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차(8~10월) 보수교육 신청안내>
안녕하세요.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교육팀입니다.
우리 협회는 아래와 같이 2024년 3차(8~10월) 보수교육을 개설하였습니다.
교육 커리큘럼 및 주요 안내 내용을 확인하시어 수강 신청 바랍니다.
보수교육센터(https://www.welfare.net/edu/)를 통해서 신청 가능합니다.
▶ 오전 9~11시에는 접속인원 증가로 홈페이지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어 양해 바랍니다.
■ 보수교육 안내 다운로드
○ 보수교육 안내 다운로드
1. 시행문 다운로드 : (공문) 2024년 3차(8~10월)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신청 안내.pdf
2. 보수교육 커리큘럼 다운로드 : 2024년 3차(8_10월)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커리큘럼.hwp
3. 보수교육 신청방법 메뉴얼 : 2024년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보수교육센터 매뉴얼_개인용.pdf
4.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의무 및 보장안내 : https://bit.ly/4crGdCE
5. 보수교육 이수증 출력 방법 : https://bit.ly/3XOc7VA
6. 보수교육 의무대상자 확인하기 : https://bit.ly/4bwVMHQ
○ 온라인 실시간 보수교육 수강방법
(클릭)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 [영상] 온라인(실시간) 보수교육 수강방법 안내 (PC사용자) (sasw.or.kr)
▶ 오전 9~11시에는 접속인원 증가로 홈페이지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어 양해 바랍니다.
■ 보수교육 신청안내
○ 보수교육 신청안내
1. 보수교육 오픈 : 2024. 7. 8.(월) 오전 9시
* 연계 과정은 2024. 7. 15.(월) 오전 9시에 오픈 예정 (해당교육 : 실시간26차, 27차, 28차, 35차, 집합 78차, 80차, 87차, 88차, 90차, 91차, 94차, 95차, 98차)
2. 사회복지사 보수교육센터 바로 가기 : https://www.welfare.net/edu/
○ 교육대상 : 서울시 사회복지사
(서울시 사회복지 법인, 시설, 단체 등에서 근무하거나, 보수교육을 희망하는 사회복지사)
○ 교육비 : 56,000원 /특화(2일) : 150,000원 /특화(3일) : 200,000원
* 서울시 보조금 지원 대상자 28,000원 지원
○ 교육 방법
- 집합(대면)교육 : 협회 교육장 및 연계지역 교육장 활용, 대면 오프라인 교육
- 실시간 온라인교육 : 온라인 플랫폼(Microsoft Teams) 활용, 실시간 강사 교육
- 녹화형 온라인교육 : 온라인 홈페이지(https://www.welfare.net/edu/) 활용, 녹화형 교육
○ 보수교육 신청방법
① 보수교육센터(https://www.welfare.net/edu/) → ② 개인ID 로그인 → ③ 상단 보수교육/일반교육 메뉴 → ④ 실시기관명 '서울특별시사회복지사협회' 설정 후 검색→ ⑤ 수강신청 및 결제 → ⑥ 교육참석
* 집합(대면) 교육 : 교육 신청시 명기된 장소에서 교육 수강
* 실시간 온라인교육 : 교육 전일 안내받은 수강링크(MS TEAMS) 확인 접속
* 녹화형 온라인교육 : 강의 당일 00:00~23:59 내 수강
○ 장기요양기관 사회복지사 유의사항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보수교육센터 (welfare.net))
「장기요양급여 제공기준 및 급여비용 산정방법 등에 관한 세부사항」 제12조제1항제3호 근무인원수 산정방법에 따라 장기요양기관 종사자의 경우 녹화형 사이버 교육 이수 시 근무시간으로 인정되지 않는 점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집합 교육 및 실시간 온라인교육 수강을 권고 드립니다.
■ 2024년 3차(8~10월)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계획
□ 개요
교육기간 | 2024. 8. 1. (목) ~ 10. 31.(목) | 장소 |
‧ 서울협회 교육장 ‧ 구립우리장애인복지관 4층 우리아트홀 |
||
교육 횟수 (총 68회) |
집합(대면)교육 39회 | 교육인원 | 정원 3,120명 | 평점 | 8평점 (1시간당 1평점) |
집합(대면) 특화 교육(2일) 2회 | 정원 110명 | ||||
집합(대면) 특화 교육(3일) 1회 | 정원 50명 | ||||
실시간 온라인 14회 | 정원 1,120명 | ||||
녹화형 12회 | 정원 1,500명 | ||||
교육시간 및 수강료 |
‧ 서울지역 사회복지 법인 시설 ‧ 서울시 보조금 지원기관 ‧ 2024년 연회비납부 회원 |
일반과정 | 28,000원 | 결제방법 | ‧ 신용카드, 실시간 계좌이체, 가상계좌 ‧ 10명 이상 단체결제 시 무통장 입금 가능 |
특화과정(2일) | 122,000원 | ||||
특화과정(3일) | 172,000원 | ||||
소속기관이 없으나 교육 수강을 원하는 경우 | 일반과정 | 56,000원 | 입금기한 | ‧ 교육 신청 후 7일 내 입금 (미입금 시 자동취소) |
|
특화과정(2일) | 150,000원 | ||||
특화과정(3일) | 200,000원 | ‧ 환불은 4일 전까지만 가능 | |||
신청방법 | 보수교육센터(https://www.welfare.net/edu/)에 개인ID/PW 로그인-보수교육신청 | ||||
문 의 | 정승아 과장, 이해창 대리, 정소희·신단비·정지연 사회복지사 (02-786-2965) |
□ 신입사회복지사과정(경력 3년 이하) / 집합 2회 (신규=신규주제, 신규=신규주제+신규강사)
과목명 | 일시 | 시간 | 영역 | 주제 | 강사 | 신규교육 | 장소 | 정원 |
[서울집합75차]신입9-신입을 위한 비즈니스 매너, 행정, 인권 | 8월 7일(수) | 9-12 | 특별 | 신입 실무자의 비즈니스 매너 ‘자신의 이미지를 디자인하라’ | 고연경 | 협회 교육장 | 80 | |
13-16 | 행정 | 총무과장이 신입직원에게 알려주는 행정 꿀팁 | 한수지 | 신규 | ||||
16-18 | 인권,윤리 | 뉴스로 만나는 인권이야기 | 송경준 | |||||
[서울집합86차]신입10-신입이 알아야 할 사회복지 글쓰기, 인권, 4가지 핵심어 | 8월 29일(목) | 9-12 | 행정 | 쉽게 배워 바로 쓰는 사회복지 글쓰기 | 전안나 | 협회 교육장 | 80 | |
13-15 | 인권,윤리 | 인권과 사회복지 함께하자 | 김대심 | |||||
15-18 | 행정 | 새내기 사회복지사에게 하고 싶은말 | 권대익 |
□ 선임사회복지사과정(경력 3년이상~7년미만) / 집합 3회, 실시간 1회 (신규=신규주제, 신규=신규주제+신규강사)
과목명 | 일시 | 시간 | 영역 | 주제 | 강사 | 신규교육 | 장소 | 정원 |
[서울집합73차]선임8-예비슈퍼바이저를 위한 슈퍼비전 역량 강화 | 8월 2일(금) | 9-12 | 행정 | 선임을 위한 초급리더십 - 슈퍼비전의 이해와 역할 | 최원희 | 협회 교육장 | 80 | |
13-15:30 | 특별 | 예비슈퍼바이저의 준비역량 | 최연선 | |||||
15:30-18 | 인권,윤리 | 사회복지현장의 인권과 슈퍼비전 관계형성 | 배영미 | |||||
[서울집합76차]선임9-사회복지사의 상호돌봄, 상담기술, 인권윤리기반 실천 | 8월 8일(목) | 9-12 | 행정 | 느슨한 연대와 상호돌봄의 이중주 | 이두진 | 신규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인권,윤리 | 사회복지사의 가치와 인권,윤리기반 실천 | 김선화 | |||||
15-18 | 특별 | 사회복지사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상담기술과 자기돌봄 | 이승주 | 신규 | ||||
[서울실시간33차]선임10-선임을 위한 회계, 의사소통, 윤리 | 9월 23일(월) | 9-12 | 특별 | 조직에서 회계로 소통하기 | 천우진 | MS Teams | 80 | |
13-16 | 행정 | 사회복지현장의 조직 내 의사소통 | 고진선 | |||||
16-18 | 인권,윤리 | 사회복지 가치와 윤리기반 실천 | 이지연 | |||||
[서울집합111차]선임11-팔로워십, 파워포인트, 윤리기반 실천 | 10월 29일(화) | 9-12 | 행정 | 팔로어가리더를세운다. 새로운리더십,똑똑한팔로어가조직을이끈다 | 강예돈 | 신규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인권,윤리 | 사회복지사의 가치와 인권,윤리기반 실천 | 김선화 | |||||
15-18 | 특별 | 퇴근 시간을 앞당기는 파워포인트 실무 | 김지훈 |
□ 중간관리자과정(중간관리자 또는 경력 7년 이상) / 집합 3회 (신규=신규주제, 신규=신규주제+신규강사)
[서울집합81차]중간8-2024년 노동 관계법, 재무회계 기초, 인권 | 8월 20일(화) | 9-12 | 특별 | 2024년에 알아야 할 인사와 노무 | 김정순 | 협회 교육장 | 80 | |
13-16 | 행정 |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 기초 | 이해경 | |||||
16-18 | 인권,윤리 | 사회복지 현장의 위험, 인권으로 톺아보다 | 권금주 | |||||
[서울집합82차]중간9-회계업무 수퍼비전, 인권경영, 건강한 조직 | 8월 21일(수) | 9-12 | 행정 | 중간관리자에게 필요한 회계업무 수퍼비전 | 이방미 | 협회 교육장 | 80 | |
13-15 | 인권,윤리 | 사회복지시설 인권경영과 포용적 감정노동 관리 | 권오훈 | |||||
15-18 | 특별 | 건강한 조직이 되기 위한 우리함께 자라기, 우리함께 잘하기 | 김승수 | |||||
[서울집합96차]중간10-리더의 핵심역할,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인권 | 9월 26일(목) | 9-12 | 특별 | 탁월한 조직문화! 탁월한 리더들의 핵심역할 | 김영균 | 협회 교육장 | 80 | |
13-16 | 정책 | 사례관리 실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알기 쉬운 공공복지 서비스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를 중심으로) | 김수남 | |||||
16-18 | 인권,윤리 |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안전과 인권 | 조준배 |
□ CEO과정(시설장 또는 경력 15년 이상의 사회복지사) / 집합 2회, 실시간 1회 (신규=신규주제, 신규=신규주제+신규강사)
과목명 | 일시 | 시간 | 영역 | 주제 | 강사 | 신규교육 | 장소 | 정원 |
[서울집합83차]CEO6-사회복지 정책, 리더의 역량, 존엄과 인문학 | 8월 23일(금) | 9-12 | 정책 | 지역에서 주목해야 할 사회복지 이슈와 정책(서울시 복지정책) | 남기철 | 협회 교육장 | 80 | |
13-15 | 특별 | 현시대 리더의 역량과 역할 | 최지훈 | 신규 | ||||
15-18 | 인권,윤리 | 인간의 존엄과 인문학 | 김형완 | 신규 | ||||
[서울실시간31차]CEO7-AI와 조직운영, 일의미래, 인권경영 | 9월 11일(수) | 9-12 | 행정 | 생성형AI를 활용한 사회복지 조직운영 | 조성우 | 신규 | MS Teams | 80 |
13-16 | 특별 | 일의 미래와 AI경영 | 안병민 | 신규 | ||||
16-18 | 인권,윤리 | 사회복지시설 인권경영의 이해와 적용 | 김수정 | |||||
[서울집합99차]CEO8-AI경영, 다산 리더십, 인권 | 10월 2일(수) | 9-12 | 특별 | 일의 미래와 AI경영 | 안병민 | 신규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행정 | 다산에게 배우는 전문가의 학습과 성장 | 이봉원 | 신규 | ||||
16-18 | 인권,윤리 | CEO가 챙기는 인권과 윤리 | 박영숙 | 신규 |
□ 연계과정(자치구, 직능협회, 사회복지법인 연계교육) / 집합 9회, 실시간 4회 (신규=신규주제, 신규=신규주제+신규강사)
과목명 | 일시 | 시간 | 영역 | 주제 | 강사 | 신규교육 | 장소 | 정원 |
[서울집합78차]연계10-가족사례관리 운영과 사례 | 8월 13일(화) | 9-11 | 실천 | 가족사례관리 이해 | 임영란 | 신규 | 협회 교육장 | 80 |
11-13 | 실천 | 가족유형별, 기능별 욕구사정 | 김선화 | 신규 | ||||
14-16 | 실천 | 가족사례관리의 실제 : 개입 사례 | 최미정 | 신규 | ||||
16-18 | 인권,윤리 | 사례관리 실천에서 가치와 윤리 | 김희수 | |||||
[서울집합80차]연계11-장애인복지관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 8월 19일(월) | 9-12 | 특별 | 매너있는 직장생활과 긍정적 팔로워십 | 김미경 | 신규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인권,윤리 | 신입직원에게 들려주고 싶은 장애인복지의 가치와 인권인야기 | 곽재복 | 신규 | ||||
16-18 | 행정 | 사회복지사의 실천중심 글쓰기 | 전안나 | |||||
[서울실시간26차]연계12-직업재활시설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 8월 23일(금) | 9-12 | 실천 |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서비스 과정의 이해 | 김동주 | MS Teams | 80 | |
13-15 | 인권,윤리 | 사회복지시설 인권경영과 포용적 감정노동 관리 | 권오훈 | |||||
15-18 | 행정 | 직급 간 이해를 통한 슬기로운 의사소통 | 이경국 | |||||
[서울실시간27차]연계13-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 8월 27일(화) | 9-12 | 행정 |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 AtoZ | 이해경 | MS Teams | 80 | |
13-16 | 특별 | 환경윤리 | 조홍범 | |||||
16-18 | 인권,윤리 | 아동권리 이해 | 강미경 | |||||
[서울실시간28차]연계14-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 8월 28일(수) | 9-12 | 특별 | 사회복지프로그램 작성의 핵심쟁점 | 고이경 | MS Teams | 80 | |
13-16 | 행정 |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 AtoZ | 이해경 | |||||
16-18 | 인권,윤리 | 아동권리 이해 | 강미경 | |||||
[서울집합87차]연계15-은평구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 8월 30일(금) | 9-11 | 인권,윤리 | 탄생과 죽음으로 보는 인간발달의 이해 | 김형태 |
구립우리 장애인 복지관 4층 우리 아트홀 |
80 | |
11-13 | 정책 | 은평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 조은희 | 신규 | ||||
14-16 | 실천 | 지역사회 연계와 협력 동향과 사례 | 오은석 | 신규 | ||||
16-18 | 행정 | 사회복지사의 실천중심 글쓰기 | 전안나 | |||||
[서울집합88차]연계16-지역사회 정신건강 역량강화 | 9월 3일(화) | 9-12 | 실천 | 정신장애에 관한 다양한 이해 | 이용표 | 신규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실천 | 정신장애의 본질과 정신장애인의 일상 | 장혜경 | 신규 | ||||
15-18 | 인권,윤리 | 정신질환자의 인권 및 공공후견 현황과 과제 | 최정근 | 신규 | ||||
[서울집합90차]연계17-청각장애 사회복지사를 위한 보수교육(수어통역 제공) | 9월 6일(금) | 9-12 | 정책 | 정책을 만들어가는 사회복지사 | 임성규 | 협회 교육장 | 80 | |
13-15 | 인권,윤리 | 수어통역사의 전문가적 윤리와 권리 보호를 위한 의사소통 | 이준우 | 신규 | ||||
15-18 | 특별 | 팀 협력 강화를 위한 조직차원 의사소통 | 문대수 | |||||
[서울집합91차]연계18-주거복지센터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 9월 10일(화) | 9-12 | 실천 | AI활용 상담 사례관리 글쓰기 | 전안나 | 협회 교육장 | 80 | |
13-16 | 특별 | 사회복지사의 소진예방(저녁이 있는 삶) | 김승수 | |||||
16-18 | 인권,윤리 | 사회복지 윤리와 인권 | 조윤산 | |||||
[서울집합94차]연계19-중랑구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 9월 24일(화) | 9-12 | 인권,윤리 | 뉴스로 만나는 인권 이야기 | 송경준 | 열린사이버대학교 | 80 | |
13-16 | 특별 | 조직에서 회계로 소통하기 | 천우진 | |||||
16-18 | 실천 | 사례관리의 실제 : 노래가사로 배우는 사례관리 | 김영경 | |||||
[서울집합95차]연계20-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 9월 25일(수) | 9-12 | 특별 | PIE관점에 따른 사회복지 프로그램계획서 작성 및 성과관리 | 고이경 | 협회 교육장 | 80 | |
13-16 | 행정 |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 AtoZ | 이해경 | |||||
16-18 | 인권,윤리 | 아동권리와 아동복지실천 | 임세와 | |||||
[서울집합98차]연계21-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 10월 1일(화) | 9-12 | 특별 | PIE관점에 따른 사회복지 프로그램계획서 작성 및 성과관리 | 고이경 | 협회 교육장 | 80 | |
13-15 | 인권,윤리 | 아동권리와 아동복지실천 | 임세와 | |||||
15-18 | 행정 |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 AtoZ | 이해경 | |||||
[서울실시간35차]연계22-노원구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 10월 15일(화) | 9-12 | 인권,윤리 | 장애인 인권과 정신장애인 회복 지원 | 박재우 | MS Teams | 80 | |
13-16 | 특별 | 건강한 조직이 되기 위한 우리함께 자라기, 우리함께 잘하기 | 김승수 | |||||
16-18 | 실천 | 조현병 지적장애의 이해와 사례 | 백형의 |
□ 통합과정-종합(분야 및 경력무관, 교육내용에 관심이 있는 자) / 집합 3회, 실시간 1회 (신규=신규주제, 신규=신규주제+신규강사)
과목명 | 일시 | 시간 | 영역 | 주제 | 강사 | 신규교육 | 장소 | 정원 |
[서울집합102차]통합9-영상제작, 타분야 융합, 홍보와 인권 | 10월 10일(목) | 9-12 | 특별 | 스마트폰과 ai기술을 활용한 영상제작 마스터 | 박철우 | 신규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실천 | 사회복지와 타분야 융합의 실천 적용 | 오성택 | |||||
16-18 | 인권,윤리 | 사회복지 홍보와 인권 | 이승미 | |||||
[서울집합103차]통합10-다양성, 기획 및 실천, 인권경영 | 10월 11일(금) | 9-12 | 실천 | 사회복지사를위한다양성훈련 | 김아래미 | 신규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특별 | 사회복지사의 기획 및 실천 | 김대근 | |||||
16-18 | 인권,윤리 | 사례중심 인권경영매뉴얼학습하기 | 이전 | |||||
[서울집합108차]통합11-감정대화, 탐색과 치유의 글쓰기, 인권 | 10월 24일(목) | 9-12 | 실천 | 심리적으로 어려운 내담자를 위한 감정대화 | 김은선 | 협회 교육장 | 80 | |
13-16 | 특별 | 나 사용 설명서 : 자기탐색과 치유의 글쓰기 | 최원대 | |||||
16-18 | 인권,윤리 | 인권을 기반으로, 인권의 관점으로, 비로소 인권이 실현되는 사회복지시설운영의 실제 | 박경호 | |||||
[서울집합113차]통합12-프로그램기획, 주도능력 성장, 인권경영 | 10월 31일(목) | 9-12 | 행정 | know problem: 문제를 알면서부터 새롭게 보이는 사회복지프로그램 기획하기 | 장다인 | 신규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행정 | 주도능력을 가진 사회복지사로 성장하기 | 신철민 | |||||
16-18 | 인권,윤리 | 사회복지시설 인권경영과 포용적 감정노동 관리 | 권오훈 |
□ 테마과정(1일 특화주제/경력 및 분야 무관) / 집합 16회, 실시간 8회 (신규=신규주제, 신규=신규주제+신규강사)
과목명 | 일시 | 시간 | 영역 | 주제 | 강사 | 신규교육 | 장소 | 정원 |
[서울집합72차]테마43-환경과 사회복지(그린열매프로젝트) | 8월 1일(목) | 9-12 | 특별 | 기후위기와 불평등 사회복지사의 책무 | 김혜미 | 협회 교육장 | 80 | |
13-15 | 실천 | 기후변화로 인한 재난위기상황에서의 사회복지 역할과 대응방법 모색 | 공선호 | |||||
15-18 | 인권,윤리 | 사회복지사와 함께 떠나는 지구별 기후정의실현을 위한 인권여행 | 오선영 | |||||
[서울실시간23차]테마44-지역사회 정신건강 역량강화 | 8월 1일(목) | 9-12 | 실천 | 관계형성이 어려운 내담자와 상담 | 고진선 | MS Teams | 80 | |
13-16 | 실천 | 정신질환 사례의 개입과 소통 | 강민정 | 신규 | ||||
16-18 | 인권,윤리 |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윤리 | 백형의 | |||||
[서울집합74차]테마45-지역사회 정신건강 역량강화 | 8월 6일(화) | 9-12 | 실천 | 지역사회, 사람중심의 정신건강 서비스 | 배은미 | 신규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실천 | 정신장애인의 일상 | 황순찬 | |||||
16-18 | 인권,윤리 | 지역사회 정신장애인의 인권 “정신재활시설에는 사람이 살고 있어요.” | 최병배 | |||||
[서울실시간24차]테마46-장애인 정책방향성, 권익옹호, 인권 | 8월 7일(수) | 9-12 | 인권,윤리 | 기후-생태위기 시대의 인권과 사회복지의 역할 | 조효제 | MS Teams | 80 | |
13-15 | 정책 | 제6차 장애인정책종합계획에 대한 장애인직업재활 주요 정책방향성 | 남세현 | |||||
15-18 | 특별 | 발달장애인 권익옹호 제도 이해 | 명노연 | |||||
[서울집합77차]테마47-장애인 의사소통, 쉬운글, 인권 | 8월 9일(금) | 9-12 | 인권,윤리 | 장애와 인권 | 오선영 | 신규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특별 | 쉬운글로느린학습자와소통하기 | 김수희 | 신규 | ||||
15-18 | 실천 | 장애인정보제공과의사소통지원-발달장애인을중심으로 | 최미영 | |||||
[서울실시간25차]테마48-돌봄의 시대, 노인돌봄, 존엄 | 8월 12일(월) | 9-12 | 정책 | 돌봄의 시대, 복지의 미래 | 김보영 | MS Teams | 80 | |
13-15 | 인권,윤리 | 존엄과 실천윤리 | 정성원 | |||||
15-18 | 특별 | 돌봄정의와노인돌봄 | 성정숙 | |||||
[서울집합79차]테마49-지역사회 정신건강 역량강화 | 8월 14일(수) | 9-12 | 실천 | 정신질환의 이해와 사례관리 실천 | 이은진 | 협회 교육장 | 80 | |
13-16 | 인권,윤리 | 장애인인권과정신장애인회복지원 | 박재우 | |||||
16-18 | 특별 | 정신건강현장에서의 윤리적 실천 | 김용진 | 신규 | ||||
[서울집합84차]테마50-환경과 사회복지(그린열매프로젝트) | 8월 27일(화) | 9-12 | 특별 | 환경윤리 | 조홍범 | 협회 교육장 | 80 | |
13-15 | 인권,윤리 | 기후위기의 시대,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사회복지 현장의 인권 실천 | 장은미 | 신규 | ||||
15-18 | 정책 | 기후정의 실현과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사회복지정책 | 김수정 | |||||
[서울집합85차]테마51-사회복지기관 현물기부 : 잘 받고 잘 사용하기 | 8월 28일(목) | 9-12 | 인권, 윤리 | 모금과 자선의 윤리·인권적 접근 Ⅶ | 정현경 | 협회 교육장 | 80 | |
13-16 | 특별 | 현물기부의 주요개념과 관련법 이해 | 김덕산 | |||||
16-18 | 행정 | 사례로 알아보는 현물기부의 이해 및 체계적 실천 | 김은경 | |||||
[서울집합89차]테마52-4차산업혁명, 스마트워크, 소명의식 | 9월 4일(수) | 9-12 | 특별 | 구글 스마트워크로 데이터기반 실천 준비하기 | 신용우 | 협회 교육장 | 80 | |
13-16 | 실천 | 4차 산업혁명 속에서 사회복지 실천의 변화 | 이종화 | |||||
16-18 | 인권, 윤리 | 사회복지사 선서문을 통해 소명의식 갖기 | 남성주 | 신규 | ||||
[서울실시간29차]테마53-EGS와 사회복지, 기후위기와 인권 | 9월 4일(수) | 9-12 | 특별 | 사회복지분야와 ESG | 권기태 | MS Teams | 80 | |
13-15 | 실천 | ESG가 사회복지현장에 던지는 화두들 | 김민재 | |||||
15-18 | 인권,윤리 | 기후생태 위기 시대의 인권과 사회복지의 역할 | 조효제 | |||||
[서울실시간30차]테마54-노년기의 변화, 실천의 다양성, 노인인권 | 9월 5일(목) | 9-12 | 특별 | 노년기의 변화와 특징(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 | 한정란 | MS Teams | 80 | |
13-16 | 실천 | 노인복지실천의 다양성 | 박지은 | |||||
16-18 | 인권,윤리 | 인권과 사회복지-노인인권지킴이 | 김대심 | |||||
[서울실시간32차]테마55-발달장애인 주거 정책, 파트너십, 후견제도 | 9월 13일(금) | 9-12 | 정책 | 발달장애인의주거서비스정책 | 김정하 | MS Teams | 80 | |
13-15 | 특별 | 발달장애인 지원자의 파트너십 | 김영아 | |||||
15-18 | 인권,윤리 | 장애인 인권과 후견제도 활용방안 | 윤선희 | |||||
[서울집합93차]테마56-환경과 사회복지(그린열매프로젝트) | 9월 20일(금) | 9-12 | 실천 | 생태적 전환의 길에 선 사회복지사의 시선과 운동 | 김난미 | 협회 교육장 | 80 | |
13-15 | 인권,윤리 | 환경정의와 인권이야기 | 송경준 | |||||
15-18 | 특별 | 환경복지와 ESD | 곽정난 | 신규 | ||||
[서울집합97차]테마57-아동의 권리와 사회복지 실천 | 9월 27일(금) | 9-12 | 인권,윤리 | 아동권리와 아동복지실천 | 임세와 | 협회 교육장 | 80 | |
13-15 | 실천 | 아동에게 안전한 기관 만들기 | 강슬기 | |||||
15-18 | 특별 | 아동 발달의 이해 및 놀이 방법의 실제 (발달지연의심 아동 지도 포함) | 정서형 | |||||
[서울집합100차]테마58-지역사회 정신건강 역량강화 | 10월 4일(금) | 9-12 | 인권,윤리 | 정신장애 인권과 권익 옹호 | 강상경 | 신규 | 협회 교육장 | 80 |
13-15 | 특별 | 정신장애인의 회복을 돕는 10가지 원리 | 이관형 | 신규 | ||||
15-18 | 실천 | 정신질환 사례의 개입과 소통 | 권민영 | 신규 | ||||
[서울집합101차]테마59-선배시민이 걸어야 할 길 | 10월 8일(화) | 9-11 | 인권,윤리 |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 이현숙 | 협회 교육장 | 80 | |
11-13 | 특별 | 권리의 관점에서 본 사회복지와 시민 | 유범상 | |||||
14-16 | 특별 | 선배시민의 철학 - 자식농사에서 시민권으로 | 유범상 | |||||
16-18 | 실천 | 사회복지실천 - 우리가 걸어가면 길이 됩니다. | 신명희 | |||||
[서울실시간34차]테마60-사회적 고립과 고립사, 노인존엄 | 10월 10일(목) | 9-12 | 특별 | 고립사와 무연사 그리고, 애도할 권리와 애도 받을 권리 | 박진옥 | MS Teams | 80 | |
13-16 | 실천 | 사회적 죽음으로서의 고독사와 이슈 | 송인주 | 신규 | ||||
16-18 | 인권,윤리 | 노인의 인권과 미디어 | 윤여진 | |||||
[서울실시간36차]테마61-AI와 사회복지, 디지털 윤리 | 10월 18일(금) | 9-12 | 실천 | AI를 활용한 사회복지 실천의 새로운 방향성 | 황흥기 | MS Teams | 80 | |
13-15 | 특별 | 생성형 AI와 사회복지 : 기회와 도전 | 최문정 | |||||
15-18 | 인권,윤리 | AI 시대, 디지털윤리와 사회사업가의 고민은? | 염건이 | |||||
[서울집합106차]테마62-북한이탈주민과 사회복지 | 10월 22일(화) | 9-11 | 정책 |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정책과 서비스 전달체계(모델)에 대한 이해 | 김선화 (마천) |
협회 교육장 | 80 | |
11-12 | 인권,윤리 | 사회복지사 종사자의 인권과 윤리 | 김선화 (마천) |
|||||
13-16 | 실천 | 북한이탈주민사회통합을위한지역사회복지실천방법 | 이민영 | |||||
16-18 | 특별 | 북한이탈주민의 인권 | 윤여상 | |||||
[서울집합107차]테마63-주민조직화 | 10월 23일(수) | 9-10 | 인권,윤리 | 사회복지 인권과 실천 | 박인숙 | 협회 교육장 | 80 | |
10-12 | 실천 | 주민 조직화의 이해 | 박인숙 | |||||
13-15 | 특별 | 사회적 고립과 주민조직화 | 오영식 | |||||
15-18 | 실천 | 주민지도력 형성과 민주적 회의 운영 | 한순미 | |||||
[서울집합109차]테마64-노인정책, 노인존엄, 웰다잉 | 10월 25일(금) | 9-12 | 정책 | 적정 노후보장을 위한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의 역할 | 주은선 | 협회 교육장 | 80 | |
13-16 | 특별 |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웰다잉 | 강원남 | |||||
16-18 | 인권,윤리 | 노인복지시설종사자를 위한 ‘노인존엄’의 이해(실천사례를 중심으로) | 김민철 | |||||
[서울집합110차]테마65-청년, 사회복지를 만나다 | 10월 28일(월) | 9-12 | 특별 | 어떤 청년정책이 필요한가? 현실과 과제 | 김종진 | 협회 교육장 | 80 | |
13-16 | 실천 | 청년의 위기와 고립을 이해하기(마음건강 및 자살예방 중심으로 | 주지영 | |||||
16-18 | 인권,윤리 | 사회복지사 성숙과 인권 윤리 -실천과정에서의 인권 윤리- | 이정호 | |||||
[서울집합112차]테마66-사례관리와 상담기술 | 10월 30일(수) | 9-12 | 인권,윤리 | 인권에기반한인간의상실과애도관점다루기 | 박영숙 | 신규 | 협회 교육장 | 80 |
13-16 | 특별 | 사회복지사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상담기술 | 이승주 | 신규 | ||||
16-18 | 실천 | 사례관리의 실제 : 노래가사로 배우는 사례관리 | 김영경 | 신규 |
□ 특화과정(2일 과정) / 집합 2회 (신규=신규주제, 신규=신규주제+신규강사)
과목명 | 일시 | 시간 | 영역 | 주제 | 강사 | 신규교육 | 장소 | 정원 |
[서울집합104차]특화9-사례관리전문가 기초과정 | 10월 15일(화) | 9-10 | 인권,윤리 | 사회복지 윤리와 인권 | 김성천 | 협회 교육장 | 60 | |
10-12 | 실천 | 사례관리의 기초와 이해 | 김성천 | |||||
13-16 | 특별 | 직접실천기술 | 김수영 | |||||
16-18 | 실천 | 사례관리 운영체계의 이해와 구조 | 남성주 | |||||
10월 16일(수) | 9-16 | 실천 | 사례관리 과정의 이해 및 핵심과업 | 백은령 | 신규 | |||
16-19 | 실천 | 간접실천기술 | 박영숙 | |||||
[서울집합105차]특화10-현장실습지도자과정 | 10월 17일(목) | 9-12 | 인권,윤리 | 실습지도자의 자기성찰과 가치 | 박영숙 | 협회 교육장 | 50 | |
13-15 | 행정 | 사회복지 실습지도 현장의 실제 | 오성택 | |||||
15-18 | 행정 | 실습 슈퍼비전의 이해 | 최미경 | |||||
10월 18일(금) | 9-11 | 행정 | 실습지도 초기 단계 | 한수지 | ||||
11-13 | 특별 | 실습지도 중기 단계 | 유은진 | |||||
14-16 | 특별 | 실습지도 종결 단계 | 유은진 | |||||
16-18 | 행정 | 실습사례 | 신양희 | 신규 |
□ 특화과정(3일 과정) / 집합 1회 (신규=신규주제, 신규=신규주제+신규강사)
과목명 | 일시 | 시간 | 영역 | 주제 | 강사 | 신규교육 | 장소 | 정원 |
[서울집합92차]특화8-사례관리전문가 심화과정 | 9월 11일(수) | 9-10 | 인권,윤리 | 사회복지 윤리와 인권 | 김성천 | 협회 교육장 | 50 | |
10-17 | 실천 | 초기상담 및 욕구사정 평가 역량강화 | 김성천 | |||||
9월 12일(목) | 9-17 | 실천 | 자원개발 및 조직화 역량강화 | 박영숙 | ||||
9월 13일(금) | 9-17 | 실천 | 사례관리 사업평가 및 성과관리 역량강화 | 유서구 |
□ 녹화형 온라인 보수교육-(분야 및 경력무관, 교육내용에 관심이 있는 자) / 12회
과목명 | 일시 | 시간 | 영역 | 주제 | 강사 | 장소 | 정원 |
[서울녹화9차] 사회적 경제, 정신건강, 인권, 아동 | 8월 7일(수) | 0:00 ~ 23:59 |
특별 | 사회적금융의 개념과 현황 | 문진수 | 보수 교육센터 |
125 |
특별 | 사회복지 관점에서 사회적경제 | 하재찬 | |||||
정책 | 사회서비스와 임팩트 금융 | 조상미 | |||||
인권 | 정신건강 영역의 인권 | 문용훈 | |||||
실천 | 아동에게 안전한 기관 만들기 | 강슬기 | |||||
인권 | 인권은 모두의 것 모두와 인권을 알아보는 사람, '사회복지사' | 김신지 | |||||
[서울녹화10차] 인권, 정책과 복지운동, 전문가 케어, 아동 | 8월 14일(수) | 0:00 ~ 23:59 |
인권 | 노숙인과 사회복지실천, 그리고 인권 | 남기철 | 보수 교육센터 |
125 |
인권 | 다문화와 인권 | 신은주 | |||||
정책 | 사회복지정책과 복지운동 | 이명묵 | |||||
실천 | 사회복지사 전문가 케어 | 전명희 | |||||
실천 | 아동에게 안전한 기관 만들기 | 강슬기 | |||||
[서울녹화11차] 인권, 정책참여, ESG, 채무조정 | 8월 21일(수) | 0:00 ~ 23:59 |
인권 | 인권은 모두의 것 모두와 인권을 알아보는 사람, '사회복지사' |
김신지 | 보수 교육센터 |
125 |
정책 | 사회정의 실현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정치/정책 참여 | 김장민 | |||||
특별 | ESG 이해 및 사회복지 적용 | 곽대석 | |||||
특별 | 사회복지사가 알아야 할 금융복지 및 채무조정 사례 | 제윤경 | |||||
[서울녹화12차] 인권, 정책참여, 노동법, 지역사회돌봄 | 8월 28일(수) | 0:00 ~ 23:59 |
인권 | 인권은 모두의 것 모두와 인권을 알아보는 사람, '사회복지사' |
김신지 | 보수 교육센터 |
125 |
정책 | 사회정의 실현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정치/정책 참여 | 김장민 | |||||
특별 | 사회복지시설의 기본 노동법의 이해 | 이창승 | |||||
특별 | 지역사회돌봄의 개념과 전략 | 김용익 | |||||
[서울녹화13차] 인권, 정책, 전문가케어, 아동 | 9월 4일(수) | 0:00 ~ 23:59 |
인권 | 노숙인과 사회복지실천, 그리고 인권 | 남기철 | 보수 교육센터 |
125 |
인권 | 아동권리의 이해 | 한명애 | |||||
정책 | 사회복지정책과 복지운동 | 이명묵 | |||||
실천 | 사회복지사 전문가 케어 | 전명희 | |||||
실천 | 아동에게 안전한 기관 만들기 | 강슬기 | |||||
[서울녹화14차] 인권, 정책과 복지운동, 전문가케어 | 9월 11일(수) | 0:00 ~ 23:59 |
인권 | 노인 인권의 이해 | 정희남 | 보수 교육센터 |
125 |
인권 | 인권관점에서 보는 장애인복지 | 유동철 | |||||
인권 | 인권은 모두의 것 모두와 인권을 알아보는 사람, '사회복지사' | 김신지 | |||||
정책 | 사회복지정책과 복지운동 | 이명묵 | |||||
실천 | 사회복지사 전문가 케어 | 전명희 | |||||
[서울녹화15차] 인권, 사회적경제, 아동 | 9월 25일(수) | 0:00 ~ 23:59 |
특별 | 사회적금융의 개념과 현황 | 문진수 | 보수 교육센터 |
125 |
특별 | 사회복지 관점에서 사회적경제 | 하재찬 | |||||
정책 | 사회서비스와 임팩트 금융 | 조상미 | |||||
인권 | 정신건강 영역의 인권 | 문용훈 | |||||
실천 | 아동에게 안전한 기관 만들기 | 강슬기 | |||||
인권 | 인권은 모두의 것 모두와 인권을 알아보는 사람, '사회복지사' | 김신지 | |||||
[서울녹화16차] 인권, 정책과 복지운동, 전문가 케어, 아동 | 10월 2일(수) | 0:00 ~ 23:59 |
인권 | 노숙인과 사회복지실천, 그리고 인권 | 남기철 | 보수 교육센터 |
125 |
인권 | 다문화와 인권 | 신은주 | |||||
정책 | 사회복지정책과 복지운동 | 이명묵 | |||||
실천 | 사회복지사 전문가 케어 | 전명희 | |||||
실천 | 아동에게 안전한 기관 만들기 | 강슬기 | |||||
[서울녹화17차] 인권, 정책참여, ESG, 채무조정 | 10월 8일(화) | 0:00 ~ 23:59 |
인권 | 인권은 모두의 것 모두와 인권을 알아보는 사람, '사회복지사' |
김신지 | 보수 교육센터 |
125 |
정책 | 사회정의 실현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정치/정책 참여 | 김장민 | |||||
특별 | ESG 이해 및 사회복지 적용 | 곽대석 | |||||
특별 | 사회복지사가 알아야 할 금융복지 및 채무조정 사례 | 제윤경 | |||||
[서울녹화18차] 인권, 정책참여, 노동법, 지역사회돌봄 | 10월 16일(수) | 0:00 ~ 23:59 |
인권 | 인권은 모두의 것 모두와 인권을 알아보는 사람, '사회복지사' |
김신지 | 보수 교육센터 |
125 |
정책 | 사회정의 실현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정치/정책 참여 | 김장민 | |||||
특별 | 사회복지시설의 기본 노동법의 이해 | 이창승 | |||||
특별 | 지역사회돌봄의 개념과 전략 | 김용익 | |||||
[서울녹화19차] 인권, 정책, 전문가케어, 아동 | 10월 23일(수) | 0:00 ~ 23:59 |
인권 | 노숙인과 사회복지실천, 그리고 인권 | 남기철 | 보수 교육센터 |
125 |
인권 | 아동권리의 이해 | 한명애 | |||||
정책 | 사회복지정책과 복지운동 | 이명묵 | |||||
실천 | 사회복지사 전문가 케어 | 전명희 | |||||
실천 | 아동에게 안전한 기관 만들기 | 강슬기 | |||||
[서울녹화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