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분기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안내
우리협회는 보수교육 운영지침에 의거하여 3분기(7월~9월) 보수교육 60회(일반 54회, 특화 4회)
과정을 계획하였고,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보수교육 관리운영위원회로부터 교육심사가 승인되었습니다.
□ 개요
교육기간 | 7월 1일 ~ 9월 30일 | 장 소 | 협회교육장, 기타 연계교육장 | |
교육횟수 | 60회(일반 56회, 특화 4회) | 평 점 | 3평점~5평점(12회) / 8평점(48회) | |
교육시간 및 수강료 | 서울소재 종사자 및 서울협회 2014년 연회비납부 회원 | 1일 8시간(기준) 일반과정은 24,000원 | 입 금 계 좌 | 국민은행 099-01-0346-061 (예금주: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
2일 16시간 특화과정은 80,000원 | ||||
타지역 종사자 | 1일 8시간 일반과정은 48,000원 | |||
2일 16시간 특화과정은 80,000원 | ||||
입금방법 | 입금자명 : 이름+교육일자 예)홍길동0403 | 입 금 기 한 | 교육일 7일 전까지 입금, 환불은 3일전까지만 가능 | |
교육신청방법 | 보수교육센터(edu.welfare.net)에 개인ID/PW 로그인-보수교육신청 | |||
기타 | ① 서울시 예산지원에 따라 서울소재 법인 및 시설 종사자 및 2014년도 서울협회 회원은 50%교육비 감면 ④ 식사제공 : 일반과정(미제공), 특화과정(제공) | |||
문 의 | 류성원팀장, 전혜진대리, 이지혜사회복지사 (02-786-2965) |
□ 신입사회복지사과정(경력 3년 이하)
일자 | 요일 | 과목명 | 영역 | 주제 | 평점 | 강사 | 시간 | 장소 | 정원 |
07월 02일 | 수 | 신입3-복지, 마을에 길을 묻다 | 실천 | 지역복지의 흐름에서 '마을'의 중요성 | 2 | 최성숙 | 9-11 | 협회 교육장
| 80
|
실천 | 서울에서 마을하기(마을이 대두된 패러다임의 흐름) | 2 | 하경환 | 11-12 13-16 | |||||
실천 | 복지현장에서의 마을 | 4 | 기현주 | 16-18 | |||||
07월 21일 | 월 | 신입4-기획, 네트워크, 작성에서 콕! 필요한 전략 | 실천 | 상생하는 네트워크 전략 | 3 | 박경원 | 09-12 | 협회 교육장
| 80
|
실천 | 전략적 기획기술 | 2 | 이세형 | 13-15 | |||||
실천 | 욕구중심 프로그램 기획 | 3 | 이두진 | 15-18 | |||||
07월 31일 | 목 | 신입5-철학과 실천을 바탕으로 정치참여하기 | 정책 | 사회복지정책 환경의변화(사회복지사의 정치참여) | 3 | 신용규 | 09-12 | 협회 교육장
| 80
|
윤리 | 사회적 책임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윤리 | 1 | 신용규 | 13-14 | |||||
특별 | 이상이 일상이 되도록 상상하라 | 4 | 유범상 | 14-18 | |||||
09월 02일 | 화 | 신입6-기획, 작성, 평가, 자원공유의 사회복지실무 적용 | 실천 |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정보자원공유와 연계 | 3 | 박영숙 | 09-12 | 협회 교육장
| 80
|
행정 | 로직모델기반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 | 2 | 정병오 | 13-15 | |||||
행정 | 매력적인 제안서 작성 기법 | 3 | 이성도 | 15-18 | |||||
09월 16일 | 화 | 신입7-인문정신에 기반한 사회복지와 비영리조직의 의사소통 | 윤리 | 사회복지사의 인문정신을 찾아서 | 4 | 표경흠 | 9-13 | 협회 교육장
| 80
|
특별 | 비영리조직의 의사소통과 전문적 기술적 지도방법 | 4 | 김미경 | 14-18 |
□ 선임사회복지사과정(경력 3년 이상)
일자 | 요일 | 과목명 | 영역 | 주제 | 평점 | 강사 | 시간 | 장소 | 정원 |
07월 10일 | 목 | 선임3-사회복지정치학(이상, 정치, 국가 그리고 나에 대한 고찰) | 특별 | 이상이 일상이 되도록 상상하라 | 3 | 유범상 | 09-12 | 협회 교육장 | 80 |
실천 | 정치의 눈으로 본 사회복지 실천사례들 | 2 | 이현숙 | 13-15 | |||||
윤리 | 국가, 지역 나! 인간의 조건을 만들다 | 3 | 유해숙 | 15-18 | |||||
07월 22일 | 화 | 선임4-의사소통 기술과 협력적 리더십 | 행정 | 팀장의 협력적 리더십 | 4 | 류미란 | 9-13 | 협회 교육장 | 80 |
실천 | 협력적 의사소통 기술 | 4 | 양원석 | 14-18 | |||||
08월 13일 | 수 | 선임5-복지, 마을에 길을 묻다 | 실천 | 지역복지의 흐름에서 '마을'의 중요성 | 2 | 최성숙 | 9-11 | 협회 교육장 | 80 |
실천 | 서울에서 마을하기(마을이 대두된 패러다임의 흐름) | 2 | 하경환 | 11-12 13-16 | |||||
실천 | 복지현장에서의 마을 | 4 | 백명희 | 16-18 | |||||
08월 19일 | 화 | 선임6-인문정신에 기반한 사회복지와 비영리조직의 의사소통 | 윤리 | 사회복지사의 인문정신을 찾아서 | 4 | 표경흠 | 9-13 | 협회 교육장 | 80 |
특별 | 비영리조직의 의사소통과 전문적 기술적 지도방법 | 4 | 김미경 | 14-18 | |||||
08월 22일 | 금 | 선임7-의사소통 기술과 협력적 리더십 | 행정 | 팀장의 협력적 리더십 | 4 | 류미란 | 9-13 | 협회 교육장 | 80 |
실천 | 협력적 의사소통 기술 | 4 | 양원석 | 14-18 | |||||
09월 15일 | 월 | 선임8-의사소통 기술과 협력적 리더십 | 행정 | 팀장의 협력적 리더십 | 4 | 류미란 | 9-13 | 협회 교육장 | 80 |
실천 | 협력적 의사소통 기술 | 4 | 양원석 | 14-18 | |||||
09월 22일 | 월 | 선임9-주민조직화 관점세우기와 사례만나기 | 실천 | 주민조직화 관점세우기-개념과 지역복지실천가의 자세 | 3 | 안기덕 | 9-12 | 협회 교육장 | 80 |
실천 | 주민만나기와 관계맺기 | 3 | 박인숙 | 13-16 | |||||
실천 | 현장실천사례 만나기 | 2 | 박인숙 | 16-18 |
□ 중간관리자과정(중간관리자 또는 경력 7년 이상)
일자 | 요일 | 과목명 | 영역 | 주제 | 평점 | 강사 | 시간 | 장소 | 정원 |
07월 15일 | 화 | 중간관리자5-인문정신에 기반한 사회복지와 비영리조직의 의사소통 | 윤리 | 사회복지사의 인문정신을 찾아서 | 4 | 표경흠 | 9-13 | 협회 교육장 | 80 |
특별 | 비영리조직의 의사소통과 전문적 기술적 지도방법 | 4 | 김미경 | 14-18 | |||||
07월 25일 | 금 | 중간관리자6-명품복지관은 내부서비스경영과 품질경영 | 윤리 | 윤리경영과 내부서비스경영 세우기 | 4 | 김일용 | 9-13 | 협회 교육장 | 80 |
행정 | 명품복지기관만들기성과관리와품질경영전략 | 4 | 박남철 | 14-18 | |||||
08월 14일 | 목 | 중간관리자7-윤리와 가치에 기반한 사회복지정책과 경제학 | 특별 | 복지경제학 | 3 | 이태수 | 09-12 | 협회 교육장 | 80 |
윤리 | 사회복지 윤리와 가치 | 2 | 공상길 | 13-15 | |||||
정책 | 사회복지정책 환경의 변화 | 3 | 김종해 | 15-18 | |||||
08월 21일 | 목 | 중간관리자8-명품복지관은 내부서비스경영과 품질경영 | 윤리 | 윤리경영과 내부서비스경영 세우기 | 4 | 김일용 | 9-13 | 협회 교육장 | 80 |
행정 | 명품복지기관만들기성과관리와품질경영전략 | 4 | 박남철 | 14-18 | |||||
08월 29일 | 금 | 중간관리자9-복지국가의 철학과 재정정책 | 특별 | 복지예산과 복지재정정책 | 3 | 오건호 | 09-12 | 협회 교육장 | 80 |
윤리 | 사회복지 윤리와 인권 | 2 | 이명묵 | 13-15 | |||||
특별 | 복지국가철학 | 3 | 신정완 | 15-18 |
□ 최고관리자과정(시설장 또는 경력 15년 이상)
일자 | 요일 | 과목명 | 영역 | 주제 | 평점 | 강사 | 시간 | 장소 | 정원 |
07월 08일 | 화 | CEO3-사회복지윤리, 인권, 비영리조직의조건(지역자활센터CEO) | 윤리 | 사회복지윤리와 가치 | 1 | 김전호 | 9-10 | 협회 교육장 | 60 |
인권 | 사회복지사와 인권 | 2 | 김종진 | 10-12 | |||||
특별 | 건강한 비영리조직의 조건 | 5 | 방대욱 | 13-18 | |||||
07월 09일 | 수 | CEO4-윤리와 가치에 기반한 사회복지정책과 경제학 | 특별 | 복지경제학 | 3 | 이태수 | 09-12 | 협회 교육장 | 60 |
윤리 | 사회복지 윤리와 가치 | 2 | 공상길 | 13-15 | |||||
정책 | 사회복지정책 환경의 변화 | 3 | 김종해 | 15-18 | |||||
08월 08일 | 금 | CEO5-인문학이 정치의 옷을 입은 복지국가(철학) | 특별 | 필링의 인문학: 인문학 정치의 옷을 입다 | 3 | 유범상 | 09-12 | 협회 교육장 | 60 |
윤리 | 사회복지 윤리와 인권 | 2 | 이명묵 | 16-18 | |||||
특별 | 복지국가철학 | 3 | 신정완 | 15-18 | |||||
08월 20일 | 수 | CEO6-리더의 포지셔닝(장애인주간단기보호시설CEO) | 행정 | 리더십과 팔로워십 | 3 | 김일용 | 9-12 | 협회 교육장 | 60 |
행정 | 홍보의 이해 | 2 | 김종원 | 13-15 | |||||
실천 | 사회사업 포지셔닝과 실천전략 | 3 | 양원석 | 15-18 | |||||
09월 03일 | 수 | CEO7-리더십과 팔로워십을 위한 의사소통기술 | 실천 | 의사소통 기술 | 3 | 이서원 | 9-12 | 협회 교육장 | 60 |
특별 | 리더십과 팔로워십 | 5 | 방대욱 | 13-18 |
□ 통합과정-종합(분야 및 경력무관, 교육내용에 관심이 있는 자)
일자 | 요일 | 과목명 | 영역 | 주제 | 평점 | 강사 | 시간 | 장소 | 정원 |
07월 03일 | 목 | 통합35-노숙인복지시설 사회복지사를 위한 의사소통기술과 품질경영 | 실천 | 의사소통 기술 | 3 | 이서원 | 9-12 | 협회 교육장 | 80 |
특별 | 성과관리와 품질경영 | 5 | 윤희숙 | 13-18 | |||||
07월 03일 | 목 | 통합36-사회복지전문직의 윤리와 셀프리더십(A) | 윤리 | 사회복지 전문직의 윤리와 셀프리더십 | 2 | 유영덕 | 9-13 | 은평의 마을강당 | 80 |
07월 03일 | 목 | 통합36-비영리조직의 의사소통과 전문적 기술적 지도방법(B) | 특별 | 비영리조직의 의사소통과 전문적 기술적 지도방법 | 4 | 김미경 | 14-18 | 은평의 마을강당 | 80 |
07월 04일 | 금 | 통합37-비영리조직의 의사소통과 전문적 기술적 지도방법(A) | 특별 | 비영리조직의 의사소통과 전문적 기술적 지도방법 | 3 | 김미경 | 9-12 | 은평의 마을강당 | 80 |
07월 04일 | 금 | 통합37-윤리와 인권 그리고 창의적커뮤니케이션(B) | 윤리 | 사회복지 윤리와 인권 | 2 | 이명묵 | 13-15 | 은평의 마을강당 | 80 |
특별 | 스토리텔링과 창의적 커뮤니케이션 | 3 | 안병민 | 15-18 | |||||
07월 04일 | 금 | 통합38-노숙인복지시설 사회복지사를 위한 의사소통기술과 홍보 | 실천 | 의사소통 기술 | 3 | 이서원 | 9-12 | 협회 교육장 | 80 |
행정 | 홍보의 이해 | 5 | 김종원 | 13-18 | |||||
07월 07일 | 월 | 통합39-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정보자원공유(A) | 실천 |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정보자원공유와 연계 | 3 | 박영숙 | 9-12 | 꿈나무 마을강당 | 80 |
07월 07일 | 월 | 통합39-책임있는 윤리를 통해 건강한 비영리조직 만들기(B) | 윤리 | 사회적 책임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윤리 | 2 | 신용규 | 13-15 | 꿈나무 마을강당 | 80 |
특별 | 건강한 비영리조직의 조건 | 3 | 방대욱 | 15-18 | |||||
07월 08일 | 화 | 통합40-지역복지 흐름에서 '마을'의 중요성(A) | 실천 | 지역복지의 흐름에서 '마을'의 중요성 | 3 | 최성숙 | 9-12 | 꿈나무 마을강당 | 80 |
07월 08일 | 화 | 통합40-창의적커뮤니케이션과 책임감있는 윤리의식(B) | 특별 | 스토리텔링과 창의적 커뮤니케이션 | 3 | 안병민 | 13-16 | 꿈나무 마을강당 | 80 |
윤리 | 사회적 책임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윤리 | 2 | 신용규 | 16-18 | |||||
07월 11일 | 금 | 통합41-자활사업계획과 마케팅 | 윤리 | 사회복지 윤리와 가치 | 1 | 김전호 | 9-10 | 협회 교육장 | 80 |
특별 | 자활사업 사업계획서 작성 및 마케팅 | 7 | 김세민 | 10-12 13-18 | |||||
07월 16일 | 수 | 통합42-사회복지사를 위한 자살이해와 개입의 실제 | 실천 | 자살의 이해와 위기개입의 실제 | 4 | 이구상 | 9-13 | 협회 교육장 | 80 |
실천 | 자살 고위험군에 대한 사회복지 실천적 접근방법 | 2 | 고진선 | 14-16 | |||||
실천 | 실천현장의 자살로 인한 심리적 외상과 트라우마 | 2 | 고진선 | 16-18 | |||||
07월 17일 | 목 | 통합43-의사소통기법,사회복지사를위한복지법률교육 | 실천 |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통하는 의사소통기법 | 2 | 이전 | 9-11 | 서울시 복지재단별관강당 | 60
|
특별 | 주택임대차보호법 | 2 | 배진수 | 11-12 13-14 | |||||
특별 | 이혼제도 소개 및 양육비청구 방법 | 2 | 김도희 | 14-16 | |||||
특별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 2 | 백주원 | 16-18 | |||||
07월 18일 | 금 | 통합44-인문학과 복지가 만난 마을 | 특별 | 인문학과 사회복지의 만남 | 3 | 고병헌 | 09-12 | 협회 교육장 | 80 |
특별 | 생활의 발견, 마을의 디자인 | 3 | 김찬호 | 13-16 | |||||
실천 | 복지, 마을에 길을 묻다 | 2 | 기현주 | 16-18 | |||||
07월 23일 | 수 | 통합45-사회복지시설의 예산, 회계 (A) | 윤리 | 사회복지 전문직의 윤리와 소명의식 | 2 | 유영덕 | 9-10 | 협회 교육장 | 80 |
행정 | 사회복지시설의예산, 회계에대한이해 | 2 | 유영덕 | 10-13 | |||||
07월 23일 | 수 | 통합45-사회복지시설과노동법 (B) | 특별 | 사회복지시설과 노동법 | 4 | 박상진 | 14-18 | 협회 교육장 | 80 |
07월 30일 | 수 | 통합46-입문:Fundraising Academy for Social Works(모금환경만들기) | 실천 | 모금은 How가 아닌 Why로 한다 | 3 | 정현경 | 09-12 | 협회 교육장 | 80 |
특별 | 모금관련 법제도와 모금윤리 | 3 | 전현경 | 13-16 | |||||
특별 | 모금아이디어 | 2 | 전현경 | 16-18 | |||||
08월 06일 | 수 | 통합47-응용:Fundraising Academy for Social Works(모금가와모금조직의성장) | 실천 | 사회복지현장의 모금실천사례 | 3 | 정현경 | 09-12 | 협회 교육장 | 80 |
특별 | 일관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모금력 강화 | 2 | 전현경 | 13-15 | |||||
특별 | 후원담당자로 성공하기 | 3 | 황신애 | 15-18 | |||||
08월 12일 | 화 | 통합48-[생태체계2]시스템사고, 공감, 스토리텔링 | 실천 | [생태체계2]시스템 사고와 사회사업 실천 | 3 | 양원석 | 09-12 | 협회 교육장 | 80 |
특별 | 관계변화를 위한 공감커뮤니케이션 | 2 | 전해자 | 13-15 | |||||
특별 | 스토리텔링과 창의적 커뮤니케이션 | 3 | 안병민 | 15-18 | |||||
08월 20일 | 수 | 통합49-의사소통기법,사회복지사를위한복지법률교육 | 실천 |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통하는 의사소통기법 | 2 | 이전 | 9-11 | 서울시 복지재단별관강당
| 60 |
특별 | 주택임대차보호법 | 2 | 배진수 | 11-12 13-14 | |||||
특별 | 이혼제도 소개 및 양육비청구 방법 | 2 | 김도희 | 14-16 | |||||
특별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 2 | 백주원 | 16-18 | |||||
08월 25일 | 월 | 통합50-지역아동센터 종사자를 위한 인권과 포지셔닝 실천전략 | 인권 | 지역아동센터종사자를위한인권교육 -사회복지인권을만나다. | 4 | 배경내 | 9-13 | 협회 교육장 | 80 |
실천 | 사회사업 포지셔닝과 실천전략 | 4 | 양원석 | 14-18 | |||||
08월 28일 | 목 | 통합51-지역아동센터 종사자를 위한 의사소통기술과 창의기획마케팅 | 실천 | 의사소통 기술 | 2 | 이서원 | 9-11 | 협회 교육장 | 80 |
특별 | 사회복지사 소진예방 및 해소방안 | 2 | 이서원 | 11-13 | |||||
특별 | 창의적 기획 마케팅을 활용하여 사회사업하기 | 4 | 방대욱 | 14-18 | |||||
08월 29일 | 금 | 통합52-노인상담과 사례개입과정의 슈퍼비전 | 윤리 | 노인상담과 내담자의 권리 | 3 | 권중돈 | 9-12 | 서울노인복지센터 3층 강당 | 50 |
특별 | 상담초기 면접과 기술 | 3 | 이명우 | 13-16 | |||||
특별 | 사례개입과정과 슈퍼비전 | 2 | 박애선 | 16-18 | |||||
09월 04일 | 목 | 통합53-노인복지실천과 의사소통 | 실천 | 의사소통에서의 설득기법 | 3 | 강영규 | 9-12 | 협회 교육장 | 80 |
행정 | 한국 노인복지서비스의 현재와 미래 | 3 | 최혜지 | 13-16 | |||||
윤리 | 노인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윤리와 가치 | 2 | 박영숙 | 16-18 | |||||
09월 18일 | 목 | 통합54-장애인인권, 직업재활프로그램 및 시비보조금 집행 | 실천 | 장애인 인권과 성년후견인제도 |
| 이용표 | 9-12 | 협회 교육장 | 80 |
특별 | 시비보조금 집행 및 회계처리기준 |
| 조영준 | 13-15 | |||||
실천 | 직업재활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 최영광 | 15-18 | |||||
09월 19일 | 금 | 통합55-사회복지 현장에서 만나는 이혼가족에 대한 실천 이해 | 실천 | 이혼단계별 가족 지원 실천 -이혼전 부부를 중심으로 | 2 | 최정숙 | 9-10:30 | 협회 교육장 | 80 |
실천 | 이혼부모 교육 및 상담 | 2 | 양혜원 | 10:30-12 | |||||
실천 | 이혼가족 자녀를 위한 집단 프로그램의 이해 | 2 | 전명희 | 13-15:30 | |||||
실천 | 이혼가족 자녀를 위한 집단 프로그램의 실제 | 2 | 구은지 | 15:30-18 | |||||
09월 19일 | 금 | 통합56-사회복지사를 위한 복지법률교육과 소통 | 실천 |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통하는 의사소통기법 | 2 | 이전 | 9-11 | 서울시 복지재단별관 | 60 |
특별 | 주택임대차보호법 | 2 | 배진수 | 11-12 13-14 | |||||
특별 | 이혼제도 소개 및 양육비청구 방법 | 2 | 김도희 | 14-16 | |||||
특별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 2 | 백주원 | 16-18 | |||||
09월 23일 | 화 | 통합57-재가노인복지시설의 운영과 프로그램 | 실천 | 의사소통 기술 | 3 | 이서원 | 9-12 | 협회 교육장 | 80 |
실천 | 서울형데이케어센터운영 | 2 | 강민석 | 13-15 | |||||
행정 | 재가노인복지시설 프로그램(기획, 실행, 평가) | 3 | 이두진 | 15-18 | |||||
09월 24일 | 수 | 통합58-사회복귀시설의 정책과 실천 및 프로그램 개발 | 특별 | 정신보건서비스의 전개과정 | 2 | 강상경 | 9-11 | 협회 교육장 | 50 |
조사 | 사회복지 실천의 효과정 평가와 조사 설계 | 2 | 하경희 | 11-13 | |||||
실천 | 동료지원활동과 정신장애인의 회복과정 | 2 | 이근희 | 14-16 | |||||
실천 | 정신보건영역 종사자의 자아통찰연습 | 2 | 송경옥 | 16-18 | |||||
09월 25일 | 목 | 통합59-사회복지실천과 사회적경제의 실천사례 | 실천 | 사회복지실천과 사회적경제 | 3 | 김유숙 | 9-12 | 협회 교육장 | 80 |
특별 | 사회복지사에게 정의란 무엇인가 | 2 | 유범상 | 13-15 | |||||
특별 | 사회적경제의 실천사례 | 3 | 최혁진 | 15-18 | |||||
09월 26일 | 금 | 통합60-사회복지실천과 사회적경제의 실천사례 | 실천 | 사회복지실천과 사회적경제 | 3 | 김유숙 | 9-12 | 협회 교육장 | 80 |
특별 | 사회복지사에게 정의란 무엇인가 | 2 | 유범상 | 13-15 | |||||
특별 | 사회적경제의 실천사례 | 3 | 최혁진 | 15-18 | |||||
09월 29일 | 월 | 통합61-사회복지시설의 회계, 예산 (A) | 윤리 | 사회복지 전문직의 윤리와 소명의식 | 2 | 유영덕 | 09-10 | 협회 교육장 | 80 |
행정 | 사회복지시설의 예산, 회계에대한이해 | 2 | 유영덕 | 10-13 | |||||
09월 29일 | 월 | 통합61-사회복지시설과 노동법 (B) | 특별 | 사회복지시설과 노동법 | 4 | 박상진 | 14-18 | 협회 교육장 | 80 |
09월 30일 | 화 | 통합62-사회복지실천과 윤리 그리고 창의적기획 | 실천 |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정보자원공유와 연계 | 3 | 박영숙 | 9-12 | 협회 교육장 | 80 |
윤리 | 스토리텔링으로 듣는 사회복지 전문직과 윤리 | 2 | 김창준 | 13-15 | |||||
특별 | 창의적 기획 마케팅을 활용하여 사회사업하기 | 3 | 방대욱 | 15-18 |
□ 보수교육 특화과정
일자 | 요일 | 과목명 | 영역 | 주제 | 평점 | 강사 | 시간 | 장소 | 정원 |
7월28일-29일 | 월 | 특화10-사회복지현장실습 지도자교육 기초과정 | 실천 | 슈퍼비전의 이해(원칙과 구성요소, 기능과 역할) | 3 | 최소연 | 10-13 | 협회 교육장
| 50 |
실천 | 현장실습슈퍼비전의 설계 | 4 | 김용길 | 14-18 | |||||
실천 | 현장실습 슈퍼비전의 과정과 모델 | 3 | 서혜미 | 10-13 | |||||
실천 | 슈퍼비전의유형및기법 소그룹워크샵 | 4 | 박영숙 | 14-18 | |||||
8월 4일-5일 | 월 | 특화11-사례관리전문가교육 실무자기초과정 | 실천 | 사례관리 총론 | 3 | 김성천 | 9-12 | 협회 교육장
| 50 |
실천 | 사례관리 운영체계이해, 간접실천기술 | 5 | 조석영 | 13-18 | |||||
실천 | 사례관리의 주요과정 이해 | 3 | 최성숙 | 9-12 | |||||
실천 | 사례관리 주요과정별 직접실천기술 | 3 | 김용길 | 13-16 | |||||
실천 | 사례관리 양식 이해 및 활용 | 3 | 유명이 | 16-19 | |||||
8월 26일-27일 | 화 | 특화12-사회복지현장실습 지도자교육 기초과정 | 실천 | 슈퍼비전의 이해(원칙과 구성요소, 기능과 역할) | 3 | 이기연 | 10-13 | 협회 교육장
| 50 |
실천 | 현장실습슈퍼비전의 설계 | 4 | 김용길 | 14-18 | |||||
실천 | 현장실습 슈퍼비전의 과정과 모델 | 3 | 김한욱 | 10-13 | |||||
실천 | 현장실습슈퍼비전의유형및기법 소그룹워크샵 | 4 | 박영숙 | 14-18 | |||||
9월 11일-12일 | 목 | 특화13-사례관리전문가교육 실무자기초과정 | 실천 | 사례관리 총론 | 3 | 이기연 | 9-12 | 협회 교육장
| 50 |
실천 | 사례관리 운영체계이해, 간접실천기술 | 5 | 조석영 | 13-18 | |||||
실천 | 사례관리의 주요과정 이해 | 3 | 최성숙 | 9-12 | |||||
실천 | 사례관리 주요과정별 직접실천기술 | 3 | 심정원 | 13-16 | |||||
실천 | 사례관리 양식 이해 및 활용 | 3 | 유명이 | 1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