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협회 시민위원회는 2017년 8월 23일(수)에 신입사회복지사 회원님들과 함께 빈곤가상체험을 진행했습니다. 단순히 빈곤을 금전적인 부분으로 인식하는 것에서 지역사회 내 다양한 전달체계 및 자원과의 관계를 통해서 빈곤에 대한 오해를 줄이고, 빈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했습니다.
빈곤가상체험에 대한 설명 및 진행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빈곤가상체험이란?
⚫ 미국 미주리 주 내 빈곤 퇴치를 위해 활동하는 19개 기관, 단체의 연합인 Missouri Community Action Network에서 만든 'Poverty Simulation'은 실제 빈곤에 처한 사람들의 상황을 이해하도록 돕는 시뮬레이션 도구
⚫ Missouri Community Action Network의 단체가 만나는 당사자의 실제 삶을 기반으로 작성된 저소득 가구의 ‘한달’ 삶을 참여자들이 그 가구원이 되어 체험
2. 빈곤가상체험 프로젝트 진행경과
- 2014년, 빈곤에 대한 이해를 돕는 체험도구인 미국의 Poverty simulation을 알게 됨.
- 2015년 6월, 한국판 제작을 위해 크라우드 펀딩으로 미국 빈곤관련 단체에서 판매하는
Poverty simulation kit 구입비 모금.
- 2016년 3월, Poverty simulation kit 한국 도착, kit 자료 번역 후 한국사례 도입
- 2016년 11월, 순천향대 사회복지학과 관련 학생 참여로 1차 모의워크샵 진행
3. 빈곤가상체험 목적
- 한국의 빈곤율은 높아지고 있으나 사회안전망은 느슨하고 빈곤에 대한 낙인 또한 깊음.
- 미국의 Poverty simulation kit를 한국판으로 제작, 활용하며 빈곤에 대한 오해와 인식을 변화시키고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한 참여를 확산하고자 함.
4. 빈곤가상체험 워크샵 진행 순서 (총 3시간)
순서 |
구분 |
소요시간 |
내용 |
1 |
소개 |
2:00-2:20 20분 |
․ 빈곤에 대한 인식 사전조사 ․ 빈곤가상체험 소개(PT) 및 가구, 자원 구성에 대한 간략한 설명 - 가구 : 가구별 상황, 해야하는 일, 교통권, 복불복 카드 - 지역사회 자원 : 구성, 자원별 역할 |
2 |
배치 |
2:20-2:25 5분 |
․ 역할 뽑기 ․ 가구역할 참여자들은 가상의 가족구성원 이름이 적힌 종이를 뽑기 |
3 |
역할 나눔 |
2:25-2:45 20분 |
․ 선택한 가족별로 가상 가족 구성하도록 정해진 가족 자리/ 지역사회 자원 자리로 이동하고 역할별로 안내지와 소품이 담긴 봉투 제공 ․ 가족의 역할, 상황 / 지역사회 자원별 역할 등을 읽어보도록 한 후 시작 (가족은 15분을 1주로, 총 4회 1시간 동안 한달을 어떻게 살 것인지, 지역사회 자원과 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는지, 어떤 역할을 하는지) |
4 |
체험 |
2:45-3:00 15분, 1주 |
⚫ 1주 진행 (PT 화면) - 월별로 구입하거나 지출할 내용 수행 ※ 15분이 지나면 종소리로 종료 알림 ※ 진행 중 궁금한 점 진행자 문의 |
3:00-3:03 3분 휴식 |
주말 |
||
3:03-3:18 15분, 2주 |
⚫ 2주 진행 - 시작 종소리, 월별로 구입하거나 지출할 내용 수행 ※ 복불복 카드를 뽑도록 하여, 카드에 적힌대로 실행 |
||
3:18-3:21 3분 휴식 |
주말 |
||
3:21-3:36 15분, 3주 |
⚫ 3주 진행 - 월별로 구입하거나 지출할 내용 수행 ※ 아직 공과금을 납부하지 않았다면 남은 시간에 공과금 납부하도록 알림. |
||
3:36-3:39 3분 휴식 |
주말 |
||
3:39-3:54 15분, 4주 |
⚫ 4주 진행 - 월별로 구입하거나 지출할 내용 수행 |
||
3:54-4:04 10분 휴식 |
주말 / 월별 수입지출내역 최종 정리하여 잔액 확인 |
||
5 |
평가 |
4:04-4:54 50분 |
․ 발표자는 참여한 가족 프로필과 본인의 역할을 간단히 설명한 후 소감발표 - 월 수입, 예금, 부채 대비 지출에 따른 변화 정도 - 빈곤체험 한달동안 당신은 어떤 일을 하였는가? (집세/공과금은 잘 냈는지, 필요한 음식은 샀는지) - 당신과 가족이 된 사람들의 소감은 어떠한가? - 빈곤체험하는 동안 어떤 느낌이 들었는가? - 당신의 요구에 대한 다른 사람들(자원)의 응답은 어떠했나? - 한달동안 당신의 태도는 어떻게 바뀌었나? - 이 경험을 통해 최종적으로 얻은 느낌은?
․ 지역사회 자원역할을 맡은 사람도 소감을 나누고 진행 시 보완할 점 등을 질문
․ 빈곤가상체험에 대한 평가지 작성 |
기본적인 규칙
⚫ 한 달은 15분을 1주로 계산하여 15분씩 총 4회 진행 되며, 매달 경계는 종소리로 구분.
진행자가 종소리를 내면, 하던 모든 일들을 멈추고 다시 새로운 한 주의 시작을 알리는 종소리가 날 때까지 원위치에서 대기함.
⚫ 한 달 동안 가상의 빈곤가구 역할을 맡은 사람의 목표는 제한된 소득으로 반드시 필요한 소비를 통해 의식주를 해결하며 각종 공과금을 지불하고, 예상치 못한 상황을 극복하며 사는 것임.
수입
한 달 수입을 4주로 나누어 주급 형태로 지급하며, 각 가구는 2주차부터 은행에서 주급을 찾아야 함.
가족별 수입/예금부채현황표
⚫ 진행하는 동안 수입과 지출내역 및 비용, 예금이나 부채의 변동 등을 기재하고 4주차 진행을 끝낸 후 최종적으로 정리
교통권
지역사회 자원 어느 곳을 방문하더라도 방문시 교통비를 지역사회 자원에 내야 함.
각 가정은 교통비에 해당하는 금액을 은행에 내고 교통권과 교환함. 이후 지역사회 자원 방문시 성인은 2매, 아동청소년은 1매 교통권을 제출. 교통권을 가지고 가지 않을 경우 해당기관에서 되돌려 보낼 수 있음. 단, 아래의 자원의 경우 달리 계산함.
⚫ 학교 : 주 5일 가므로 초/중/고는 5장. 대학생은 10장을 제출
⚫ 회사 : 전일제 고용시 1주당 총 10장 제출. 시간제 고용시 1주당 총 6개 제출
노동
⚫ 전일제 노동자 : 한주 시작 후 3분 이내 출근. 7분간 직장에 머무름
⚫ 시간제 노동자 : 한주 시작 후 3분 이내 출근. 4분간 직장에 머무름.
▶ 5분 내에 도착하지 않을 시 지각처리. 휴가, 근무시간 조정 등이 필요할 시 사장에게 요청.
학교&학원
⚫ 한주 시작 후 5분 이내 등교. 8분간 학교에 머무름.
⚫ 학교를 다녀온 후 3분간 학원에 머무름.
복불복카드
⚫ 2주차에 가구별로 한 장씩 복불복카드를 뽑도록 함. 가족들은 카드를 뽑은 후 카드에 적힌 지시사항을 따르도록 함. 만약 카드에 적힌 내용이 뽑은 사람과 전혀 상관이 없을 경우 다시 뽑도록 함.
지역사회 자원
공간 내에는 은행, 주민센터 등 빈곤가구가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지역사회 자원이 있음.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이 자원들을 이용해야 함. 자원들을 주의깊게 살피고 파악하여 필요한 자원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도록 함.
5. 지역사회 자원
no. |
구분 |
역할 |
1 |
농협은행 (제1금융권) |
각종 수급비, 월급 등을 은행에서 주별로 출금 예금 입출금, 대출 승인 및 거절, 대출이자, 보험료 등 수금 |
2 |
캐시앤러시 (제2금융권) |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고리 대출, |
3 |
전기, 가스, 수도공사 통신사(SK, KT 등) |
체납 시 경고장 발송 공과금(전기,수도,가스,통신비) 수납 |
4 |
주민센터 |
수급신청 등 사회복지제도를 신청하기 원하는 참가자에게 자료를 주고 양식(간략버전)을 작성하도록 요구, 필요한 서비스 안내 |
5 |
사회복지관 |
다양한 욕구를 가진 참가자에게 필요한 복지서비스나 후원처를 연계 |
6 |
병원 /약국 |
진찰/검사하고 처방전 발급. 처방전 받고 관련 약품판매 |
7 |
사장 (마트, 회사등) |
일하려는 사람을 고용하거나 현재 일하는 사람의 출결관리 및 해고. 휴가요청을 승인하거나 거부할 수 있음. |
8 |
마트 푸드뱅크 |
마트 - 식료품, 생필품 판매 푸드뱅크 - 특정시간에 기부받은 생필품 제공, 푸드뱅크 대상자는 마트 식품비용에서 할인 |
9 |
초/중/고등학교 대학교 |
출석관리 및 수업 학부모에게 알림장 발송 (학부모 참관, 급식비, 수업료, 체험학습비 등) |
10 |
00학원 |
예체능 및 학습지도, 수업 후 비용을 받음 |
10 |
집주인 |
참가자에게 월세, 관리비를 받음. 월세 낼 돈이 없을 경우 가족을 방문하여 돈을 요구 |
11 |
고용복지플러스센터 |
구직을 원하는 참가자에게 직업 소개. 취업패키지 신청자는 1주에 2분씩, 총 4주 |
12 |
도둑 |
각종 불법행위로 참가자에게 경제적 타격 |
14 |
도움주는 이웃 |
참여자가 어려운 일에 처했을 때 도움 제공 (음식, 물품 나눔, 아이 돌봄 등) |
15 |
00 경찰서 |
불법행위, 아동학대 등에 대응. 은행직원이 재산을 보호해달라고 요청도 함. |
16 |
영화관 |
문화생활 공간 |
빈곤가상체험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교육장소에 대한 만족도
2. 교육 일시 및 시간에 대한 만족도
3. 빈곤가상체험 Project 소개에 대한 만족도
4. 교육진행(실제체험)에 대한 만족도
5. 사회복지사에게 본 교육이 필요하다가 생각되시나요?
6. 주변 사회복지사(선임, 동료, 후임 포함)에게 본 교육을 추천하실 의향이 있나요?
7. 기타 제언 및 건의사항
● 너무 감명 깊은 고퀄리티 교육이었다. 이 교육이 확대되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
● 소중하고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
● 빈곤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고 새롭게 이해하게 되는 경험이 되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소감을 나눈 것 |
● 사회복지사로서 좋은 체험이었음 체험이 더욱 확대되어 더욱 많은 사람이 체험하면 좋을 것 같음 |
● 짧은 시간 안에 진행하다 보니 시간에 쫓기는 느낌이 들었음. 시간 안에 주어진 자원을 모두 활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차후에는 시간적 여유를 두고 진행하면 좀 더 좋은 체험이 될 것으로 기대됨! |
● 인물마다 상황에 맞춰 다리에 모래주머니를 채운다던지 실제상황처럼 하면 더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정말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
● 좀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이었으면 합니다. |
● 참여자 개인의 설정이 실제 체험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음 |
● 시간이 더 길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당사자의 입장을 다시한번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진행관련안내시간이좀더길어서천천히익혔으면더좋을것같습니다. |
● 빈곤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고 기관을 이용하는 대상자들의 입장을 헤아려볼 수 있었습니다 좋은 교육 열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만들어주소서 감사합니다. ● 다만, 클립보드나 지갑 등이 있으면 프로그램 수행 시 더 원활하게 진행될 거 같습니다. |
● 대상 확대 필요. 신입뿐만 아니라 모든 종사자에게 필요함. 기관 신청을 받아서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찾아가는 교육~! |
● 가족적인 분위기에서 좋은 시간 되었습니다/ 휴식시간이 너무 짧아 충분한 시간 조정이 필요할 것 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