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차 홍보위원회 정기회의 결과보고
부 서 : 회원조직팀
작성자 : 이진선 사회복지사
Ⅰ. 회의명 : 2019년 홍보위원회 워크숍
Ⅱ. 워크숍 개요
1. 일시 : 2019. 11. 15.(금) 16시 ~ 11. 16.(토) 11시
2. 참석인원 : 홍보위원 9명, 사무처 2명
3. 장소 : 홍대입구역 부근
4. 논의사항 : 2019년 연간 위원회 실적보고 및 사업평가
Ⅲ. 회의내용
1. 진행사항 보고
가. 정기웹진 ‘사람의 향기’ 발간
- 2017, 2018, 2019년도 회비납부자 약 33,000명 대상
- 평균 열람율 15.29%
발간호 |
발간일자 |
발송인원 |
열람율 |
234호 |
1월 10일(목) |
34,981명 |
13.74% |
235호 |
1월 24일(목) |
25,133명 |
17.13% |
236호 |
2월 7일(목) |
25,211명 |
18.33% |
237호 |
2월 21일(목) |
26.219명 |
16.14% |
238호 |
3월 5일(화) |
26,287명 |
19.69% |
239호 |
3월 21일(목) |
26,311명 |
15.97% |
240호 |
4월 10일(수) |
27,105명 |
16.50% |
241호 |
4월 25일(목) |
27,221명 |
15.41% |
242호 |
5월 10일(금) |
28,490명 |
16.15% |
243호 |
5월 24일(금) |
29,354명 |
16.08% |
244호 |
6월 5일(수) |
29,298명 |
17.68% |
245호 |
6월 19일(수) |
29,304명 |
17.13% |
246호 |
7월 12일(금) |
29,517명 |
16.32% |
247호 |
7월 24일(수) |
29,754명 |
14.29% |
248호 |
8월 8일(목) |
28,490명 |
14.09% |
249호 |
8월 22일(목) |
30,473명 |
14.29% |
250호 |
9월 11일(수) |
30,474명 |
11.70% |
251호 |
9월 26일(목) |
30,938명 |
14.39% |
252호 |
10월 11일(금) |
30,904명 |
13.73% |
253호 |
10월 24일(목) |
31,425명 |
14.26% |
254호 |
11월 8일(금) |
31,439명 |
13.08% |
255호 |
11월 22일(금) |
31,522명 |
10.17% |
나. 페이스북/트위터 운영
구분 |
내용 |
|
서울사회복지사(페이지) |
좋아요 9,278명 |
팔로우 9,385명 |
트위터 |
팔로잉 246명 |
팔로워 1,028명 |
2. 2019년 사업실적
사업명 |
사업 목적 |
세부내용 |
사업 |
||
계획 (건/명) |
실적 (건/명) |
달성률 (%) |
|||
홈페이지운영 |
홈페이지 운영관리 |
․ 일시: 상시 운영 ․ 내용: 홈페이지 콘텐츠 개발(복지블로그, 페이 스북, 트위터, 웹진, 전자책, 유튜브를 통해 확산) 유지관리비, 기능 보완 등 |
업로드 700건
방문자 70만명 |
업로드 770건
방문자 66만명 |
업로드 110.0
방문자 94.2 |
SNS운영 |
회원과의 소통과 협회 홍보 |
․ 일시: 상시 운영 ․ 내용: 페이스북, 트위터에 협회 및 회원 소식 업로드를 통한 회원과의 소통 증가 |
업로드 400건 |
업로드 358건 |
89.5 |
전자책 발간 |
회원과의 소통과 협회 홍보 |
․ 발송대상: 서울협회 회원 (회당 약 35,000명) ․ 내용: 분기별 협회 사업 결과보고, 회원 활동 홍보 및 사회복지계 이슈 공유 |
4회 |
3회 |
75.0 |
정기웹진 ‘사람의 향기’ 발간 |
협회보를 보완하여 시의성 정보 전달 |
․ 일시: 연 24회(월 2회) ․ 발송대상: 서울협회 회원 (회당 약 35,000명) ․ 내용: 협회 행정과 소식 홍보, 홈페이지-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기사 소개 등 정보 제공 |
24회 |
19회 |
79.1 |
홍보 실무자 교육 |
홍보실무자 역량강화 및 네트워크 형성 |
○ 홍당모 워크숍 ․ 일시: 5월 30일-31일(1박 2일간) ․ 장소: 홍원 연수원 ․ 대상: 사회복지시설 홍보 담당자 ․ 내용: 홍보 관련 워크숍 및 네트워크 형성, 동료교육 등 |
1회/ 40명 |
1회/ 35명 |
100.0/ 87.5 |
예비 사회복지사 홍보 |
예비 사회복지사 대상 협회 이미지 제고 |
○ 예비사회복지사 홍보, 서울협회 포스터 ․ 일시: 연 2회(7월, 10월) ․ 대상: 사회복지실습생, 자격신청 예정자 ․ 내용: 실습생과 함께하는 예비사회복지사, 서울협회 안내 포스터 제작 및 배포 |
2회/ 100명 |
1회/ 80명 |
50.0/ 80.0 |
대외홍보사업 |
복지정보전달과 협회 소식제공 |
○ 인포그래픽, 서울복지박람회, 기타 홍보 ․ 일시: 연 3회 ․ 내용: 서울협회 회원현황 분석 인포그래픽, 서울복지박람회 등 대외적인 홍보사업 진행 |
3회 |
1회 |
33.3 |
정기회의 |
사업 성과 향상 |
․ 단위사업별 운영방안 마련 및 평가, 위원 역할 조정과 통합을 통한 사업성과 향상 |
6회/ 40명 |
5회/ 30명 |
83.3/ 75.0 |
보고
3. 연간 사업 평가
가. 홍보실무자 교육 : 홍보실무자 교육은 홍.당.모 캠프(홍보담당자의 모임)의 사업명으로 7년간 진행되어 왔음. 사회복지현장의 홍보담당자간 교류증진 및 업무능력 향상의 효과가 있었으며, 2020년도 홍보위원회 사업 계획시 진행여부를 논의하도록 함.
나. 예비사회복지사 홍보사업 : 올해 사업의 경우 N행시와 같이 가벼운 콘텐츠 사용으로 전년도 대비 약 5배의 참여율을 달성할 수 있었음. 또한 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에 대한 이해도 향상, 사업 참여에 따른 실습 기간 내 교류활동 증진, 추후 협회 가입의사 등’의 긍정적인 평가를 확인 할 수 있었음.
간식을 매개로 한 예비사회복지사와의 만남이 비용대비 높은 사업효과를 달성하였다 판단하여, 2020년도 홍보위원회 사업 계획시에도 ‘예비사회복지사 치킨배달 프로젝트’를 브랜드화해서 연속적으로 진행하도록 함.
다. 대외홍보사업 : 정보성 이미지인 인포그래픽을 통해 서울협회 회원분석 등의 정보를 공개하였음. ‘1만 시간의 법칙’이라는 세부주제 선정, 홍보위원들의 적극적인 의견 제시, 업체와의 양방향 의사소통 등을 통해 작년대비 더 나은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었음.
2020년도 홍보위원회 사업 계획시 인포그래픽 등의 대외적인 홍보사업의 지속 진행여부를 논의하도록 함.
4. 워크숍 평가 : 워크숍을 통해 위원회 연간 사업 평가 및 단합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음. 특히 작년과 대비하여 교통편이 용이한 홍대 인근으로 숙소 및 일정을 잡은 바 대부분의 위원이 참석하여 높은 참석률을 이끌 수 있었음.
제13대 위원회 임기 중 마지막 워크숍인만큼 사업별 세부평가, 진행 과정에서의 소감 등을 나누었음. 이를 통해 전반적인 성과 및 향후 위원회 사업 방향 설정 등 다각면에서 사업을 평가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었음.
Ⅳ. 관련사진