 있고 행사에 도움이 되는 홍보가 됐지요.그 과정에 고석우 선생님께서 많이 수고해주셨습니다. 고맙습니다.
- 고석우 선생님 이야기를 안 할 수 없네요. 고석우 선생님과 홍당모 캠프를 두 번째 치릅니다. 홍당모 캠프뿐 아니라 같이 하는 사업이 많다 보니 함께 논의하고 생각을 나눌 기회가 많았죠. 서로의 마음을 아니 참 효율적으로 일을 치러냈습니다. 기본 형태가 잡혔다는 뜻일 수도 있지만 사람이 하는 일이니 사람의 의지가 중요하지요. 고석우 선생님이 행정적 뒷받침을 잘해주셨죠. 다행히 그 과정을 고석우 선생님께서 즐기셨습니다. 고석우 선생님이 고맙습니다.
- 전문가 강의보다는 참여자에 역동이 컸습니다. 전문가 강의보다는 참여자 간에 소통, 토론 자리를 즐거워했습니다. 작년 홍당모 캠프에서는 전문가 강의를 많은 분이 원하셔서 무리해서 전문가 강의를 많이 넣었는데 참여자 소통 활동이 긍정적인 피드백이 컸습니다.
- 홍당모 캠프가 기본적으로 소통하는 장소이기도 했지만 같은 상황에서 생각이 같은 사람, 또는 더 잘한 분의 이야기를 나누니 공감도 되고 배움의 자리가 된 것 같습니다. 이는 홍당모 캠프의 목표에도 합당했습니다. 그래서 내년에는 강사 초빙에 힘쓰기보다는 참여자의 소통을 극대화하는 과정에 힘쓸 예정입니다.
- 동료 교육이 가장 좋았습니다. 참여자 역동이 가장 잘 드러난 행사가 동료 교육이었습니다. 발표자들이 그 분야를 아주 잘 알고 있었고 발표도 잘해냈습니다. 특히 실무에 있다 보니 고민하는 것을 잘 알고 있기에 핵심일 잘 잡아 발표했습니다. 내년에는 동료 교육을 더 강화하겠습니다. 한 시간에 네 분만 발표했는데 더 적극적으로 모집하여 다양한 시간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강의뿐 아니라 서로 토론하는 자리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 홍보 핵심 찾기 워크숍을 다른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홍당모 캠프의 핵심은 홍보 핵심 찾기 워크숍인데 이 과정이 예년과 비교하면 강조 수준이 약했습니다. 동료 교육으로 1시간 뺏기기도 하면서 집중을 하지 못했죠. 3년째 같은 방식으로 홍보 핵심 찾기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었는데 이제는 다른 방식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지금은 1차로만 토론을 끝내는 방식인데 3차까지 토론하도록 기획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그 결과가 마인드맵으로 그려지도록 만들어 공유할 계획입니다.
- 그러면 매년 정보가 축적되며 홍보의 전체 모양을 바라보도록 노력할 것 같아서입니다. 더 구체적인 계획이 나오면 공유하겠습니다.
- 술자리에 대한 약간의 통제를 하겠습니다. 1차와 2차 홍당모 캠프 밤에는 맥주 수준으로 술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이번에도 그렇게 준비를 했었죠. 그러다 보니 둘째 날 진행에 그리 영향을 끼치지 않는 범위에서 술자리가 마무리됐습니다.
- 그러나 이번에는 특이하게 술자리가 길어지고 소주를 사 올 수 있는 매점이 있다 보니 둘째 날에 나쁜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래서 술자리 한계에 대해 최소한의 언급을 하려고 합니다.
- 힐링 받은 것이 아니라 서로에게 줬습니다. 힐링? 이 단어를 그리 좋아하지는 않습니다만 참여자들에게 '힐링 받았다'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홍당모 캠프에서 일부로 위로해주려고 노력하거나 하지 않았습니다. 참여자들 간에서로 정보와 의견을 나누고, 사람을 알아가는 것만으로도 서로에게 위로가 됐습니다. 현실을 잊자고 말하지 않고 현실을 기억하고 도전하고 했는데 힐링됐다고 합니다. 그 힘으로 사회복지 홍보를 바라보는 현실을 바꿀 수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 지금부터는 매년 발견하는 공통 평가입니다.
- 1박 2일 캠프로 진행했음에도(부담이 컸을 텐데) 참여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 홍보를 사람 중심으로 홍보를 진행하여 회원 홍보 뿐 아니라 협회 홍보까지 이룰 수 있었습니다.
- 참여자가 교육받는 객체가 아니라 주체로 활동, 진행했습니다.
- 사회복지계 안에도 홍보를 강의할 수 있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 홍보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논의할 수 있는 환경과 기획이었습니다.
- 서울사회복지사협회가 적극적으로 도와줘서 다양하게 기획,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 홍당모 캠프 전에 참가자 38명 중 19명을 사전에 만나고 사진 찍고 인터뷰한 것이 홍당모 캠프의 분위기를 모으는 데 지대한 역할을 했다고 판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