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파워인터뷰
조회 수 2644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파워인터뷰] 조형준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조형준.jpg


                                                                        질문자: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이진선 사회복지사

답변자: 조형준 사회복지사

 


 

1. 사회복지사로 걸어온 발자취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학번으로 시조새격인)2008, 한국성서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 입학한 예비 사회복지사에서 2015년부터는 서울의 한 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초년 사회복지사로 기획 및 홍보 업무를 담당했었습니다.

그 외 사회복지 스토리텔러라는 개인 브랜드를 바탕으로 사회복지 스토리텔러 100인의 인터뷰라는 컨텐츠를 블로그와 페이스북 등에 2014년부터 정기적으로 연재 중에 있습니다.

 


2. ‘사회복지 스토리텔러 100인 인터뷰를 시작하게 된 계기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2010, 서울의 한 장애인복지관에서 사회복무요원으로 근무하던 때였습니다. 당시 중증의 장애를 가진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보조하는 역할을 맡았었는데 함께 캠프나 나들이에 참여하면서 작성한 후기가 기관지에 실린 적이 있었습니다.

 자연스레 사회복지 현장의 이야기를 글로 쓰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를 위해 관련 교육도 듣고 인터뷰를 전문적으로 하신 대가에게 자문도 구하는 등 나름의 준비를 했었고요. 본격적으로 브랜드화하여 실천하게 된 것은 대학교 졸업을 앞둔 20145월이었습니다. 더 늦추다가는 아예 진행조차 못할 수 있겠다는 조바심과 불안함이 강한 동기로 작용하지 않았나합니다.

 


3. ‘사회복지 스토리텔러 100인 인터뷰를 진행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입니까?


 인터뷰어가 직접 인터뷰이를 찾아가 요청하는 방식이 아닌 인터뷰이가 인터뷰어에게 신청하는 방식이라 제대로 진행될까고민도 됐었거든요. 다행히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셔서 100명을 넘어 당시 인터뷰에 참여했었던 때와 지금의 변화된 모습을 소개하는 에필로그까지 진행 중입니다.

 한 명 두 명 꼽아 말하기 참 어렵습니다. 그래도 어딜 가든 항상 언급하는 몇 몇 분들이 있는데요. 전동휠체어를 타는 한 장애인 당사자는 자신의 롤 모델이 닉부이치지라며 훗날 약자에게 손을 내미는 사회복지사가 되고 싶다고 이야기한 부분, 또 장애인 아빠가 아닌 한 아이의 아버지로 기억되고 싶다며 소회를 밝힌 사회복지사 등이 기억에 남습니다.

 인터뷰를 진행하면서는 사회복지 전공자로서 바라보지 못한 관점과 생각을 직·간접적으로 느끼고 또 공유함에 그 의미가 남다르게 다가왔습니다. 전공자 뿐 아니라 자신만의 꿈과 이야기를 가진 다른 비전공자들의 이야기와 그들이 생각하는 사회복지는 제게 또는 보는 독자들에게 분명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청년정책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셨는데, 어떤 주제로 참여하였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2030청년들은 사회복지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을까에서 도전한 제 3회 청년정책 경진대회, 참여는 위의 질문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제가 선택한 보건복지정책분야에서 오늘날 청년들이 겪고 있는 문제 중 은둔형 외톨이를 선택했습니다. 정부와 사회서비스지원단, 지역사회(지자체)가 연대하여 그들이 사회에 다시 복귀함과 동시에 지역인재로서 육성되는 프로젝트인 햇살 희망 도우미 서비스를 기획, 본선에서 발표 했었습니다.

 당시 심사위원으로 참여하셨던 보건복지부 관계자나 사회복지학과 교수님들도 해당 주제에 대해 공감하시며 격려해주셨던 게 떠올려집니다. 제 주변에도 은둔형 외톨이가 있기 때문에 절실함을 담아 준비했었는데 다른 청년들과 해당 주제에 대해 공유할 수 있었음에 무척 뜻깊은 시간으로 남아있습니다.

 


5. 사회복지사로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결국 사람이 아닐까 합니다. 누구(대상자)를 대상으로 하느냐에 따라 그리고 누가(사회복지사) 그들과 함께하며 복지를 디자인해나가느냐는 기계나 매뉴얼이 아닌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저 스스로도 대상자들을 만날 때 한 번 더 생각하고 말과 행동을 하는 편이기도 합니다. 그러면서 사회복지사로서 에 대한 고찰과 자기관리, 복지신념을 늘 점검하기도 합니다.

 


6. 향후 목표나 계획이 있으시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현장의 초년 복지사로서 지역사회 그리고 대상자들과 함께 한 지 어느덧 3년이 되었습니다. 잠시나마 제 몸과 마음을 정비하고 돌아볼 시간이 필요하다고 느껴져 당분간 휴식을 가지지 않을까 하네요.

 동시에 사회복지 스토리텔러 100인 인터뷰의 에필로그 마무리와 101번째부터 시작되는 시즌 11 진행, 내년 중으로 생각하고 있는 50명 규모의 공식 모임 기획 등에 조금 더 신경을 쓸 듯 합니다(서사협 동아리 활동도 마찬가지고요!). 다른 계획은 아직 미정입니다.

 제 비전이 나의 사명은 세계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가진 재능과 지식을 헌신하며 기부하고 또 봉사하는 삶을 사는 것이다입니다. 이에 맞춰 향후 목표와 삶의 방향이 잡혀지지 않을까 합니다.

 


7. 이 글을 보고 있는 전국의 사회복지사 또는 예비 사회복지사들에게 한 마디

 

혼자 꾸는 꿈은 그냥 꿈이지만 함께 꾸면 현실이 된다

 

 제 인터뷰를 보시는 모든 분들과 꿈과 비전을 서로 공유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현장에서 키와 덩치 큰 남자 사회복지사보시면 반갑게 인사하며 만났으면 하고요. 파이팅입니다!












  1. [파워인터뷰] 행복한 죽음 웰다잉 연구소 강원남 소장

    [파워인터뷰] 행복한 죽음 웰다잉 연구소 강원남 소장 질문자: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이진선 사회복지사 답변자: 행복한 죽음 웰다잉 연구소 강원남 소장 ◈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누구나 인간다운 삶과 죽음을 누릴 수 있는 아름다운 세상을 꿈꾸며’를 미션으...
    Date2018.11.12 Views921
    Read More
  2. [파워인터뷰] 조형준 사회복지사

    [파워인터뷰] 조형준 사회복지사 질문자: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이진선 사회복지사 답변자: 조형준 사회복지사 1. 사회복지사로 걸어온 발자취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학번으로 시조새격인)2008년, 한국성서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 입학한 예...
    Date2018.10.23 Views2644
    Read More
  3. [파워인터뷰] 마을예술복지플랫폼 더창고 김대근 대표

    [파워인터뷰] 마을예술복지플랫폼 더창고 김대근 대표 질문자: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이진선 사회복지사 답변자: 마을예술복지플랫폼 더창고 김대근 대표 1. 자기소개와 사회복지사로 걸어온 발자취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복지관에 있을 당시 제 별명은 ‘...
    Date2018.10.02 Views1439
    Read More
  4. [파워인터뷰] 아동복지실천회 세움 이경림 대표

    [파워인터뷰] 아동복지실천회 세움 이경림 대표 질문자: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이진선 사회복지사 답변자: 아동복지실천회 세움 이경림 대표 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빈곤아동, 가족과 함께 30년간 민간 비영리단체에서 일하고 있는 사회복지사...
    Date2018.09.19 Views1750
    Read More
  5. [파워인터뷰] 행정안전부 박경원 서기관

    [파워인터뷰] 행정안전부 박경원 서기관 질문자: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이진선 사회복지사 답변자: 행정안전부 박경원 서기관 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사회복지사이자 세 아이의 아버지입니다. 사회복지를 천직으로 생각하고 일을 시작했...
    Date2018.08.31 Views1676
    Read More
  6. [파워인터뷰] 서사협 팟캐스트 엄승재, 김슬기 진행자

    [파워인터뷰] 서사협 팟캐스트 엄승재, 김슬기 진행자 질문자: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이진선 사회복지사 답변자: 서울시복지재단 엄승재 과장 구립용산장애인복지관 김슬기 사회복지사 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엄승재: 안녕하세요. 사회복지사 엄승재입니...
    Date2018.08.14 Views970
    Read More
  7. [파워인터뷰] 서울시아동보호전문기관협회 노장우 회장

    [파워인터뷰] 서울시아동보호전문기관협회 노장우 회장 ◈ 사회복지사로 걸어온 발자취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2000년 8월, 대학교 4학년 2학기가 시작되기 전 굿네이버스(당시 명칭은 ‘한국이웃사랑회’) 서울서부지부에서 처음으로 직장생활을 시작했습니...
    Date2018.07.31 Views1264
    Read More
  8. [파워인터뷰] 도봉구의회 강철웅의원

    [파워인터뷰] 도봉구의회 강철웅 의원 ◈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현재 도봉구 창1,4,5동을 지역구로 활동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서울특별시 도봉구의회 의원 강철웅입니다. 지난 2014년 7월 1일부터 2018년 6월 30일까지 4년간의 초선 도봉구의원으...
    Date2018.07.11 Views1102
    Read More
  9. [파워인터뷰] 더불어한길 공동대표 오영식 사회복지사

    주민의 가능성을 이끌어내는 사회복지사 오영식 오영식 사회복지사 (시민위/주민조직화실천 사회복지사모임 “더불어한길” 공동대표) ◈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주민의 가능성을 이끌어내는 사회복지사”를 미션으로 살아가는 오영식입니다. 자기소...
    Date2018.06.18 Views1611
    Read More
  10. [파워인터뷰]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기현주 센터장

    [파워인터뷰]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기현주 센터장 ◈ 사회복지사로 걸어온 발자취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하하하:D 사회복지사로 걸어온 발자취 얘기해달라고 하시니까 좀 쑥스럽네요. 저는 ‘사람 살리는 일’에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사람을 살린다는 게...
    Date2018.05.28 Views3402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7 8 9 10 11 12 13 14 15 16 ... 19 Next
/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