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파워인터뷰
조회 수 2032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서사협 파워인터뷰.jpg



장진숙2.jpg




◎ 자기소개와 지금까지의 발자취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은평종합재가센터 장진숙센터장 인사드립니다.

사회복지를 전공했고, 졸업직후부터 노인복지관과 종합복지관에서 근무 경력을 쌓고, 현재 서울시사회서비스원에는 201983차 공채를 통해 10월부터 은평종합재가센터 근무 후 202010월 현재 강서든든데이케어센터로 발령, 근무 중입니다.

 

첫 직장은 상담실이었는데 청소년과의 대화는 즐거웠지만 임신과 가출에 대한 고민과 방황에 대해선 제 능력에 한계가 느껴져 2년뒤 노인복지관으로 이직하게 되었습니다.

어르신과의 대화와 소통, 그분들의 삶에 대한 공감으로 노인복지관 근무가 잘 맞았고, 그분들의 인생과 사랑, 성공 주식(투자)은 절대 하지 마라~, 경제적인 준비는 미리미리 해라, 어려울때도 볼수 있는 참 친구들을 만들어라~, 많은 조언과 자문을 주신 덕분에 저도 성공적인 노년을 준비해오는데 적지 않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법인 발령으로 종합사회복지관에 4년 근무하는 동안 역동적이고 주도적인 아이들과 청소년, 성인에 이르기까지 노인복지관에만 근무하던 분위기와는 전혀 다른 환경 속에서 종사자인 사회복지사들의 활동까지도 굉장히 차이가 크다는 점을 깨닫게 해준 소중한 시간이었어요.

 

종합복지관 경력자가 아니라서 오히려 더 많이, 더 깊게 공부했던 시간들이었는데요.

 

서울시복지재단의 1년간 경영컨설팅으로 기관을 점검해보고, 100여개의 서울시내 종합복지관 중 40여개 이상을 기관방문 다니며 많은 자문을 통해 관, 부장님들의 오랜 시간의 귀한 경험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영구임대단지의 수급자, 장애인 통계수가 가장 많았던 지역이고, 자살하는 수가 늘어가는 주민들을 보면서 지역사회 아동들의 미래를 위해 우리 사회복지관이 해줄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어 가고 싶었고, 그래서 아동청소년관을 증축하고 미래를 계획하며 사회복지 종사기간 중 밤낮, 주말없이 가장 열심히 살았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 센터장님께서 사회복지사로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감히..‘사회복지사로서의 가치관와 윤리, 전문성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사회복지 보수교육 필수분야 이기도 한데요.

제게는 감사하게도 좋은 멘토분들과 수퍼바이져 분들이 계십니다,

그분들의 한결같은, 일관된 말씀으로 사회복지사로서의 가치관과 윤리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마음가짐이 없었다면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도 못한채, 아니 알고 있어도 바람처럼 이리저리 흔들리는 삶을 살았을것이라는 생각이 들때가 많았습니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지켜야 하는 것들에 대한 본인 스스로가 확고히 하지 않는다면 자신의 의지와 가치, 윤리와는 무관한 말과 행동을 하게 되어 그에 따른 책임지지 못할 일들이 뒤따르게 될거라는 판단이 듭니다.

당장은 고민되고 힘이 들어도 옳은 가치관과 윤리관을 지켜내야 뒤돌아보았을 때 후회하지 않고 뿌듯해지는 경험을 하게 되더라구요.

 

그러한 기본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전문가로서의 지식과 자세를 겸하여야 서비스 제공의 완성도가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부족한 점이 많아 매해 관련 전문교육을 시간과 요일에 관계없이 장, 단기 교육을 지속적으로 이수하고, 관련 서적 혹은 정서적인 보충을 위해 독서를 빼놓지 않고 있습니다.

 

한 가지만 더 추가하자면 늦게 시작한 유럽자유 배낭여행은 제게 많은 도전정신을 일깨워주었고 새로운 일에 대한 두려움을 잊게 하는데 정말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에도 부족함을 채워나가고자 하는 배우는 자세’, 정직‘, 겸손’..등등 여러 가지 키워드들이 있습니다만, 늘 그러하듯 저 또한 완벽하게 지키지는 못해서 더 이상은 말씀드리기가 부끄럽습니다.

 


◎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평생회원이시기도 하지만, 오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활동을 하셨었나요?

 

부끄럽습니다만 제가 사회복지를 시작할때만해도 협회의 존재와 활동에 관심이 높지 못했고, 여느 사회복지사가 그러하듯 당장 제게 주어진 업무에 파묻혀 외부 활동은 전혀 하지 못한채 그동안 회원으로서의 의무도 다하지 못하고 있다는 걸 깨닫게 되었어요.

그래서 반성과 사죄하는 마음으로 평생회원에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그 뒤부터 정말 많은 분야의 전문가 분들과 만나게 되면서, 지금의 수퍼바이저 분들을 개인정보 동의를 얻지 못해 한 분 한 분 일일이 소개해드리지는 못하지만 그 분들로 인해 저는 새롭게 태어나게 되었지요.

 

또한 제 수퍼바이저 분 중 한 분의 권유로 2011년도부터 2년간 기획위원회 전문위원으로 활동하게 된 계기가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에 대한 남다른 애착과 관심이 큰 계기이기도 합니다.

기획위원회 활동을 통한 현장에서의 목소리를 직간접적으로 경청하고 문제를 해결해준다면 가장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이슈화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들을 기획하는 과정에서 선배님들의 지식과 노하우를 많이 배을수 있었습니다.

또한 저의 오래 수퍼바이저분들도 모두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에서 인연이 되어 많은 도움을 주시고 계시구요.

 

 

◎ 종합재가센터에 대해 알고 싶은데요. 어떤 일을 하는 곳이고? 센터장님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서울시사회서비스원 대표이사이신 주진우 원장님의 인터뷰가 이미 2019년에 게재되어 소개해 주셨고, 그 이후 변화된 내용이 있어 추가로 소개해 드린다면, 2019년부터 현재까지 서울, 대구, 경남 등 7개 광역 지자체에 '사회서비스원'이 설립되었고, 이곳에서 운영하는 '종합재가센터'를 전국 열네 곳에 설치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108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이낙연국무총리, 주진우대표이사 그리고 돌봄의 최일선에서 수고해주신 장애인활동지원사, 요양보호사, 간호사 등 사회서비스원 돌봄종사자들과 영상 간담회를 개최하셨습니다.

 

돌봄과 같은 대면 서비스는 코로나와 같은 비상상황에서도 공동체를 유지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노동"이라며 "공동체에 꼭 필요한 대면 활동을 하면서 스스로는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필수노동자를 고용, 양성하고 국가의 특별한 보호를 받을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2008년부터 장기요양사업이 시작됨에 따라 현재까지 6종의 사업이 민간에만 의존되어 굉장히 활발하게 진행되어지고 발전되어 왔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이 출범하며 공공의 영역에서의 비중이 대한민국에서는 0.4%, 일본의 28%, 스웨덴과 같은 유럽 72%에 턱없이 못미치는 상황에 대하여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된 계기입니다,

 

사업유형도 현재 기본형, 확대형, 통원형, 간호특화형으로 장기요양 사업중 방문요양, 방문목욕사업과 돌봄SOS사업이 기본사업으로, 장애인활동지원사업, 데이케어센터, 방문간호 등의 추가적으로 진행되어지는 사업에 따라 유형이 달라집니다,

물론 향후에는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종합재가센터에서 건강보험공단과의 사업 진행에 따른 제도적인 변화를 준비하고 있어 고령화와 핵가족화로 인한 돌봄의 사각지대를 안전하게 책임질 수 있는 기관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의 존재와 가치를 센터 정착과 종사자, 수급자(이용자) 분들에게 널리 알리며 정착중입니다.

 

역시나 저는 센터장으로서 공공기관의 자세를 잃지 않고 종사자들과 함께 좋은 일자리, 좋은 돌봄, 양질의 서비스, 만족도 향상이라는 설립취지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며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지요.

 


◎ 센터에서 일하시면서 어려웠던 점 또는 기억에 남는 좋은 경험이 있을까요?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의 역할은 공공성, 안정성, 투명성, 전문성입니다.

그에 대한 기대를 하시고 여러 경로와 자료를 찾아보신 당사자 혹은 보호자분들께서 연락을 주시고 있는데 그 역할을 충실히 하기위한 우리 종사자의 자세와 급여제공 등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혹은 실천하는데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가끔 연고가 없으신 분들을 소개해주시는 분들께서 사회서비스원이라 믿고 의뢰드린다”. 라는 말씀을 해주실때가 가장 기쁘면서도 무거운 책임감을 갖게 해주시는 마음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돌봄SOS와 같은, 보통 복지관에서 긴급하게 돌봄을 필요로 하는 분들이 발생하게 되었을 때 발을 동동 굴렀던 경험을 생각해 보면 돌봄sos는 진심 반가운 제도입니다.

동주민센터 돌봄매니저와 우리 센터 종사자들이 판단했을 때 분명 돌봄이 필요하지만 이용자분들이 거부하시는 경우도 있을 때 심신의 건강을 회복해야 더 나은 삶을 사실 수 있다는 설득을 하는 과정이 어려웠지만 99%의 어르신들께서 서비스 제공 이후 지속적인 서비스 요청을 하실 때, 가족보다 낫다고 하실 때, 더 많은 대화를 하고 싶다고 하실 때, 너무 감사한 마음이고, 우리 전문서비스직(요양보호사)분들게 감사해 하실때가 마음 울컥하게 감사한 경험입니다.

말씀이 없으시고 경계하시던 어르신들조차도 지속적으로 와달라고 요청하실 때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종합재가센터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구나, 이 직업을 선택하길 잘 했구나하는 뿌듯한 마음이 들게 합니다.

이젠, 서울시사회서비스원 데이케어센터를 만들어가야겠지요.

 

 

◎ 서울시사회서비스원과 은평종합재가센터 모두 설립이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기존의 사회복지시설에서의 서비스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건강하신 분들 혹은 혼자서 거동이 가능하신 분들과 아쉽게도 활동에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 대한 서비스 제공의 차이가 우선 가장 크다고 볼수 있습니다.

노인복지관의 경우 상담, 건강증진, 정서지원등의 활동분야가 우리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종합재가센터에서도 분야는 같으나 서비스 제공의 범위나 내용이 다른 차이점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특히 각자 거주하시는 가정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실수 있고 건강의 유지 및 회복을 지원하시는 서비스 내용이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종합재가센터에서는 서울시 내에 있는 유형별로 다른 센터별 전문인력, 간호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등, 타 구의 센터에서도 파견되어 서비스 지원과 공유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 방문물리치료, 방문인지치료, 방문작업치료 등 통합적 서비스의 접근과 제공이 가능하고 모든 전문인력이 통합사례회의를 거쳐 수급자분 혹은 가족의 의견과 욕구를 반영하여 전적으로 서비스 제공 계획을 수립할 수 있고 모니터링과 사례회의를 통해 바로 변경, 반영이 가능합니다.

  

 

◎ 향후 이루고 싶은 목표나 계획이 있으신가요?

 

매년 서울시복지재단, 아산사회복지재단,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등 각 단체 등에서 훌륭하게 기획해주시는 직무와 관련된 교육을 매해 신청하여 이수하고 정보를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을 진행해 오고 있으며, 무엇보다 현재로서는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종합재가센터의 미션과 비젼에 맞는 설치, 운영, 그리고 그 역할에 대한 정체성을 반영한 센터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는 것이 가장 큰 목표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또한 이번 코로나19 상황에 대처한 우리 사회서비스원 본부 및 종합재가센터의 역할을 기반으로 하여 사회 전반에 대한 돌봄종사자 뿐만 아니라 돌봄을 필요로 하는 분들의 공백을 최소화 하기 위한 우리 사회서비스원의 역할을 다시 한번 확인할수 있었기에 그 또한 향후 전문적인 체계와 진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긴급돌봄에 대한 많은 긍정적인 역할과 자리매김을 지난 1년동안 확인했고 훈련된 전문서비스직(요양보호사, 장애인활동지원사)분들의 활약이 더욱 기대가 됩니다.

 

 

◎ 자문자답

 

평생회원으로 본전 뽑았습니다.(웃음)

앞으로도 감동이 있는 사회복지를 계속 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다양한 현장에서의 각자의 역할에 충실하고 서로 협력할 수 있는 부분들은 적극 참여하겠습니다.

그리고 언제든 방문 환영입니다.

마지막으로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드리며,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 생명의전화종합사회복지관 김연은 관장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김연은(생명의전화종합사회복지관 관장 / 서울시사회복지관협회 회장) ▶ 자기소개 및 걸어오신 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저는 1993년 사회복지사로서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실천현장을 경험하며 성장하였습니다. 만족한 근무환...
    Date2021.03.30 Views1219
    Read More
  2. 기쁜우리복지관 임형균 관장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임형균(기쁜우리복지관 관장 / 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장) ▶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회원들에게 자기소개와 걸어오신 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꿈꾸는 사회복지사 임형균입니다. 저는 사회복...
    Date2021.03.08 Views877
    Read More
  3. 꿈앤컴퍼니 박대수 대표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박대수(꿈앤컴퍼니 대표) ▶ 자기소개 및 걸어오신 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예비)사회적기업, ㈜꿈앤컴퍼니 대표이사 박대수입니다. 부산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대(大) 수(水)’ 이름의 뜻처럼 큰물에서 일...
    Date2021.02.22 Views938
    Read More
  4. EM실천 김영환 원장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김영환(EM실천 원장 / 서울시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 회장) ▶ 자기소개 및 걸어온 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대학을 졸업하기 전 태화인천기독교종합사회복지관에 조기취업 했습니다. 당시에는 졸업 전 취업이 가능했습니다. 태...
    Date2021.02.09 Views856
    Read More
  5. 신림종합사회복지관 최성숙 관장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최성숙(신림종합사회복지관 관장) ◆ 자기 소개 및 걸어오신 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제가 1992년 입사해서 내년이면 30년 근속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렇게 소개하면 많은 분들이 한 곳에서 오래 있었다고 놀라시는데, 막상 ...
    Date2021.01.26 Views1649
    Read More
  6. No Image

    복지꿀팁 김근태 사회복지사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복지꿀팁 김근태 사회복지사편] 김근태(복지꿀팁 / 지식상회 대표) ◆ 간단한 자기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복지꿀팁 김근태 사회복지사입니다. 저는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사회복지관에서 주민과 함께했던 홍보 담...
    Date2021.01.11 Views1861
    Read More
  7. 강북장애인종합복지관 조석영 관장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강북장애인종합복지관 조석영 관장편] 조석영(강북장애인종합복지관장 / 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장 / 서울시사회복지단체연대회의 상임대표) ◆ 자기소개 및 걸어오신 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제가 청소년시절에 큰 화상을 ...
    Date2020.12.21 Views1016
    Read More
  8. 영등포노인종합복지관 박영숙 관장

    서울시사회 복지사협회 파워인터뷰 [영등포노인종합복지관 박영숙 관장편] 박영숙(영등포노인종합복지관 관장) ◈ 자기소개 및 걸어오신 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영등포노인종합복지관 박영숙 사회복지사입니다 사회복지학과, 82년도 사회사업학과...
    Date2020.12.14 Views2327
    Read More
  9. 서울시 양천구의회 나상희 부의장

    지방자치를 꿈꾸는 사회복지사 출신 양천구 구의회 나상희 부의장에 듣는다 나상희(양천구의회 부의장) ◈사회복지사에서 정치입문을 하시게 된 계기가 있으실까요? 사회복지사들을 정치에 줄세우기 싫어서,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례 제정 등 입법활동을 통해 현...
    Date2020.12.11 Views652
    Read More
  10. 강서구립든든데이케어센터 장진숙 센터장

    ◎ 자기소개와 지금까지의 발자취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은평종합재가센터 장진숙센터장 인사드립니다. 사회복지를 전공했고, 졸업직후부터 노인복지관과 종합복지관에서 근무 경력을 쌓고, 현재 서울시사회서비...
    Date2020.10.28 Views2032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 4 5 6 7 8 9 10 11 12 ... 19 Next
/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