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 의 결 과
위원회 | 회원소통위원회 | 차 수 | 4차 |
일 시 | 2023년 7월 26일(수) 오전 9시30분 | 장 소 | 협회 교육장 |
참석인원 | 이천규 위원장, 김미정 부위원장, 김영실 위원, 김동규 위원, 박세향 위원, 박다례 위원, 강하림 위원, 은선경 위원 | ||
-위원: 8명 | |||
-배석: 1명 | <배석> 이정하 대리 | ||
보고사항 | 1. 전차회의보고 | ||
2. 사업실적 | |||
3. 홍당모 캠프 결과보고 | |||
4. 선후배사회복지사의 마주보고 톡톡 결과보고 | |||
논의사항 | 사회복지 현장PR 기획 | ||
내 용 | |||
[보고사항] | |||
◦ 전차회의보고 | |||
◦ 사업실적 보고 | |||
- 홈페이지 운영 보고 | |||
- SNS 운영 보고 | |||
- 웹진 ‘사람의 향기’ 330~341호 발행 보고 | |||
◦ 2023년 홍당모 캠프 결과보고 ‘사회복지홍보,AI를 만나다’ | |||
- 참여자: 37명 | |||
- 조별 활동 모임 | |||
AI를 활용한 영상편집 | AI를 활용한 포스터와 이미지 제작 | AI를 활용한 보도자료와 글쓰기 | |
14명 | 13명 | 6명 | |
[위원회 의견사항] | |||
◦ 선후배사회복지사의 마주보고 톡톡(TALKTALK) 만족도 보고 및 평가 | |||
: 참여자: 150명 (실습지도자 22명, 실습생 128명) | |||
-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에 대한 소개와 노수현 대표의 특강, 그리고 선배 | |||
사회복지사 톡톡 시간으로 구성된 이번 커리큘럼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 | |||
족함. | |||
- 협회 소개 및 처우개선 강의는 원래 2시간 강의로 진행되는 형태이나, | |||
일정 조정에 따라 50분 강의로 진행되었음. | |||
- 참여했던 기관에서는 본 사업 참여 이후 실습생들의 실습일지나 태도가 | |||
실질적으로 달라졌음을 느껴, 실습기관과 실습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 | |||
었다고 생각됨. | |||
- ‘선배사회복지사 톡톡’ 시간에 참여했던 선후배사회복지사들도 재밌는 | |||
경험이었고, 다시한번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는 시간 | |||
이었음. | |||
- 협회 소개 및 처우개선, 노수현 대표의 특강은 실습지도자들에게도 꼭 필 | |||
요한 강의였음. 향후 본 사업 내에서 실습생들과 함께 참여한 실습지도자 | |||
들도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강의를 계획하여 서로간의 네트워크를 | |||
형성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함. | |||
- 시작 시간이 1시부터 진행되어, 거리가 먼 실습생들은 점심을 먹고 오지 | |||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여, 추후에는 시작 시간을 조정하는 것을 고려함. | |||
- 2024년에는 시범적으로 동계실습생들을 대상으로 소규모로 진행하는 것 | |||
도 고려하겠음. | |||
- 실습생들의 분위기 전환을 위해 중간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나 | |||
참여하고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기획도 필요할것으로 보임. | |||
- 기존에 60명 대상으로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신청접수가 증가되어 150 | |||
명으로 확대하여 진행하였음. 향후에는 인원을 축소시키고 회기를 늘려 | |||
서 실습생들이 원하는 분야(장애인, 아동, 여성 등)의 선배사회복지사와 | |||
이야기 나누는 것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
[논의사항] | |||
◦ 사회복지 현장 PR 기획 | |||
: 다양한 사회복지 현장 및 사회복지사를 주제로 한 사회복지사 홍보 영상 촬영 | |||
* 선배사회복지사 톡톡 시간 영상 녹화 후 협회 유튜브 업로드 예정 | |||
- 유튜브에 ‘사회복지사’에 대한 대부분의 영상이 부정적인 내용으로 이루 어져 있어, 일반인이나 예비사회복지사들에게 사회복지 현장이 비관적으 로 비쳐질 우려가 있음. 실제로 그런 영상을 보고 사회복지에 대해 회의 적으로 생각했던 사례도 발생함. | |||
- 이에 따라, 사회복지의 긍정적인 내용 영상이 확대되길 바람. 다양한 사 | |||
회 복지시설을 소개하거나,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미담, 일상속의 사회복 | |||
지사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면 좋겠음. | |||
- 유튜브 검색 시 영상이 상단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조회수와 좋아요 순이 | |||
가장 많아야 하기 때문에, 영상 제작 후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함. | |||
- ‘사회복지’라는 자유 주제로 3분정도의 짧은 영상을 공모받아, 심사하여 | |||
입선된 5개의 작품을 협회 유튜브 채널로 게시하여 일정 기간동안 가장 | |||
많은 조회수와 좋아요를 받은 영상에 상금을 수여하는 콘테스트 형태로 | |||
고민함. | |||
- 다만, 사회복지기관 행사가 많은 시기(9월~10월)로 영상제작 어려움이 | |||
발생할 수 있음. 실제 협회 창립35주년 기념 영상 콘테스트 당시, 영상 | |||
접수가 원활하게 접수되지 않았음. 이에 따라 사회복지현장PR에 대해 구 | |||
체적인 논의가 필요함. | |||
[기타 논의] | |||
◦ 하반기 회원소통위원회 워크숍(1박2일) | |||
- 일정: 9월 8일~9일 또는 10월 20일~21일 (미정) | |||
- 장소: 파주 일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