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심리상담(놀이치료)는 교육과 훈련을 받은 놀이심리상담가가 놀이가 갖는 치료적 요소들을 치료과정에 사용하는 것으로 놀이치료자는 아동이 최적의 성장과 발달을 하도록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거나 예방하도록 도와준다.
놀이심리상담은 사회적, 정서적, 행동적, 학습문제를 보이는 아동들에게 효과가 있다. 특히, 외상 후 스트레스, 행동장애, 공격성, 불안, 두려움, 우울, 주의결핍, 충동성, 낮은 자존감, 학습문제, 부모자녀관계문제, 사회적위축 등을 보이는 아동이 포함되며, 그 외 이혼가정, 사별, 입양, 시설아동, 만성질병, 학대, 가정폭력, 자연재해를 경험한 아동들 또는 집, 유치원, 학교, 또래관계 등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아동들에게 효과적이다. 따라서 아동들을 교육하는 학교, 어린이집, 유치원, 특수학교, 특수학급, 사회복지기관, 장애관련기관, 치료교육기관의 종사자들과 전공학생들은 본 놀이심리상담 전문교육과정을 통해 현장에서 아동들의 최적의 발달과 성장을 도와줄 수 있다.
교육기간 : 1학기(15주 과정)
수업시간 : 토 오전 10:00-15:00
대 상 : 놀이치료에 관심 있는자
수 강 료 : 400,000원
전형방법 : 선착순
평 가 : 출석 및 학업성취도에 따라 평가
수 료 증 : 과정 이수자에게 이화여자대학교 총장과 평생교육원장 명의의 수료증 수여
<교육내용>
- 놀이치료 개관
: 놀이의 치료적 의미, 놀이치료 진단
- 아동의 발달정신병리(특강)
- 놀이치료의 제 접근들과 현장에서의 적용
: 정신분석학적 놀이치료, 아동중심 놀이치료, 인지행동 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부모-자녀 관계증진을 위한 놀이치료, 단기놀이치료 프로그램
- 놀이치료를 위한 준비작업
: 놀이치료자, 놀이치료실과 도구
- 놀이치료 과정
: 초기 면접 및 치료목료 세우기(사례개념화), 치료과정(초기,중기, 종결)
: 아동 문제별 놀이치료 접근(발달장애 아동, 정서행동 문제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 놀이치료에서의 제문제
: 치료적 제한 설정, 놀이치료의 이슈
- 놀이치료의 특수기법과 소집단 실습
: 사회성 증진을 위한 집단 놀이치료 실습, 게임놀이치료 실습
: 치료적 반응 실습(역할놀이)
- 부모상담
- 놀이치료 현장 관찰 및 실습
: Theraplay 놀이치료 이론과 실습
: 모래놀이치료 이론과 현장 실습
: 놀이치료 현장 관찰
*홈페이지: http://sce.ewh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