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파워인터뷰
조회 수 877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임형균.jpg

임형균(기쁜우리복지관 관장 / 

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장)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회원들에게 자기소개와 걸어오신 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세요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꿈꾸는 사회복지사 임형균입니다.

저는 사회복지사로서 사단법인 한국수양부모협회에서 아동가정위탁 사업에 첫발을 내딛었습니다. 이후, 경기북부가정위탁지원센터의 시설장일광복지재단의 사무국장일광노인요양원 원장아동 및 노인복지분야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고 사회복지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제 8대 서울특별시의회 의원을 지냈습니다.

 

  2011 10월부터 2012 10월까지 서울특별시의회 장애인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아 활동하며 열약한 장애인복지현장의 실태를 파악하고 다수의 조례 제정(서울특별시 장애인 최적관람석 설치·운영조례아동공동생활가정 지원 조례 제정 등 다수 복지관련 조례및 예산확보를 진행하였습니다이러한 시의원활동 중에 장애인복지 발전을 노력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였고 시의원을 마친 후 복지실천 현장으로 복귀하게 되었습니다현재는 기쁜우리복지관기쁜우리체육센터 관장으로 재직 중이며 금년 2월부터 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장직을 맡고 있습니다.

 

 

관장님께서는 과거 광역의원(서울시의원)으로도 활동하셨는데 사회복지와 정치는 어떤 점이 비슷하고어떤 점이 다른가요?

 

  사회복지사와 광역의원은 공익을 위해 일한다는 면에서 비슷합니다하지만 사회복지사로써 서비스제공을 정해진 틀을 따라야 하는 한계가 있고 현장의 목소리가 정책결정권자에게 전해지기 어렵습니다반면 서울시의원은 의정활동으로 위원회활동행정사무감사시정 질문조례제정예산심의 등의 복지정책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 다른 점입니다현장에 있는 사회복지사들이 정치에 많은 관심을 갖고 참여해서 사회복지현장의 목소리가 전달되면 좋겠습니다.

 

 

▶ 11대 서울시장애인복지관회장에 선출되셨습니다. 선출소감과 임기 내에 꼭 이루고 싶으신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먼저 서울시 51개 장애인복지관의 관장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또한 지지와 격려로 함께 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저는 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장이라는 자리가 아니라 서울시 51개 장애인복지관을 위해 일 할 기회를 얻게 되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임기 동안 사람중심의 소통행복미래를 지향하며 장애인종사자지역주민 모두가 함께 행복 세상이 될 수 있도록 실천공약에 대한 약속을 지켜 나갈 것입니다그 중 인건비를 포함한 운영비 교부의 현실화가 제일 큰 목표입니다. 2020년 기준 51개 장애인복지관 중 29개소가 정원 내 종사자 인건비가 부족하였고 매년 부족금액이 증가하고 있습니다이는 복지관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복지서비스를 발전시키는데 큰 걸림돌이며 장애인복지관 운영의 안정성확보를 위해 가장 먼저 해결하고 싶은 목표이고 공약입니다.

 

 

개인 SNS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꿈꾸는 사회복지사 임형균으로 표현해주셨는데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어떠한 가치나 태도를 가지고 실천해야 할까요

 

  사회복지사로 살아가며 나의 역할이 무엇인가 항상 생각합니다사회복지현장에 첫발을 내딛으며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제 비전으로 삼고 달려왔으며 사회복지현장공무원시의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였습니다이러한 경험 속에서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위해서는 나와 연결된 모든 관계 안에서 겸손함을 바탕으로 공감하고 소통하여 함께 나아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사회복지사 선서문에 나와 있듯 인간의 존엄성과 사회정의의 신념개인의 이익보다는 공공이익을 위한 실천도덕성과 책임성에 대한 신념으로 행동한다면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위한 사회복지사로 성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관장님께서는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회원이시면서 대의원이십니다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에 바라는 점이 있으실까요?

 

  지난 시간 아동노인장애인 복지 실천현장 뿐 아니라 공무원서울시의원 등 다양한 사회활동들이 지금의 저를 만들었습니다이러한 사회활동을 경험으로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의 발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 위해 대의원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에 바라는 부분이 있다면 종사자처우가 많이 개선되었지만 아직도 공무원과 비교 했을 때 부족한 부분이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앞으로 인건비에 대한 부분을 포함복리후생에 대한 부분도 공무원의 기준에 맞춰 개선 및 확대되어야 합니다이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준비하여 현실에 맞는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이를 위해서 저도 협회 대의원으로서 그리고 서울시사회복지시설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관장님께서는 평소 등산을 자주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계절적으로 봄이 오거나코로나19가 종식되어 일상의 봄날이 오면 꼭 가봐야 할 서울의 숨겨진 명산이 있을까요추천해주세요. 

 

  심신의 건강 뿐 아니라 생각을 정리하고 제가 실천할 목표를 되새기기 위해 자주 산을 찾습니다.

서울 내그리고 서울 근거리에 많은 산들이 있는데 그 중 추천을 한다면 북한산입니다다양한 등산코스와 쉬운 접근성이 장점입니다그리고 새벽산행을 한다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안전한 산행을 할 수 있도록 코스정비가 매우 잘되어 있습니다.

 

 

임형균2.jpg

 

 

향후 이루고 싶으신 목표나 계획이 있으신가요?

 

  우선 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장을 지내는 동안 약소한 공약을 모두 이행하는 것이 목표이고조금 더 나아가서 사회복지사로 첫발을 내딛으며 가슴속에 세운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하겠습니다주어진 환경 속에서 최선을 다한다면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모두 응원해주시고 함께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끝으로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와 소속된 사회복지사 모두의 무궁한 발전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1. 생명의전화종합사회복지관 김연은 관장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김연은(생명의전화종합사회복지관 관장 / 서울시사회복지관협회 회장) ▶ 자기소개 및 걸어오신 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저는 1993년 사회복지사로서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실천현장을 경험하며 성장하였습니다. 만족한 근무환...
    Date2021.03.30 Views1219
    Read More
  2. 기쁜우리복지관 임형균 관장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임형균(기쁜우리복지관 관장 / 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장) ▶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회원들에게 자기소개와 걸어오신 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꿈꾸는 사회복지사 임형균입니다. 저는 사회복...
    Date2021.03.08 Views877
    Read More
  3. 꿈앤컴퍼니 박대수 대표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박대수(꿈앤컴퍼니 대표) ▶ 자기소개 및 걸어오신 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예비)사회적기업, ㈜꿈앤컴퍼니 대표이사 박대수입니다. 부산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대(大) 수(水)’ 이름의 뜻처럼 큰물에서 일...
    Date2021.02.22 Views938
    Read More
  4. EM실천 김영환 원장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김영환(EM실천 원장 / 서울시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 회장) ▶ 자기소개 및 걸어온 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대학을 졸업하기 전 태화인천기독교종합사회복지관에 조기취업 했습니다. 당시에는 졸업 전 취업이 가능했습니다. 태...
    Date2021.02.09 Views856
    Read More
  5. 신림종합사회복지관 최성숙 관장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최성숙(신림종합사회복지관 관장) ◆ 자기 소개 및 걸어오신 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제가 1992년 입사해서 내년이면 30년 근속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렇게 소개하면 많은 분들이 한 곳에서 오래 있었다고 놀라시는데, 막상 ...
    Date2021.01.26 Views1649
    Read More
  6. No Image

    복지꿀팁 김근태 사회복지사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복지꿀팁 김근태 사회복지사편] 김근태(복지꿀팁 / 지식상회 대표) ◆ 간단한 자기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복지꿀팁 김근태 사회복지사입니다. 저는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사회복지관에서 주민과 함께했던 홍보 담...
    Date2021.01.11 Views1861
    Read More
  7. 강북장애인종합복지관 조석영 관장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강북장애인종합복지관 조석영 관장편] 조석영(강북장애인종합복지관장 / 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장 / 서울시사회복지단체연대회의 상임대표) ◆ 자기소개 및 걸어오신 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제가 청소년시절에 큰 화상을 ...
    Date2020.12.21 Views1016
    Read More
  8. 영등포노인종합복지관 박영숙 관장

    서울시사회 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영등포노인종합복지관 박영숙 관장편] 박영숙(영등포노인종합복지관 관장) ◈ 자기소개 및 걸어오신 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영등포노인종합복지관 박영숙 사회복지사입니다 사회복지학과, 82년도 사회사업학과...
    Date2020.12.14 Views2327
    Read More
  9. 서울시 양천구의회 나상희 부의장

    지방자치를 꿈꾸는 사회복지사 출신 양천구 구의회 나상희 부의장에 듣는다 나상희(양천구의회 부의장) ◈사회복지사에서 정치입문을 하시게 된 계기가 있으실까요? 사회복지사들을 정치에 줄세우기 싫어서,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례 제정 등 입법활동을 통해 현...
    Date2020.12.11 Views652
    Read More
  10. 강서구립든든데이케어센터 장진숙 센터장

    ◎ 자기소개와 지금까지의 발자취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은평종합재가센터 장진숙센터장 인사드립니다. 사회복지를 전공했고, 졸업직후부터 노인복지관과 종합복지관에서 근무 경력을 쌓고, 현재 서울시사회서비...
    Date2020.10.28 Views2032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 4 5 6 7 8 9 10 11 12 ... 19 Next
/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