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이슈&칼럼
조회 수 368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보상휴가 및 대체휴일 활용방법

 

김정순 노무사님.jpg

김정순 노무사 (노무법인 천지)

 

 

연장·야간·휴일근로가 빈번히 발생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엄격한 보조금 지침하에 수당 지급에 상한선이 있는 사회복지시설 특성상, 상한선을 넘어선 연장·야간·휴일근로에 대하여 모두 수당으로 지급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으므로 많은 시설에서 보상휴가 · 휴일대체을 활용하고 있고 수당을 대신하여 휴가 또는 휴일을 부여한다는 유사성으로 인하여 운용방법에 대한 질의와 혼란이 많은 바 이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

 

1. 보상휴가(근로기준법 제57)

 

보상휴가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근로기준법상 보상휴가의 정의에서 찾을 수 있다. 보상휴가는 법정수당에 갈음하여 지급되는 것, 즉 이미 발생한 수당을 대신하여 휴가로 지급하는 제도이다.

 

근로기준법 제57(보상 휴가제)

사용자는 근로자대표와의 서면 합의에 따라 제51조의3, 52조제2항제2호 및 제56조에 따른 연장근로야간근로 및 휴일근로 등에 대하여 임금을 지급하는 것을 갈음하여 휴가를 줄 수 있다.

 

보상휴가는 법정수당에 대신하여 지급하는 것이므로 당연히 법정수당의 가산율(연장근로 1.5, 야간근로 0.5, 휴일근로 1.5 ~ 2)이 적용된다. 수당을 먼저 계산한 후 이를 다시 보상휴가로 변환한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간편하다. 예를 들어 3시간의 연장근로에 대한 수당은 가산율을 포함하여 4.5시간분(3시간 X 1.5)이 지급되어야 하므로, 보상휴가 역시 4.5시간분이 부여되어야 하는 것이다.

 

근로시간

가산율

보상휴가(근로시간 X 가산율)

연장근로 3시간

1.5

4.5시간

야간근로 3시간

0.5

1.5시간

휴일근로 3시간

1.5

4.5시간

 

주의하여야 할 점은 보상휴가는 수당을 대신하여 부여하는 것이므로, 미사용된 보상휴가는 반드시 수당으로 계산하여 정산해야 한다는 점이다. 근로자의 귀책사유로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이때 수당은 보상휴가를 더 이상 사용하지 못하게 된 날의 통상임금을 기준으로 산정(임금근로시간과-2601)하면 된다.

 

보상휴가는 근로자 대표와의 서면합의로 도입할 수 있으며, 이때 보상휴가 사용방식(근로자 청구에 의할 것인지, 시설의 일방적인 지정에 의할 것인지), 보상휴가 산정방식(보상휴가를 연장근로에 등에 대한 법정수당을 포함한 전체임금으로 할지, 법정수당부분만을 할지), 보상휴가 활용 기간(보상휴가 소멸 시점, 단 기간 도과로 소멸된 보상휴가는 반드시 수당으로 보상되어야 함)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

 

2. 휴일대체(근로기준법 제55조 제2)

 

보상휴가가 이미 발생한 법정수당을 휴가로 지급하는 방식이었다면, 휴일 대체는 수당 자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근로일과 휴일을 1:1로 교체하는 방식이다. 연장 · 야간 · 휴일근로 모두 사용이 가능한 보상휴가와는 달리, 휴일근로에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한 특징이다. 또한 보상휴가는 법정수당을 휴가로 지급하는 것일 뿐이므로 법정수당의 가산율이 그대로 적용되지만, 휴일대체는 휴일 자체를 근로일로 변환하는 것이므로 대체된 휴일에 근로하더라도 휴일근로수당 자체가 발생하지 않는다. 근로기준법에는 공휴일에 대한 휴일 대체 규정만 존재하나, 주휴일에 대하여도 휴일대체가 가능하다고 해석한다. 다만 근로자의 날은 특별법인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에 의한 휴일이므로 휴일대체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적법하게 휴일대체가 이루어졌다면 수당 지급 의무는 없으며, 기존에 지급하던 방식대로 임금을 지급하면 된다. 월급제 근로자는 월급을 그대로 지급하면 되고, 시급제 근로자 역시 통상의 근로일과 마찬가지로 일당을 지급하면 된다. 예컨대 휴일대체를 활용하여 24.05.15.(-석가탄신일)24.05.13.()1:1로 대체한다면 24.05.13.은 휴일이 되며 24.05.15.(-석가탄신일)은 통상의 근로일이 되므로, 24.05.15. 근로를 하더라도 휴일근로수당이 발생하지 않는다.

 

날짜

구분

휴일근로 수당 발생여부

24.05.13.()

근로일 유급휴일

X O

24.05.15.() - 석가탄신일

유급휴일 근로일

O X

 

다만 휴일대체를 활용하더라도 교체되는 근로일과 휴일은 같은 주에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휴일과 근로일이 서로 다른 주에 있는 경우, 휴일근로수당 자체는 발생하지 않더라도 140시간 초과로 인하여 연장근로수당이 발생하면 휴일대체의 효과(가산수당 미발생)가 사실상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관공서 공휴일은 주중에 있기에 해당주에 대체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주 40시간을 초과할 일이 없어 다음 주 등에 휴일을 부여하는 것이 가능하나 주휴일은 주 5일 근무후 휴일근무를 추가하는 것이기에 주 40시간을 초과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바, 그 주에 대체휴일을 미리 주어야 추가 가산수당(연장근로가산수당) 발생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휴일대체로 대체하려는 휴일이 공휴일이라면 근로자대표와의 서면합의로 시행할 수 있고, 주휴일은 개별 근로자와 합의취업규칙에의 명시 및 사전통보로 시행할 수 있다.

 

3. 활용방법

 

보상휴가는 수당대신 지급하는 것이므로 연장, 야간, 휴일근로에 관계없이 적용할 수 있고 시간단위로 보상이 가능하므로 매우 유연한 활용이 가능하나, 법정수당의 가산율이 적용되며 미사용하는 경우 수당으로 보상되어야 하므로 임금부담이 여전히 존재한다. 한편 휴일대체는 가산율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으나, 결국 근로일 자체가 늘어나는 것은 아니며 연장근로 제한으로 인해 1주 이내의 범위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특정 시기 근로가 집중되어 1주일 이상 연장근로 및 휴일근로가 불가피하게 이루어지는 경우라면 보상휴가를 활용하는 것이 적절하며, 특정 휴일에만 근로가 필요한 경우라면 휴일대체를 활용할 수 있겠다.

 

 

FAQ

 

Q1. 근로자가 자신의 귀책사유로 인해 보상휴가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도 그에 대한 임금을 지급하여야 하는지?

  • 임금 지급 대신 휴가를 부여하는 제도이므로 근로자가 자신의 귀책사유로 인해 휴가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도 그에 대한 임금을 지급하여야 함(임금근로시간과-376, 2020.02.20.).

 

Q2. 연장 · 야간 · 휴일근로 없이 보상휴가를 선부여 할 수 있는지?

  • 근로자가 실제로 연장근로 · 야근근로 · 휴일근로를 한 이후에 사용자가 가산수당을 포함한 임금을 지급하는 대신 휴가를 부여할 수 있는 제도이므로, 이와는 달리, 근로자가 보상휴가에 상응하는 근로를 제공한 사실이 없음에도 보상휴가를 미리 부여한다면, 이는 동 제도의 법 취지에 반한다고 할 것임(임금근로시간과-994, 2021.04.28.).

 

Q3. 시간단위로 휴일대체가 가능한지?

  • 단위 휴일대체에 대하여 별도 규정이 없으며, 근로기준법상 휴일제도의 취지(연속된 근로에서의 근로자의 피로·건강 회복과 여가의 활용을 통환 사회적·문화적 생활의 향유)를 고려할 때, 휴일대체는 1일 단위로 적용되는 것이 법 취지에 부합된다 할 것임(근기68207-806, 1994.05.16.).

 


  1. [정책제안] 간병 국가책임제와 병원비 백만원 상한제

    2024 총선 정책요구안 - 간병 국가책임제와 병원비 백만원 상한제 - 병원비백만원연대 <목 차> 간병 국가책임제 1. 필요성 1)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간병비 부담 2) 윤석열 정부의 실효성없는 간병정책 2. 간병국가책임제 방안 1) 통합간호간병 제도개선과 전면...
    Date2024.04.02 Bysasw Views92
    Read More
  2. [노무칼럼] 보상휴가 및 대체휴일 활용방법

    보상휴가 및 대체휴일 활용방법 김정순 노무사 (노무법인 천지) 연장·야간·휴일근로가 빈번히 발생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엄격한 보조금 지침하에 수당 지급에 상한선이 있는 사회복지시설 특성상, 상한선을 넘어선 연장·야간·휴일근로에 대하여 모두 수당으로...
    Date2024.03.25 ByAdmin Views368
    Read More
  3. [노무칼럼] 사회복지시설이 궁금해야 하는 DC형 퇴직연금 적립 방법 (2편)

    사회복지시설이 궁금해야 하는 DC형 퇴직연금 적립 방법 (2편) 김정순 노무사 (노무법인 천지) 지난달 출산휴가, 육아휴직 기간 중의 DC형 퇴직연금 적립 방법에 이어 이번 노동칼럼에서는 개인 질병 휴직 등 무급휴직 기간의 DC형 퇴직연금 적립 방법과 기타 ...
    Date2024.02.29 ByAdmin Views273
    Read More
  4. 주거권 보장을 위한 2024 총선 정책요구안

    주거권 보장을 위한 2024 총선 정책요구안 주거권 연대 단체 <집걱정없는세상연대>가 2월 19일(월), “2024 총선 정책요구안”을 발표했다. 부동산 투기, 전세사기, 깡통전세 피해가 늘어나면서 서민의 주거 불안이 날로 커지고 있다. 이에 서민의 주거권을 보장...
    Date2024.02.19 Bysasw Views106
    Read More
  5. [노무칼럼] 사회복지시설이 궁금해야 하는 DC형 퇴직연금 적립 방법 (1편)

    사회복지시설이 궁금해야 하는 DC형 퇴직연금 적립 방법 (1편) 김정순 노무사 (노무법인 천지) 서사협 노동상담센터 게시판에 하루에도 몇 번씩 올라오는 질의는 바로 DC형 퇴직연금 적립 방법에 대한 질의이다. 이렇게 수많은 질의는 그만큼 사회복지시설에서...
    Date2024.01.26 ByAdmin Views544
    Read More
  6. [칼럼] 저출생 대응 패러다임의 한계와 대전환

    저출생 대응 패러다임의 한계와 대전환 김아래미 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저출생과 인구감소 한국은 2004년 OECD 회원국 중 최저 합계출산율을 기록한 이래 2022년까지 2007년1)을 제외하고 17년간 최저 합계출산율을 기록하고 있다(OECD, 2023). OE...
    Date2024.01.12 ByAdmin Views240
    Read More
  7. 아이들이 빛을 잃지 않도록

    아이들이 빛을 잃지 않도록 이광연 / 서울서남아동보호전문기관 팀장 2020년 10월 아동복지법 개정과 2023년 유예기간 종료로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아동학대 관련 조사권이 지자체로 완전히 이양되었고, 기존의 조사와 사례관리를 담당하던 아동보호전문기관은 ...
    Date2023.12.18 ByAdmin Views304
    Read More
  8. 청년 고립과 사회적 건강

    청년 고립과 사회적 건강1) 김성아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부연구위원)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는 1946년에 발표한 세계보건기구헌장(Constitution of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에서 건강을 “단순히 질병이 없고 병약하지 않은 게 ...
    Date2023.11.07 ByAdmin Views282
    Read More
  9. [이슈] 사회복지종사자 직위별 업무 인식 차이

    사회복지종사자 직위별 업무 인식 차이 현명이 서울시복지재단 정책연구실 연구2팀장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는 다양한 직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관장, 원장 등 시설장을 비롯하여 사회복지사, 생활복지사, 영양사, 촉탁의사, 보육교사 등이 사회복지시설에 근무...
    Date2023.10.16 ByAdmin Views675
    Read More
  10. [칼럼] 기후위기, 불평등의 문제에 관심을

    기후위기, 불평등의 문제에 관심을 송아영 가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입추와 말복이 지났다. 원래대로라면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불고 무더웠던 여름의 기운이 조금씩 사라져가고 있음을 느끼며 가을에 대한 기대를 한껏 높이고 있어야 할 이 시점에...
    Date2023.09.22 ByAdmin Views338
    Read More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 46 Next ›
/ 46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