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분기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계획
우리협회는 보수교육 운영지침에 의거하여 2분기 보수교육 62회(일반, 특화과정)를 계획하였고,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보수교육 관리운영위원회로부터 교육심사가 승인되었습니다.
본 교육은 서울시에서 서울지역 사회복지 법인 ․ 시설, 서울시 보조금 지원기관에 24,000원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 개요
교육기간 |
4월 1일 ~ 6월 30일 |
장 소 |
협회교육장, 협회세미나실, 기타 연계교육장 |
||
교육횟수 |
62회(일반58회/특화4회) |
평 점 |
8평점(62회) |
||
교육시간 및 수강료 |
서울지역 사회복지 법인 시설 서울시 보조금 지원기관 서울협회 2019년 연회비납부 회원 |
일반과정 |
24,000원 |
입 금 계 좌 |
신한은행 140-012-291105 (예금주: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
특화과정(2일) |
126,000원 |
||||
특화과정(4일) |
226,000원 |
||||
입 금 자 명 |
이름+교육일자 예)홍길동0403 |
||||
서울외 지역 사회복지 법인 시설 |
일반과정 |
48,000원 |
|||
입 금 기 한 |
교육일 14일 전까지 입금, 환불은 4일전까지만 가능 |
||||
특화과정(2일) |
150,000원 |
||||
특화과정(4일) |
250,000원 |
||||
신청방법 |
보수교육센터(edu.welfare.net)에 개인ID/PW 로그인-보수교육신청 |
||||
문 의 |
김희경팀장, 양종철사회복지사, 김현준사회복지사 (02-786-2965) |
□ 신입사회복지사과정(경력 3년 이하)
과목명 |
일자 |
요일 |
시간 |
영역 |
주제 |
강사 |
장소 |
정원 |
신입1-윤리와 인권, 핵심인재 되기, 동기를 찾아서 |
4월 19일 |
금 |
9-12 |
인권 윤리 |
사회복지 윤리와 인권 |
권금주 |
협회 |
80 |
13-15 |
실천 |
사회복지조직의 주도적 핵심인재 되기 |
성미선 |
|||||
15-18 |
특별 |
잃어버린 일의 동기를 찾아서 |
방대욱 |
|||||
신입2-사회복지사업법 변화과정, 공동체문화기획, 인권과 윤리 |
6월 5일 |
수 |
9-12 |
정책 |
사회이슈에 응답하는 사회복지법의 변화 |
김수정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특별 |
사회복지사의 공동체문화기획 및 실천 활동 |
김대근 |
|||||
16-18 |
인권 윤리 |
사회복지 윤리와 인권 |
황의철 |
□ 선임사회복지사과정(경력 3년 이상)
과목명 |
일자 |
요일 |
시간 |
영역 |
주제 |
강사 |
장소 |
정원 |
선임1-인권과 윤리, 돈 관리 요령, 주민조직화 |
4월 12일 |
금 |
9-12 |
인권 윤리 |
드라마로 보는 인권과 윤리 |
김수정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특별 |
돈, 어떻게 할 것인가? |
서경준 |
|||||
15-18 |
실천 |
주민조직화, 민주적 주민조직 세우기 |
한순미 |
|||||
선임2-주민조직화, 인권과 윤리, 기관 종사자 네트워크 |
5월 14일 |
화 |
9-12 |
실천 |
주민조직화의 이해 |
박인숙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인권 윤리 |
사회복지사의 인권과 윤리 |
이명묵 |
|||||
15-18 |
특별 |
기관 실무자 간 네크워크 활동 |
양원석 |
|||||
선임3-금융사례관리, 마을사업, 인권과 윤리 |
6월 26일 |
수 |
9-12 |
특별 |
금융사례관리 이해와 방법 |
한선경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실천 |
주민과 함께 마을 사업 실천하기 |
오순희 |
|||||
16-18 |
인권 윤리 |
신뢰 기반, 윤리적 인권적 사회복지에 대한 고찰 |
남성주 |
□ 중간관리자과정(중간관리자 또는 경력 7년 이상)
과목명 |
일자 |
요일 |
시간 |
영역 |
주제 |
강사 |
장소 |
정원 |
중간1-관계관리, 조직경영, 중간관리자의 자세와 역할 |
4월 26일 |
금 |
9-12 |
특별 |
조직의 긍정적 역동을 위한 관계 관리 |
김미경 |
협회 교육장 |
80 |
13-15:30 |
인권 윤리 |
인권적, 윤리적 실천을 위한 중간관리자의 자세와 역할 |
유영덕 |
|||||
15:30-18 |
실천 |
성격유형을 통한 자신과 조직 이해하기 |
전구훈 |
|||||
중간2-인권의 이해, 경영혁신, 실천현장의 변화 |
5월 23일 |
목 |
9-12 |
인권 윤리 |
사회복지사를 위한 인권의 이해 |
조효제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특별 |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기반의 경영혁신 |
노인성 |
|||||
16-18 |
실천 |
인구구조와 저성장에 따른 사회복지 실천현장의 변화 |
박영숙 |
□ 최고관리자과정(시설장 또는 경력 15년 이상)
과목명 |
일자 |
요일 |
시간 |
영역 |
주제 |
강사 |
장소 |
정원 |
CEO1-마케팅으로 철학하기, 프로그램 기획의 기본 원리, 인권과 윤리 |
4월 10일 |
수 |
9-12 |
특별 |
마케팅으로 철학하기 |
안병민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실천 |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의 기본 원리 |
정진모 |
|||||
16-18 |
인권 윤리 |
인권・윤리적딜레미와인권・윤리적의사결정 |
박준기 |
□ 통합과정-종합(분야 및 경력무관, 교육내용에 관심이 있는 자)
과목명 |
일자 |
요일 |
시간 |
영역 |
주제 |
강사 |
장소 |
정원 |
통합1-도전적 행동, 윤리와 인권, 소진예방 |
4월 30일 |
화 |
9-12 |
실천 |
도전적행동의사례별지도방안및피드백 |
이수연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인권 윤리 |
일상적 실천현장 속 사회복지 윤리와 인권 |
김영화 |
|||||
15-18 |
특별 |
사회복지사 소진예방 및 해결방안 |
이서원 |
|||||
통합2-office 365 활용사례, 인권과 윤리, PIE 사정체계 |
5월 2일 |
목 |
9-12 |
특별 |
Office 365 활용사례 |
황흥기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인권 윤리 |
사회복지 인권과 윤리 |
강은경 |
|||||
15-18 |
실천 |
PIE 사정체계 |
이용창 |
|||||
통합3-주민조직화, 기초법의 이해, 성인권 |
5월 7일 |
화 |
9-12 |
실천 |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사업과 커뮤니티케어 그리고 지역복지 |
박경원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특별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이해 |
김도희 |
|||||
15-18 |
인권 윤리 |
사회복지 노동자와 성인권 |
허은영 |
|||||
통합4-복지국가, 민관협력 사례관리, 인권과 윤리 |
5월 8일 |
수 |
9-12 |
실천 |
민관협력을 기반으로 한 사례관리의 적용과 실제 |
윤귀선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특별 |
복지국가를 위한 새로운 사회계약 |
이상이 |
|||||
16-18 |
인권 윤리 |
신뢰 기반, 윤리적 인권적 사회복지에 대한 고찰 |
남성주 |
|||||
통합5-실천현장에서의 만족도, 빅데이터, 인권과 윤리 |
5월 9일 |
목 |
9-12 |
실천 |
대중문화로 배우는 사회복지 이야기 |
김상진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특별 |
빅데이터 엿보기 |
김종원 |
|||||
16-18 |
인권 윤리 |
인권과 윤리의 이해(인권의 의미와 원칙) |
최병배 |
|||||
통합6-마을사업, 프로그램 작성의 핵심 쟁점, 윤리와 인권 |
5월 15일 |
수 |
9-12 |
실천 |
주민과 함께 마을 사업 실천하기 |
오순희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특별 |
사회복지프로그램 작성의 핵심 쟁점 |
고이경 |
|||||
16-18 |
인권 윤리 |
사회복지 윤리와 인권 |
권금주 |
|||||
통합7-개정된 근로기준법, 감정노동, 윤리, 준법, 인권 |
5월 17일 |
금 |
9-12 |
특별 |
개정된 근로기준법의 이해 |
김정순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실천 |
감정 노동현장의 심리적 외상 개입과 중재 |
고진선 |
|||||
16-18 |
인권 윤리 |
사회복지현장의 윤리, 준법, 인권이야기 |
이전 |
|||||
통합8-인권과 윤리의식, 지역복지 실천사례, 사회복지 정의론 |
5월 24일 |
금 |
9-12 |
윤리 인권 |
인권과 사회복지전문직의 윤리의식 - 사회복지사라면!! - |
유영덕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실천 |
주민이 주체가 되는 지역복지 실천사례 |
이가영 |
|||||
15-18 |
특별 |
정의는 정의로운가 : 사회복지 정의론 |
유범상 |
|||||
통합9-인권과 윤리, 주민조직화, 기관종사자 네트워크 |
5월 31일 |
금 |
9-12 |
인권 윤리 |
드라마로 보는 인권과 윤리 |
김수정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실천 |
주민조직화, 민주적 주민조직 세우기 |
한순미 |
|||||
15-18 |
특별 |
기관 실무자 간 네크워크 활동 |
양원석 |
|||||
통합10-인권과 윤리, 조직체계 구축 실천 기술, 구글 G suite 활용 사례 |
6월 3일 |
월 |
9-12 |
인권 윤리 |
나의 인권은 지켜지고 있나! 그럼 너는? |
이정호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실천 |
슈퍼비전 사례를 통한 조직 체계 구축 실천 기술 |
윤연주 |
|||||
15-18 |
특별 |
구글 G suite를 활용한 스마트워크 사례 |
신용우 |
|||||
통합11-기관 종사자 네트워크, 인권과 윤리, 슈퍼비전의 기능과 이해 |
6월 4일 |
화 |
9-12 |
특별 |
기관 실무자 간 네크워크 활동 |
양원석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인권 윤리 |
사회복지사의 인권과 윤리 |
이명묵 |
|||||
15-18 |
실천 |
직원 슈퍼비전의 기능과 이해 |
최미경 |
|||||
통합12-윤리, 준법, 인권, 기초법의 이해, 발달장애인 정보제공과 의사소통 |
6월 10일 |
월 |
9-12 |
인권 윤리 |
사회복지현장의 윤리, 준법, 인권이야기 |
이전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특별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이해 |
김도희 |
|||||
15-18 |
실천 |
발달장애인 정보제공과 의사소통지원 |
최미영 |
|||||
통합13-기관 종사자 네트워크, 인권과 윤리, 사회복지 이야기 |
6월 25일 |
화 |
9-12 |
특별 |
기관 실무자 간 네크워크 활동 |
양원석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인권 윤리 |
영화로 배우는 인권과 윤리 |
오선영 |
|||||
16-18 |
실천 |
대중문화로 배우는 사회복지 이야기 |
김상진 |
□ 테마과정(1일 특화주제/경력 및 분야 무관)
과목명 |
일자 |
요일 |
시간 |
영역 |
주제 |
강사 |
장소 |
정원 |
테마1-실무프리젠테이션, 정보윤리와 인권,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 |
4월 5일 |
금 |
9-13 |
특별 |
실무비즈니스 프리젠테이션 디자인기법(파워포인트) |
김지훈 |
협회교 육장 |
70 |
14-16 |
인권 윤리 |
사회복지 정보 윤리와 인권 |
신철민 |
|||||
16-18 |
실천 |
주민참여활성화 실천 방안(미션 비전 중심으로) |
신철민 |
|||||
테마2-강점관점 사례관리 |
4월 18일 |
목 |
9-11 |
특별 |
강점관점과 사례관리 |
조소연 |
협회 교육장 |
80 |
11-15 |
특별 |
강점관점 사례관리 실제 1 |
김수영 |
|||||
15-17 |
실천 |
강점관점 사례관리 실천사례 |
이선숙 |
|||||
17-18 |
인권 윤리 |
사례관리와 사회복지실천 윤리 및 인권 |
이선숙 |
|||||
테마3-위험 및 위기 상황에 대한 예방과 대응 방법 |
4월 25일 |
목 |
9-10 |
인권 윤리 |
폭력과 외상에 대한 윤리, 인권 감수성 이슈 |
고진선 |
협회 세미나실 |
35 |
10-13 |
실천 |
현장에서 경험하는 폭력과 외상에 대한 지원체계 |
고진선 |
|||||
14-18 |
실천 |
외상 사후 개입의 실제 |
이구상 |
|||||
테마4-지역사회 내 중독문제 접근과 사례관리 |
4월 29일 |
월 |
9-10 |
인권 윤리 |
중독문제에서의 인권과 윤리 |
백형의 |
협회 교육장 |
80 |
10-12 |
실천 |
지역사회내 중독문제 접근-알코올, 마약 |
백형의 |
|||||
13-16 |
특별 |
지역사회내 중독문제 접근-중독과 트라우마, 가족 |
김선민 |
|||||
16-18 |
특별 |
지역사회내 중독문제 접근-도박중독 |
이주영 |
|||||
테마5-정신질환의 이해와 사례관리 |
5월 3일 |
금 |
9-12 |
실천 |
정신건강법, 기분장애의 이해와 사례관리 |
이은진 |
협회 교육장 |
80 |
13-14 |
윤리 인권 |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윤리 |
백형의 |
|||||
14-15:30 |
실천 |
조현병, 지적장애의 이해와 사례관리 |
백형의 |
|||||
15:30-18 |
특별 |
알코올사용장애, 트라우마의 이해와 사례관리 |
김선민 |
|||||
테마6-사회복지상담의기초-강점관점해결중심 |
5월 10일 |
금 |
9-12 |
특별 |
상담의 이해 |
조소연 |
협회 교육장 |
80 |
13-14 |
인권 윤리 |
사회복지 상담과 사회복지실천 윤리 및 인권 |
전구훈 |
|||||
14-16 |
실천 |
면접의 기초기술 |
전구훈 |
|||||
16-18 |
특별 |
상담의 실제 |
김수영 |
|||||
테마7-위험 및 위기 상황에 대한 예방과 대응 방법 |
5월 13일 |
월 |
9-10 |
인권 윤리 |
폭력과 외상에 대한 윤리, 인권 감수성 이슈 |
고진선 |
협회 세미나실 |
35 |
10-13 |
실천 |
현장에서 경험하는 폭력과 외상에 대한 지원체계 |
고진선 |
|||||
14-18 |
실천 |
외상 사후 개입의 실제 |
이구상 |
|||||
테마8-복지상담의 기초 |
5월 16일 |
목 |
9-13 |
실천 |
사회복지상담의 실제 |
김혜선 |
협회 교육장 |
80 |
14-15 |
인권 윤리 |
복지상담 과정의 인권과 윤리 |
권금주 |
|||||
15-18 |
실천 |
사회복지상담의 이해 |
권금주 |
|||||
테마9-모금을 통한 사회복지 실천 방안 |
5월 22일 |
수 |
9-12 |
인권 윤리 |
모금과 자선의 윤리·인권적 접근 III |
정현경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실천 |
사회복지사가 공유하는 모금개발 tip |
김태준 |
|||||
15-18 |
특별 |
모금상품 디자인과 패키징 |
황신애 |
|||||
테마10-위험 및 위기 상황에 대한 예방과 대응 방법 |
5월 23일 |
목 |
9-10 |
인권 윤리 |
폭력과 외상에 대한 윤리, 인권 감수성 이슈 |
고진선 |
협회 세미나실 |
35 |
10-13 |
실천 |
현장에서 경험하는 폭력과 외상에 대한 지원체계 |
고진선 |
|||||
14-18 |
실천 |
외상 사후 개입의 실제 |
이구상 |
|||||
테마11-사회복지 실천 현장 속에서 글쓰기 |
5월 28일 |
화 |
9-12 |
특별 |
나눔과 공감의 글쓰기 |
전성실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실천 |
사회복지 실천 현장의 성과평가 기록하기 |
정병오 |
|||||
15-17 |
실천 |
내적 일관성 있는 글쓰기(미션 비전을 기반으로) |
신철민 |
|||||
17-18 |
인권 윤리 |
사회복지 정보 윤리와 인권 |
신철민 |
|||||
테마12-강점관점 사례관리 |
5월 30일 |
목 |
9-11 |
특별 |
강점관점과 사례관리 |
조소연 |
협회 교육장 |
80 |
11-15 |
실천 |
강점관점 사례관리 실제 1 |
강미경 |
|||||
15-17 |
실천 |
강점관점 사례관리 실천사례 |
이선숙 |
|||||
17-18 |
인권 윤리 |
사례관리와 사회복지실천 윤리 및 인권 |
이선숙 |
|||||
테마13-정신질환의 이해와 사례관리 |
6월 7일 |
금 |
9-12 |
실천 |
정신건강법, 기분장애의 이해와 사례관리 |
이은진 |
협회 교육장 |
80 |
13-14 |
윤리 인권 |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윤리 |
백형의 |
|||||
14-15:30 |
실천 |
조현병, 지적장애의 이해와 사례관리 |
백형의 |
|||||
15:30-18 |
특별 |
알코올사용장애, 트라우마의 이해와 사례관리 |
김선민 |
|||||
테마14-사회복지 실천 현장의 자살예방교육 |
6월 11일 |
화 |
9-13 |
실천 |
자살 특성 이해 및 위기상담의 활용 |
이구상 |
협회 교육장 |
80 |
14-16 |
인권 윤리 |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인권과 윤리 이슈 |
고진선 |
|||||
16-18 |
실천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자살 위험성 평가와 실천 |
고진선 |
|||||
테마15-복지상담의 기초 |
6월 20일 |
목 |
9-13 |
실천 |
사회복지상담의 실제 |
김혜선 |
협회 교육장 |
80 |
14-15 |
인권 윤리 |
복지상담 과정의 인권과 윤리 |
권금주 |
|||||
15-18 |
실천 |
사회복지상담의 이해 |
권금주 |
|||||
테마16-위험 및 위기 상황에 대한 예방과 대응 방법 |
6월 20일 |
목 |
9-10 |
인권 윤리 |
폭력과 외상에 대한 윤리, 인권 감수성 이슈 |
고진선 |
협회 세미나실 |
35 |
10-13 |
실천 |
현장에서 경험하는 폭력과 외상에 대한 지원체계 |
고진선 |
|||||
14-18 |
실천 |
외상 사후 개입의 실제 |
이구상 |
|||||
테마17-지역사회 내 중독문제 접근과 사례관리 |
6월 24일 |
월 |
9-10 |
인권 윤리 |
중독문제에서의 인권과 윤리 |
백형의 |
협회 교육장 |
80 |
10-12 |
실천 |
지역사회내 중독문제 접근-알코올, 마약 |
백형의 |
|||||
13-16 |
특별 |
지역사회내 중독문제 접근-중독과 트라우마, 가족 |
김선민 |
|||||
16-18 |
특별 |
지역사회내 중독문제 접근-도박중독 |
이주영 |
|||||
테마18-사회복지상담의기초-강점관점해결중심 |
6월 27일 |
목 |
9-10 |
인권 윤리 |
사회복지 상담과 사회복지실천 윤리 및 인권 |
강미경 |
협회 교육장 |
80 |
10-12 |
실천 |
상담의 이해 |
강미경 |
|||||
13-16 |
특별 |
면접의 기초기술 |
김수영 |
|||||
16-18 |
실천 |
상담의 실제 |
전구훈 |
□ 특화과정(2일 16시간~17시간, 4일 28시간)
과목명 |
일자 |
요일 |
시간 |
영역 |
주제 |
강사 |
장소 |
정원 |
특화3-사례관리전문가기초과정 |
4월 22일 ~ 23일 |
월~ 화 |
9-10 |
인권윤리 |
사회복지 윤리와 인권 |
김성천 |
협회 교육장 |
60 |
10-12 |
실천 |
사례관리의 기초와 이해 |
김성천 |
|||||
13-19 |
실천 |
사례관리 과정의 이해 및 적용 |
이기연 |
|||||
9-12 |
실천 |
간접실천기술 |
남성주 |
|||||
13-16 |
실천 |
직접실천기술 |
강미경 |
|||||
16-18 |
실천 |
사례관리 운영체계의 이해와 구조 |
남성주 |
|||||
특화4-사례관리전문가심화과정 |
5월 14일 |
화 |
9-10 |
인권윤리 |
사회복지 윤리와 인권 |
김성천 |
협회 세미나실 |
40 |
10-17 |
실천 |
초기상담 및 욕구사정평가역량강화 |
김성천 |
|||||
5월 17일 |
금 |
9-17 |
실천 |
자원개발 및 조직화역량강화 |
조현순 |
|||
5월 21일 |
화 |
9-17 |
실천 |
영역별 과정-노인 |
박영숙 |
|||
5월 24일 |
금 |
9-17 |
실천 |
사례관리 사업평가 및 성과관리 역량강화 |
유서구 |
|||
특화5-현장실습지도자 과정 |
5월 20일 ~ 21일 |
월~ 화 |
9-12 |
행정 |
실습 슈퍼비전 |
박은미 |
협회 교육장 |
50 |
13-16 |
인권 윤리 |
실습지도자의 자기성찰과 가치 |
박영숙 |
|||||
16-18 |
행정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이해 |
강은경 |
|||||
9-11 |
행정 |
실습 지도 초기 단계 |
한수지 |
|||||
11-13 |
실천 |
실습지도 중기 단계 |
이정열 |
|||||
14-16 |
실천 |
실습지도 종결 단계 |
유은진 |
|||||
16-18 |
행정 |
실습사례 |
전구훈 |
|||||
특화6-사례관리전문가기초과정 |
6월 17일 ~ 18일 |
월~ 화 |
9-10 |
인권윤리 |
사회복지 윤리와 인권 |
김성천 |
협회 교육장 |
60 |
10-12 |
실천 |
사례관리의 기초와 이해 |
김성천 |
|||||
13-19 |
실천 |
사례관리 과정의 이해 및 적용 |
이기연 |
|||||
9-12 |
실천 |
직접실천기술 |
박영숙 |
|||||
13-16 |
실천 |
간접실천기술 |
박영숙 |
|||||
16-18 |
실천 |
사례관리 운영체계의 이해와 구조 |
심정원 |
□ 연계과정(자치구, 직능협회, 사회복지법인 연계교육)
과목명 |
일자 |
요일 |
시간 |
영역 |
주제 |
강사 |
장소 |
정원 |
연계1-은평구 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 1차 |
4월 1일 |
월 |
9-12 |
특별 |
이주민 인권으로 본 나 그리고 사람 |
박경서 |
혁신파크 공유동 2층 다목적홀 |
80 |
13-15 |
인권 윤리 |
장애 인권 |
강희석 |
|||||
15-18 |
정책 |
사회복지 정책과 인권 |
이명묵 |
|||||
연계2-은평구 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 2차 |
4월 2일 |
화 |
9-12 |
특별 |
이주민 인권으로 본 나 그리고 사람 |
박경서 |
혁신파크 공유동 2층 다목적홀 |
80 |
13-15 |
인권 윤리 |
장애 인권 |
강희석 |
|||||
15-18 |
정책 |
사회복지 정책과 인권 |
이명묵 |
|||||
연계3-중랑구 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 1차 |
4월 3일 |
수 |
9-12 |
인권 윤리 |
인권과 윤리에 기반한 비전리더십과 지지팔로워 화음만들기 |
김일용 |
망우본동평생학습관5층 |
80 |
13-15 |
실천 |
주민과 함께 마을 사업 실천하기 |
오순희 |
|||||
15-18 |
특별 |
마을에서 구원을 얻다 |
원기준 |
|||||
연계4-중랑구 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 2차 |
4월 4일 |
목 |
9-12 |
인권 윤리 |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윤리와 인권 |
오선영 |
망우본동평생학습관5층 |
80 |
13-15 |
실천 |
성격유형을 통한 자신과 조직 이해하기 |
전구훈 |
|||||
15-18 |
특별 |
정의는 정의로운가 : 사회복지정의론 |
유범상 |
|||||
연계5-노원구 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 1차 |
4월 9일 |
화 |
9-12 |
인권 윤리 |
사회복지 in 인권과 윤리 |
김수정 |
노원평생교육원 강당 (2층) |
80 |
13-15 |
특별 |
공감치유를 통한 스트레스관리 |
명혜원 |
|||||
15-18 |
실천 |
사회복지실천 현장 블랙컨슈머의 이해와 대응 |
강은경 |
|||||
연계6-도봉구 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 1차 |
4월 15일 |
월 |
9-12 |
특별 |
사회복지사의 소진 예방(저녁이 있는 삶, 재충전의 시간) |
김승수 |
한국마사회 도봉지사 지하 1층 |
80 |
13-16 |
실천 |
주민조직화, 민주적 주민조직 세우기 |
한순미 |
|||||
16-18 |
인권 윤리 |
인권과 윤리의 이해(인권의 의미와 원칙) |
최병배 |
|||||
연계7-노원구 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 2차 |
4월 16일 |
화 |
9-12 |
실천 |
성격유형을 통한 자신과 조직 이해하기 |
전구훈 |
노원평생교육원 강당(2층) |
80 |
13-16 |
실천 |
인구구조와 저성장에 따른 사회복지 실천현장의 변화 |
박영숙 |
|||||
16-18 |
인권 윤리 |
인권・윤리적딜레미와인권・윤리적의사결정 |
박준기 |
|||||
연계8-성격유형, 인권과 윤리, 스트레스 관리 |
4월 24일 |
수 |
9-12 |
실천 |
성격유형을 통한 자신과 조직 이해하기 |
전구훈 |
꿈나무 마을 강당 |
80 |
13-15 |
인권 윤리 |
사회복지사의 인권과 윤리 |
이명묵 |
|||||
15-18 |
특별 |
공감치유를 통한 스트레스관리 |
명혜원 |
|||||
연계9-사회복지 전략적 실천, 인권과 윤리, 금융사례관리 |
4월 25일 |
목 |
9-12 |
실천 |
영화로 보는 사회복지 전략적 실천 |
우수명 |
꿈나무 마을 강당 |
80 |
13-15 |
인권 윤리 |
사회복지사의 인권과 윤리 |
이명묵 |
|||||
15-18 |
특별 |
금융사례관리 이해와 방법 |
한선경 |
|||||
연계10-도봉구 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 2차 |
5월 13일 |
월 |
9-12 |
실천 |
성격유형을 통한 자신과 조직 이해하기 |
전구훈 |
한국마사회 도봉지사 지하 1층 |
80 |
13-15 |
특별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이해 |
이상훈 |
|||||
15-18 |
인권 윤리 |
영화로 배우는 인권과 윤리 |
오선영 |
|||||
연계11-아동시설 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 |
5월 28일 |
화 |
9-12 |
특별 |
다루기 어려운 아이들의 행동과 함께하기 |
정서형 |
꿈나무 마을 강당 |
80 |
13-15 |
인권 윤리 |
학대를 통해 본 인권과 윤리 |
신기원 |
|||||
15-18 |
실천 |
강점관점 아동 사례관리 |
강미경 |
|||||
연계12-아동시설 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 |
5월 29일 |
수 |
9-12 |
특별 |
다루기 어려운 아이들의 행동과 함께하기 |
정서형 |
꿈나무 마을 강당 |
80 |
13-15 |
인권 윤리 |
학대를 통해 본 인권과 윤리 |
신기원 |
|||||
15-18 |
실천 |
강점관점 아동 사례관리 |
강미경 |
|||||
연계13-노인복지시설 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 |
6월 12일 |
수 |
9-12 |
특별 |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웰다잉 |
강원남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실천 |
노인복지 상담의 이해 |
권금주 |
|||||
16-18 |
인권 윤리 |
인권・윤리적딜레미와인권・윤리적의사결정 |
박준기 |
|||||
연계14-강동구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 |
6월 13일 |
목 |
9-12 |
실천 |
영화로 보는 사회복지 전략적 실천 |
우수명 |
강동구청 5층 강당 |
80 |
13-16 |
인권 윤리 |
사회복지 노동자와 성인권 |
허은영 |
|||||
16-18 |
특별 |
연금개혁 |
오건호 |
|||||
연계15-노숙인사회복지시설 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 |
6월 14일 |
금 |
9-12 |
실천 |
지역사회내 중독문제 접근-알코올, 마약 |
백형의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특별 |
개정된 근로기준법의 이해 |
임종호 |
|||||
16-18 |
인권 윤리 |
사회복지사의리더십과윤리적・인권적논점 |
이용창 |
|||||
연계16-광진구 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 |
6월 19일 |
수 |
9-12 |
인권 윤리 |
사회복지사 인권과 윤리 |
오은석 |
동부여성발전센터 강당(2층) |
80 |
13-16 |
정책 |
사회복지 정책 변화의 이해 |
신희선 |
|||||
16-18 |
인권 윤리 |
사회복지와 인문학 |
유영덕 |
|||||
연계17-장애인직업재활시설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 |
6월 21일 |
금 |
9-12 |
실천 |
장애인관련 법률 및 지적 자폐성 정신장애의 이해 |
박재우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특별 |
공감치유를 통한 스트레스관리 |
명혜원 |
|||||
16-18 |
인권 윤리 |
사회복지사의 인권과 윤리 |
이명묵 |
|||||
연계18-윤리와 인권, 성격유형, 중독문제의 접근 |
6월 21일 |
금 |
9-12 |
인권 윤리 |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윤리와 인권 |
오선영 |
은평의마을 제1생활관 4층 강당 |
80 |
13-15 |
실천 |
성격유형을 통한 자신과 조직 이해하기 |
전구훈 |
|||||
15-18 |
특별 |
지역사회내 중독문제 접근-중독과 트라우마, 가족 |
김선민 |
|||||
연계19-감정노동, 소진예방, 인권과 윤리 |
6월 28일 |
금 |
9-12 |
실천 |
감정 노동현장의 심리적 외상 개입과 중재 |
고진선 |
은평의마을 제1생활관 4층 강당 |
80 |
13-16 |
특별 |
사회복지사 소진예방 및 해결방안 |
이서원 |
|||||
16-18 |
인권 윤리 |
인권・윤리적딜레미와인권・윤리적의사결정 |
박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