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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분기 보수교육, 789명 이수

사회복지사 보수교육은 사회복지사들의 가치관 정립과 전문성 향상을 통하여 사회복지서비스의 수준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2008년 11월 5일 법제화(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 되었다.

우리협회는 2000년부터 회원들을 대상으로 경력별(현장입문?신입?경력?중간관리자) 교육을 실시해 왔으며, 2008년에는 삼성복지재단의 지원을 받아 양질의 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한 교육운영체계를 마련한 상태였다. 또한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교육위원회 산하 보수교육 TFT를 구성하였다.

보수교육 시행원년 교육의 목표를 ‘접근성’과 ‘편의성’에 맞추고, 모든 교육과정은 1일 8평점 통합교육으로 구성하고, 필수과목을 포함하여 다양한 실천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시설의 입장에서 업무의 공백을 줄이고자 하였다.

교육대상은 신입(경력 3년 미만)과 경력(경력 3년 이상)으로 나누고, 사회복지시설마다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식 연계교육도 시범적으로 2회 실시했다.

5월 6일 ‘경력 1’ 과정을 시작으로 경력교육 8회, 신입교육 6회, 연계교육 2회를 실시하고, 총 16회의 2/4분기 교육을 마감했다.

2/4분기 계획대비 이수현황은 다음 표와 같다.

계획

결과

과정

회수

정원

인원

회수

인원

신청인원

이수인원

신입

1

40

40

1

40

40

38

5

50

250

4

200

193

180

1

70

70

1

70

68

63

경력

8

50

400

8

400

396

367

연계

2

80

160

2

160

153

141

 

17

 

920

 

16

 

870

 

850(98%)

 

789

계획대비(91%)

신청대비(93%)

신청인원 중 7%는 교육에 불참했다. 보수교육센터 운영체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잘못 신청하거나, 기관의 업무로 인하여 부득이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보수교육을 이수한 789명중 737명(94%)이 설문조사에 응답했다. 종합적인 만족도는 매우만족(10.3%), 만족(60.7%), 보통(26.9), 불만족(2.1%)로 나타났다. 참여 동기는, ‘보수교육 평점취득’(68.2%), ‘자기계발 및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자발적으로’(18.3%), ‘직무명령에 의해 의무적으로’(11.4%), 기타 순으로 나타났다. 교육내용과 직무와의 관련도에 대하여, ‘관련 있다’(85%), ‘관련 없다’(25%), 교과목과 교육방법구성, 교육난이도에 대하여 개선이 시급하다는 의견이다.

교육자료와 운영친절도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만족도가 높았으며, 기자재 운영과 시설 청결도에 대해서도 적절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수강료의 적절성에 대해서는 보통이하가 50%로 나타나 수강료가 부담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목적달성 여부와 실무 도움 정도에 대해서는 60%만이 ‘그렇다’고 답했다. 강사의 전문성에 대하여 80%가 만족하였고, 전달능력은 70%가 교육생과의 의사소통에 대해서는 60%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 강의 방식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전체 설문 응답자 737명 중 400여명(55%)이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는데, 그 내용을 종합하면 과정편성, 교육운영, 강사, 기타 및 소감으로 정리된다.

과정편성에 대한 개선 제안은, ‘분야별 과목 편성’과 ‘대상의 세분화’가 가장 많았고, ‘역량강화 및 4영역 과목 편성’, ‘참신한 교과목 개발’, ‘교육생간 교류/토론시간 배정’ 등의 순으로 많았다.

교육운영에 대한 개선 제안은, 교육장 접근성/편의여건 향상이 가장 시급한 개선사항으로 나타났고, 교육자료 사전제공, 보수교육센터 운영개선, 정원 소규모화, 교육비 인하, 자료집원고 텍스트로 구성(PPT복사 지양), 권역별 교육장소 지정 운영의 순으로 많았다.

강사에 대한 개선 제안은, 현장중심(실무/사례/경험) 강의에 대한 의견이 가장 많았고, 준비부족(시간관리, 전달력), 일방적 강의방식 지양, 교육생과의 소통 확대, 충분한 강사풀 확보(검증된 강사 섭외), 복지관 중심 강의 지양 등의 순으로 많았다.

기타제안 및 소감으로는,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보수교육 홍보를 강화해달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전문성 향상과 자기계발에 도움이 됨, 실무에 도움이 됨, 실무 중심 교육, 교육의 전문성 향상(심화교육), 연간 의무교육시간 확대, 교육비 지원(정부 또는 기관 부담), 새로운 정보/지식 전달, 1일 8시간교육은 비효과적임, 대학원(석,박사) 재학자 보수교육 면제, 의무 대상자 확대, 수화통역사 배치 등의 순으로 많았다.

3/4분기 보수교육은 7월 2일부터 9월 25일까지 총31회(신입 2회, 경력 4회, 중간관리자 2회, CEO 2회, 연계 21회) 실시한다. 2분기 교육결과에 따라 대상을 세분화 하고, 교육 접근성과 기관의 특성을 고려하여 연계교육을 대폭 확대했다. 2분기에는 필수과목 중심으로 편성하였으나, 3분기에는 8평점(시간) 중 행정영역이 부분적으로 2평점(시간)편성되었다. 협회가 실시하는 3/4분기 교육일정과 내용은 협회 홈페이지(sasw.or.kr-보수교육)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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