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분기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계획
보수교육 운영지침에 의거하여 3분기 보수교육 64회(일반, 특화과정)를 계획하였고, 계획하였고,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보수교육 관리운영위원회로부터 교육심사가 승인되었습니다.
본 교육은 서울시에서 서울지역 사회복지 법인 ․ 시설, 서울시 보조금 지원기관에 24,000원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 개요
교육기간 | 7월 1일 ~ 9월 30일 | 장 소 | 협회교육장, 협회세미나실, 기타 연계교육장 | ||
교육횟수 | 64회(일반61회/특화3회) | 평 점 | 8평점(64회) | ||
교육시간 및 수강료 | 서울지역 사회복지 법인 시설 서울시 보조금 지원기관 서울협회 2019년 연회비납부 회원 | 일반과정 | 24,000원 | 입 금 계 좌 | 신한은행 140-012-291105 (예금주: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
특화과정(2일) | 126,000원 | ||||
특화과정(4일) | 226,000원 | ||||
입 금 자 명 | 이름+교육일자 예)홍길동0403 | ||||
서울외 지역 사회복지 법인 시설 | 일반과정 | 48,000원 | |||
입 금 기 한 | 교육일 14일 전까지 입금, 환불은 4일전까지만 가능 | ||||
특화과정(2일) | 150,000원 | ||||
특화과정(4일) | 250,000원 | ||||
신청방법 | 보수교육센터(edu.welfare.net)에 개인ID/PW 로그인-보수교육신청 | ||||
문 의 | 김희경팀장, 양종철사회복지사, 김현준사회복지사 (02-786-2965) |
□ 신입사회복지사과정(경력 3년 이하)
과목명 | 일자 | 요일 | 시간 | 영역 | 주제 | 강사 | 장소 | 정원 |
신입3-인권과 윤리의식, 핵심인재되기, 동기를 찾아서 | 7월 4일 | 목 | 9-12 | 인권,윤리 | 인권과 사회복지전문직의 윤리의식 - 사회복지사라면!! - | 유영덕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실천 | 사회복지조직의 주도적 핵심인재 되기 | 성미선 | |||||
15-18 | 특별 | 잃어버린 일의 동기를 찾아서 | 방대욱 | |||||
신입4-전략적 실천, 사회복지 인권, 동기를 찾아서 | 9월 24일 | 화 | 9-12 | 실천 | 영화로 보는 사회복지 전략적 실천 | 우수명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인권,윤리 | 인권 그리고 사회복지 | 이정희 | |||||
15-18 | 특별 | 잃어버린 일의 동기를 찾아서 | 방대욱 |
□ 선임사회복지사과정(경력 3년 이상)
과목명 | 일자 | 요일 | 시간 | 영역 | 주제 | 강사 | 장소 | 정원 |
선임4-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권, 지역복지 실천사례, 금융사례관리 | 7월 8일 | 월 | 9-12 | 인권,윤리 | 4차 산업혁명시대의 사회복지사와 인권 | 최병배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실천 | 주민이 주체가 되는 지역복지 실천사례 | 이가영 | |||||
15-18 | 특별 | 금융사례관리 이해와 방법 | 한선경 | |||||
선임5-실천현장에서의 인권, PIE 사정체계, 서식중심 슈퍼비전 | 7월 10일 | 수 | 9-12 | 인권,윤리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인권 | 이혜린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실천 | PIE 사정체계 | 이용창 | |||||
15-18 | 행정 | 사회복지 슈퍼비전 핵심가이드 워크숍Ⅰ-서식중심 따라 하기 | 안정선 | |||||
선임6-다시 마을이다, 인권, 실무자간 네트워크 활동 | 9월 10일 | 화 | 9-12 | 실천 | 다시 마을이다 | 최성숙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인권,윤리 | 나의 인권은 지켜지고 있나! 그럼 너는? | 이정호 | |||||
15-18 | 특별 | 기관 실무자 간 네크워크 활동 | 양원석 | |||||
선임7-창의적 실천 기획, 윤리와 인권, 실무자 간 네트워크 활동 | 9월 18일 | 수 | 9-12 | 실천 | 창의적 실천 기획 기술 | 이세형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인권,윤리 | 사회복지 윤리와 인권 | 권금주 | |||||
15-18 | 특별 | 기관 실무자 간 네크워크 활동 | 양원석 |
□ 중간관리자과정(중간관리자 또는 경력 7년 이상)
과목명 | 일자 | 요일 | 시간 | 영역 | 주제 | 강사 | 장소 | 정원 |
중간3-빅데이터 기반의 경영혁신, 중간관리자의 자세와 역할, 사회복지법의 변화 | 7월 5일 | 금 | 9-12 | 특별 |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기반의 경영혁신 | 노인성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인권,윤리 | 인권적, 윤리적 실천을 위한 중간관리자의 자세와 역할 | 유영덕 | |||||
16-18 | 정책 | 사회이슈에 응답하는 사회복지법의 변화 | 김수정 | |||||
중간4-인권의 이해, 실무자간 네트워크 활동, 조직체계 구축 실천 기술 | 8월 9일 | 금 | 9-12 | 인권,윤리 | 사회복지사를 위한 인권의 이해 | 조효제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특별 | 기관 실무자 간 네크워크 활동 | 양원석 | |||||
16-18 | 실천 | 직원 슈퍼비전의 기능과 이해를 통한 조직 체계 구축 실천 기술 | 최미경 | |||||
중간5-인권의 이해, 구글 G suite 사례, 전환기의 복지국가 | 8월 22일 | 목 | 9-12 | 인권,윤리 | 사회복지사를 위한 인권의 이해 | 조효제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특별 | 구글 G suite를 활용한 스마트워크 사례 | 신용우 | |||||
15-18 | 정책 | 전환기의 복지국가:동향과 쟁점 | 김진욱 | |||||
중간6-인권의 이해, PIE사정체계, 관계관리 | 9월 19일 | 목 | 9-12 | 인권,윤리 | 사회복지사를 위한 인권의 이해 | 조효제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실천 | PIE 사정체계 | 이용창 | |||||
15-18 | 특별 | 조직의 긍정적 역동을 위한 관계 관리 | 김미경 |
□ 최고관리자과정(시설장 또는 경력 15년 이상)
과목명 | 일자 | 요일 | 시간 | 영역 | 주제 | 강사 | 장소 | 정원 |
CEO2-정신건강관리지원체계 구축, 마케팅으로 철학하기, 인권과 윤리 | 7월 3일 | 수 | 9-12 | 실천 | 사회복지사의 정신건강 관리 지원 체계 구축 | 고진선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특별 | 마케팅으로 철학하기 | 안병민 | |||||
16-18 | 인권,윤리 | 사회복지사의 인권과 윤리 | 이명묵 | |||||
CEO3-인권의이해,노동정책,자신과조직이해하기 | 8월 1일 | 목 | 9-12 | 인권,윤리 | 사회복지사를 위한 인권의 이해 | 조효제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특별 | 노동정책 | 김종진 | |||||
16-18 | 실천 | 성격유형을 통한 자신과 조직 이해하기 | 전구훈 |
□ 통합과정-종합(분야 및 경력무관, 교육내용에 관심이 있는 자)
과목명 | 일자 | 요일 | 시간 | 영역 | 주제 | 강사 | 장소 | 정원 |
통합14-사회복지이야기, 사회복지 노동자와 성인권, 실무자 간 네트워크 활동 | 7월 16일 | 화 | 9-12 | 실천 | 대중문화로 배우는 사회복지 이야기 | 김상진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인권,윤리 | 사회복지 노동자와 성인권 | 허은영 | |||||
15-18 | 특별 | 기관 실무자 간 네크워크 활동 | 양원석 | |||||
통합15-office365활용, 아동부모 상담, 윤리과 인권 | 7월 18일 | 목 | 9-12 | 특별 | 일하는 방식의 변화(Office 365 활용) | 황흥기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실천 | 인권기반 아동부모 상담 | 이진이 | |||||
16-18 | 인권,윤리 | 사회복지 윤리와 인권 | 황의철 | |||||
통합16-공공복지제도, 금융사례관리, 사회복지와 인권 | 7월 29일 | 월 | 9-12 | 실천 | 사례로 살펴보는 공공복지제도(기초보장에서 돌봄SOS센터까지) | 이원균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특별 | 금융사례관리 이해와 방법 | 한선경 | |||||
16-18 | 인권 | 사회복지와 인권 | 강은경 | |||||
통합17-공공복지제도, 실무자간 네트워크 활용,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권 | 7월 30일 | 화 | 9-12 | 실천 | 사례로 살펴보는 공공복지제도(기초보장에서 돌봄SOS센터까지) | 나현정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특별 | 기관 실무자 간 네크워크 활동 | 양원석 | |||||
16-18 | 인권,윤리 | 4차 산업혁명시대의 사회복지사와 인권 | 최병배 | |||||
통합18-공공복지제도, 저작권 별따기, 인권과 윤리 | 8월 7일 | 수 | 9-12 | 실천 | 사례로 살펴보는 공공복지제도(기초보장에서 돌봄SOS센터까지) | 박준형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특별 | 저작권 별따기 | 김종원 | |||||
16-18 | 인권,윤리 | 사회복지 윤리와 인권 | 황의철 | |||||
통합19-사회적경제,사회복지법의변화,인권・윤리적딜레마와의사결정 | 8월 8일 | 목 | 9-12 | 특별 | 사회적경제의영역안에서사회복지사의 역할 | 오단이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정책 | 사회이슈에 응답하는 사회복지법의 변화 | 김수정 | |||||
16-18 | 인권,윤리 | 인권・윤리적딜레마와인권・윤리적의사결정 | 박준기 | |||||
통합20-인권과 윤리의식, 사회복지이야기, 기법중심 슈퍼비전 | 8월 23일 | 금 | 9-12 | 인권,윤리 | 인권과 사회복지전문직의 윤리의식 - 사회복지사라면!! - | 유영덕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실천 | 대중문화로 배우는 사회복지 이야기 | 김상진 | |||||
15-18 | 행정 | 사회복지슈퍼비전 핵심가이드 워크숍 Ⅱ- ‘기법’중심 따라 하기 | 최원희 | |||||
통합21-프로그램 작성의 핵심 쟁점, 블랙컨슈머의 이해와 대응, 드라마로 보는 인권과 윤리 | 9월 9일 | 월 | 9-12 | 특별 | 사회복지프로그램 작성의 핵심 쟁점 | 고이경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실천 | 사회복지실천 현장 블랙컨슈머의 이해와 대응 | 강은경 | |||||
15-18 | 인권,윤리 | 드라마로 보는 인권과 윤리 | 김수정 | |||||
통합22-사회복지이야기, 윤리와 인권, 소진예방 | 9월 16일 | 월 | 9-12 | 실천 | 대중문화로 배우는 사회복지 이야기 | 김상진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인권,윤리 | 일상적 실천현장 속 사회복지 윤리와 인권 | 김영화 | |||||
16-18 | 특별 | 사회복지사를 위한 힐링 및 소진예방 | 원혜연 | |||||
통합23-실천현장의 인권, 돈관리, 발달장애인 의사소통지원 | 9월 23일 | 월 | 9-12 | 인권,윤리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인권 | 이혜린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특별 | 돈, 어떻게 할 것인가? | 서경준 | |||||
16-18 | 실천 | 발달장애인 정보제공과 의사소통지원 | 최미영 | |||||
통합24-지역복지 실천사례, 현장의 인권, 사례중심 슈퍼비전 | 9월 25일 | 수 | 9-12 | 실천 | 주민이 주체가 되는 지역복지 실천사례 | 이가영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인권,윤리 | 사회복지 현장과 인권 | 정선영 | |||||
15-18 | 행정 | 사회복지 슈퍼비전 핵심가이드 워크숍 Ⅲ-사례중심 따라 하기 | 최연선 |
□ 테마과정(1일 특화주제/경력 및 분야 무관)
과목명 | 일자 | 요일 | 시간 | 영역 | 주제 | 강사 | 장소 | 정원 |
테마19-강점관점 사례관리 | 7월 1일 | 월 | 9-12 | 특별 | 강점관점과 사례관리 | 조소연 | 협회 교육장 | 80 |
13-14 | 인권,윤리 | 사례관리와 사회복지실천 윤리 및 인권 | 전구훈 | |||||
14-16 | 실천 | 강점관점 사례관리 실제 1 | 전구훈 | |||||
16-18 | 실천 | 강점관점 사례관리 실천사례 | 이선숙 | |||||
테마20-주민조직화 | 7월 11일 | 목 | 9-10 | 인권,윤리 | 사회복지 윤리, 인권과 실천 | 박인숙 | 협회 교육장 | 80 |
10-12 | 실천 | 주민조직화의 이해 | 박인숙 | |||||
13-16 | 특별 | 주민만남과 관계맺기 | 오영식 | |||||
16-18 | 실천 | 주민조직화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 권혁철 | |||||
테마21-사례관리 기록 | 7월 15일 | 월 | 9-11 | 실천 | 왜 기록인가? | 전구훈 | 협회 교육장 | 80 |
11-12 | 인권,윤리 | 기록과 인권 | 전구훈 | |||||
13-16 | 실천 | 무엇을 기록할 것인가? | 강미경 | |||||
16-18 | 특별 | 어떻게 기록할 것인가? | 김수영 | |||||
테마22-모금을 통한 사회복지 실천 방안 | 7월 17일 | 수 | 9-12 | 인권,윤리 | 모금과 자선의 윤리·인권적 접근 III | 정현경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실천 | 사회복지사가 공유하는 모금개발 tip | 김태준 | |||||
15-18 | 특별 | 모금상품 디자인과 패키징 | 황신애 | |||||
테마23-현장에서 경험하는 위기와 대응 | 7월 18일 | 목 | 9-10 | 인권,윤리 | 폭력과 외상에 대한 윤리, 인권 감수성 이슈 | 고진선 | 협회 세미나실 | 35 |
10-13 | 실천 | 현장에서 경험하는 폭력과 외상에 대한 지원체계 | 고진선 | |||||
14-18 | 실천 | 외상 사후 개입의 실제 | 이구상 | |||||
테마24-복지상담의 기초 | 7월 19일 | 금 | 9-13 | 실천 | 사회복지상담의 이해 | 김혜선 | 협회 교육장 | 80 |
14-15 | 인권,윤리 | 복지상담 과정의 인권과 윤리 | 권금주 | |||||
15-18 | 실천 | 사회복지상담의 실제 | 권금주 | |||||
테마25-정신질환의 이해와 사례관리 | 7월 22일 | 월 | 9-12 | 실천 | 정신질환의 이해와 사례관리 실천 | 이은진 | 협회 교육장 | 80 |
13-14 | 인권,윤리 |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윤리 | 백형의 | |||||
14-15:30 | 실천 | 조현병, 기분장애의 이해와 사례관리 | 백형의 | |||||
15:30-18 | 특별 | 알코올사용장애, 트라우마의 이해와 사례관리 | 김선민 | |||||
테마26-사회복지상담의기초-강점관점해결중심 | 7월 31일 | 수 | 9-10 | 인권,윤리 | 사회복지 상담과 사회복지실천 윤리 및 인권 | 강미경 | 협회 교육장 | 80 |
10-12 | 실천 | 상담의 이해 | 강미경 | |||||
13-16 | 실천 | 면접의 기초기술 | 김수영 | |||||
16-18 | 특별 | 상담의 실제 | 전구훈 | |||||
테마27-사회복지 실천 현장 속에서 글쓰기 | 8월 2일 | 금 | 9-12 | 특별 | 나눔과 공감의 글쓰기 | 전성실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행정 | 사회복지 실천 현장의 성과평가 기록하기 | 정병오 | |||||
15-17 | 실천 | 내적 일관성 있는 글쓰기(미션 비전을 기반으로) | 신철민 | |||||
17-18 | 인권,윤리 | 사회복지 정보 윤리와 인권 | 신철민 | |||||
테마28-강점관점 사례관리 | 8월 5일 | 월 | 9-10 | 인권,윤리 | 사례관리와 사회복지실천 윤리 및 인권 | 전구훈 | 협회 교육장 | 80 |
10-12 | 실천 | 강점관점과 사례관리 | 전구훈 | |||||
13-16 | 특별 | 강점관점 사례관리 실제 1 | 김수영 | |||||
16-18 | 실천 | 강점관점 사례관리 실천사례 | 이선숙 | |||||
테마29-사회복지 실천 현장의 자살예방교육 | 8월 6일 | 화 | 9-13 | 실천 | 자살 특성 이해 및 위기상담의 활용 | 이구상 | 협회 교육장 | 80 |
14-16 | 인권,윤리 |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인권과 윤리 이슈 | 고진선 | |||||
16-18 | 실천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자살 위험성 평가와 실천 | 고진선 | |||||
테마30-정신질환의 이해와 사례관리 | 8월 12일 | 월 | 9-12 | 실천 | 정신질환의 이해와 사례관리 실천 | 이은진 | 협회 교육장 | 80 |
13-14 | 인권,윤리 |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윤리 | 백형의 | |||||
14-15:30 | 실천 | 조현병, 기분장애의 이해와 사례관리 | 백형의 | |||||
15:30-18 | 특별 | 알코올사용장애, 트라우마의 이해와 사례관리 | 김선민 | |||||
테마31-지역사회 내 중독문제 접근과 사례관리 | 8월 13일 | 화 | 9-10 | 인권,윤리 | 중독문제에서의 인권과 윤리 | 백형의 | 협회 교육장 | 80 |
10-12 | 실천 | 지역사회내 중독문제 접근-알코올, 마약 | 백형의 | |||||
13-16 | 특별 | 지역사회내 중독문제 접근-중독과 트라우마, 가족 | 김선민 | |||||
16-18 | 특별 | 지역사회내 중독문제 접근-도박중독 | 이주영 | |||||
테마32-모금을 통한 사회복지 실천 방안 | 8월 14일 | 수 | 9-12 | 인권,윤리 | 모금과 자선의 윤리·인권적 접근 III | 정현경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실천 | 사회복지사가 공유하는 모금개발 tip | 김태준 | |||||
15-18 | 특별 | 모금상품 디자인과 패키징 | 황신애 | |||||
테마33-아동보호실천의 이해와 실제 | 8월 29일 | 목 | 9-10 | 인권,윤리 | 아동복지와 인권 | 강미경 | 협회 교육장 | 80 |
10-13 | 실천 | 아동복지 실천의 원칙 | 강미경 | |||||
14-18 | 특별 | 아동보호체계의 이해 | 조소연 | |||||
테마34-현장에서 경험하는 위기와 대응 | 8월 29일 | 목 | 9-10 | 인권,윤리 | 폭력과 외상에 대한 윤리, 인권 감수성 이슈 | 고진선 | 협회 세미나실 | 35 |
10-13 | 실천 | 현장에서 경험하는 폭력과 외상에 대한 지원체계 | 고진선 | |||||
14-18 | 실천 | 외상 사후 개입의 실제 | 이구상 | |||||
테마35-지역사회 내 중독문제 접근과 사례관리 | 8월 30일 | 금 | 9-10 | 인권,윤리 | 중독문제에서의 인권과 윤리 | 백형의 | 협회 교육장 | 80 |
10-12 | 실천 | 지역사회내 중독문제 접근-알코올, 마약 | 백형의 | |||||
13-16 | 특별 | 지역사회내 중독문제 접근-중독과 트라우마, 가족 | 김선민 | |||||
16-18 | 특별 | 지역사회내 중독문제 접근-도박중독 | 이주영 | |||||
테마36-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질적자료 활용 | 9월 2일 | 월 | 9-13 | 특별 | 질적 탐구 들어가기/준비하기 | 조소연 | 협회 교육장 | 80 |
14-17 | 실천 | 질적 자료 활용 과정 | 강미경 | |||||
17-18 | 인권,윤리 | 사회복지현장연구에서 인권 보장과 윤리 | 강미경 | |||||
테마37-한부모가족 사례관리와 자조집단 운영의 실제 | 9월 20일 | 금 | 9-12 | 실천 | 한부모 자조집단 운영의 실제:사례 탐구를 통한 전략 모색 | 양혜원 | 협회 세미나실 | 40 |
13-15 | 실천 | 한부모가족 사례관리의 실제 | 김선화 | |||||
15-18 | 인권,윤리 | 사례관리자의 어려움과 인권기반 실천 | 이지연 | |||||
테마38-현장에서 경험하는 위기와 대응 | 9월 24일 | 화 | 9-10 | 인권,윤리 | 폭력과 외상에 대한 윤리, 인권 감수성 이슈 | 고진선 | 협회 세미나실 | 35 |
10-13 | 실천 | 현장에서 경험하는 폭력과 외상에 대한 지원체계 | 고진선 | |||||
14-18 | 실천 | 외상 사후 개입의 실제 | 이구상 | |||||
테마39-사회복지상담의기초-강점관점해결중심 | 9월 30일 | 월 | 9-10 | 인권,윤리 | 사회복지 상담과 사회복지실천 윤리 및 인권 | 강미경 | 협회 교육장 | 80 |
10-12 | 실천 | 상담의 이해 | 강미경 | |||||
13-16 | 특별 | 면접의 기초기술 | 김수영 | |||||
16-18 | 특별 | 상담의 실제 | 조소연 |
□ 연계과정(자치구, 직능협회, 사회복지법인 연계교육)
과목명 | 일자 | 요일 | 시간 | 영역 | 주제 | 강사 | 장소 | 정원 |
연계20-노원구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 3차 | 7월 2일 | 화 | 9-12 | 실천 | 지역복지와 도시재생 | 정병오 | 노원평생교육원 강당(2층) | 80 |
13-15 | 인권,윤리 |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윤리와 인권 | 오선영 | |||||
15-18 | 실천 | PIE 사정체계 | 이용창 | |||||
연계21-강동구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 2차 | 7월 9일 | 화 | 9-12 | 실천 | 지역사회 내 중독문제 접근 | 백형의 | 강동구청 5층 강당 | 80 |
13-16 | 인권,윤리 | 사회복지 노동자와 성인권 | 허은영 | |||||
16-18 | 특별 | 노후 소득보장과 연금개혁 과제 | 오건호 | |||||
연계22-서울형 데이케어센터 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 | 7월 9일 | 화 | 9-11 | 인권,윤리 | 치매노인과 인권 사회복지사의 윤리의식 | 박영숙 | 협회 교육장 | 80 |
11-16 | 실천 | 서울형 데이케어센터 사례관리 이해와 적용 | 강경아 | |||||
16-18 | 특별 | 사회복지사 소진예방 및 해결방안 | 이서원 | |||||
연계23-서울형 데이케어센터 시설장을 위한 보수교육 | 7월 12일 | 금 | 9-11 | 인권,윤리 | 치매노인과 인권 사회복지사의 윤리의식 | 박영숙 | 협회 교육장 | 80 |
11-15 | 실천 | 서울형 데이케어센터 사회복지실천 개입기술 | 장현준 | |||||
15-18 | 특별 | 헌법으로 풀어보는 사회복지현장의 이해 | 김경제 | |||||
연계24-노원구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 4차 | 7월 23일 | 화 | 9-12 | 특별 | 사회복지사의 공동체문화기획 및 실천 활동 | 김대근 | 노원평생교육원 강당(2층) | 80 |
13-15 | 실천 | 주민과 함께 마을 사업 실천하기 | 오순희 | |||||
15-18 | 인권,윤리 | 사회복지 노동자와 성인권 | 허은영 | |||||
연계25-성북구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 1차 | 8월 21일 | 수 | 9-12 | 인권,윤리 | 사회복지사를 위한 인권의 이해 | 조효제 | 성북구평생학습관중강의실 | 80 |
13-15 | 실천 | 사회복지실천 현장 블랙컨슈머의 이해와 대응 | 강은경 | |||||
15-18 | 특별 | 기관 실무자 간 네크워크 활동 | 양원석 | |||||
연계26-지역아동센터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서지협) | 8월 26일 | 월 | 9-12 | 특별 | 어린이, 놀이, 놀이터를 보는 새로운 시각 | 편해문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행정 | 프로포절(사업계획서) 작성법 | 이상무 | |||||
16-17 | 정책 | 방과후 돌봄서비스의 변화와 지역아동센터 | 성태숙 | |||||
17-18 | 인권,윤리 | 지역아동센터 아동과 사회복지사의 인권 | 성태숙 | |||||
연계27-서울형 재가노인지원센터 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 | 8월 27일 | 화 | 9-12 | 인권,윤리 | 모금과 자선의 윤리·인권적 접근 III | 정현경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실천 | 전략적 실천기획기술 | 이세형 | |||||
16-18 | 특별 | 사회복지사 소진예방 및 해결방안 | 이서원 | |||||
연계28-성북구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 2차 | 8월 28일 | 수 | 9-12 | 실천 | 성격유형을 통한 자신과 조직 이해하기 | 전구훈 | 성북구평생학습관중강의실 | 80 |
13-16 | 인권,윤리 | 드라마로 보는 인권과 윤리 | 김수정 | |||||
16-18 | 실천 | 사회복지실천 현장 블랙컨슈머의 이해와 대응 | 강은경 | |||||
연계29-장애인 인권, 사회복지이야기, 스트레스 관리 | 8월 28일 | 수 | 9-12 | 인권,윤리 | 장애인의 인권 | 이명묵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실천 | 대중문화로 배우는 사회복지 이야기 | 김상진 | |||||
15-18 | 특별 | 공감치유를 통한 스트레스관리 | 명혜원 | |||||
연계30-인권, 인문학과 사회복지, 발달장애인 의사소통지원 | 9월 3일 | 화 | 9-12 | 인권,윤리 | 인권, 변환의 시대를 연다 | 이현제 | 우성원 강당 | 80 |
13-16 | 특별 | 인문학과 사회복지 | 고병헌 | |||||
16-18 | 실천 | 발달장애인 정보제공과 의사소통지원 | 최미영 | |||||
연계31-인권과 윤리, 상담의 이해, 소진예방 | 9월 4일 | 수 | 9-12 | 인권,윤리 | 드라마로 보는 인권과 윤리 | 김수정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실천 | 사회복지 상담의 이해 | 권금주 | |||||
15-18 | 특별 | 사회복지사의 소진 예방(저녁이 있는 삶, 재충전의 시간) | 김승수 | |||||
연계32-윤리와 인권, 자신과 조직 이해하기, 빅데이터 엿보기 | 9월 5일 | 목 | 9-12 | 인권,윤리 |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윤리와 인권 | 오선영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실천 | 성격유형을 통한 자신과 조직 이해하기 | 전구훈 | |||||
15-18 | 특별 | 빅데이터 엿보기 | 김종원 | |||||
연계33-인권, 구글 G suite 사례, 발달장애인 의사소통지원 | 9월 6일 | 금 | 9-12 | 인권,윤리 | 인권, 변환의 시대를 연다 | 이현제 | 우성원 강당 | 80 |
13-16 | 특별 | 구글 G suite를 활용한 스마트워크 사례 | 신용우 | |||||
16-18 | 실천 | 발달장애인 정보제공과 의사소통지원 | 최미영 | |||||
연계34-도봉구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 3차 | 9월 17일 | 화 | 9-12 | 인권,윤리 | 인권과 윤리에 기반 한 사회복지실천 | 박영숙 | 도봉장애인종합복지관 지하 1층 강당 | 80 |
13-15 | 실천 | 성격유형을 통한 자신과 조직 이해하기 | 전구훈 | |||||
15-18 | 특별 | 사회복지프로그램 작성의 핵심 쟁점 | 고이경 | |||||
연계38-장애인직업재활시설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 | 9월 20일 | 금 | 9-12 | 실천 | 커뮤니티케어와 장애인직업재활의 역할 | 김진우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특별 |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의 재무, 회계 | 윤선남 | |||||
15-18 | 인권,윤리 | 신뢰 기반, 윤리적 인권적 사회복지에 대한 고찰 | 남성주 | |||||
연계35-성동구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 | 9월 25일 | 수 | 9-12 | 특별 | 성동 지역사회복지 이해 및 주민조직화 | 신상선 | 성동구보훈회관 5층 강당 | 80 |
13-15 | 실천 | 주민조직화, 민주적 주민조직 세우기 | 한순미 | |||||
15-18 | 인권,윤리 | 인권과 윤리에 기반한 비전리더십과 지지팔로워 화음만들기 | 김일용 |
□ 특화과정(2일 17시간, 4일 28시간)
과목명 | 일자 | 요일 | 시간 | 영역 | 주제 | 강사 | 장소 | 정원 |
특화7-사례관리전문가기초과정 | 7월 25일 | 목 | 9-10 | 인권,윤리 | 사회복지 윤리와 인권 | 심정원 | 협회 교육장 | 60 |
10-12 | 실천 | 사례관리의 기초와 이해 | 심정원 | |||||
13-19 | 실천 | 사례관리 과정의 이해 및 적용 | 박영숙 | |||||
7월 26일 | 금 | 9-12 | 실천 | 간접실천기술 | 남성주 | |||
13-16 | 실천 | 직접실천기술 | 강미경 | |||||
16-18 | 실천 | 사례관리 운영체계의 이해와 구조 | 심정원 | |||||
특화8-사례관리전문가기초과정 | 8월 19일 | 월 | 9-10 | 인권,윤리 | 사회복지 윤리와 인권 | 김성천 | 협회 교육장 | 60 |
10-12 | 실천 | 사례관리의 기초와 이해 | 김성천 | |||||
13-19 | 실천 | 사례관리 과정의 이해 및 적용 | 박영숙 | |||||
8월 20일 | 화 | 9-12 | 실천 | 간접실천기술 | 남성주 | |||
13-15 | 실천 | 사례관리 운영체계의 이해와 구조 | 이기연 | |||||
15-18 | 실천 | 직접실천기술 | 이기연 | |||||
특화9-사례관리전문가심화과정 | 9월 9일 | 월 | 9-10 | 인권,윤리 | 사회복지 윤리와 인권 | 김성천 | 협회 세미나실 | 40 |
10-17 | 실천 | 초기상담 및 욕구사정평가역량강화 | 김성천 | |||||
9월 10일 | 화 | 9-17 | 실천 | 자원개발 및 조직화역량강화 | 조현순 | |||
9월 16일 | 월 | 9-17 | 실천 | 사례관리 사업평가 및 성과관리 역량강화 | 유서구 | |||
9월 17일 | 화 | 9-17 | 실천 | 영역별 과정-아동 | 강미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